포스코, ‘인터배터리’ 첫 그룹 통합 참가… 시너지 극대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포스코가 다음 달 열리는 국내 최대 배터리 전시회 '인터배터리'에서 그룹 통합 부스를 처음으로 운영한다.
1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포스코홀딩스는 오는 3월 6~8일 서울 삼성 코엑스에서 열리는 인터배터리에서 최초로 그룹 통합 부스를 운영한다.
포스코그룹 관계자는 "올해 인터배터리부터 포스코홀딩스 주도로 그룹 통합 부스를 운영하는 것이 맞다"며 "그룹 2차전지소재 밸류체인을 종합적으로 소개하는 자리라고 보면 된다"고 설명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그룹구축 2차전지 밸류체인 한눈에
본격가동 앞둔 리튬·니켈 사업 소개
양·음극재 개발 포트폴리오 공개
천연흑연 등 핵심부품 전시 예정
■포스코홀딩스 등 5개사 참여
1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포스코홀딩스는 오는 3월 6~8일 서울 삼성 코엑스에서 열리는 인터배터리에서 최초로 그룹 통합 부스를 운영한다. 지난해까지는 포스코홀딩스 자회사인 포스코퓨처엠만 행사에 참여해 양·음극재 포트폴리오 및 다양한 소재 라인업, 원료-폐배터리 리사이클링까지의 밸류체인,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쟁력 등을 소개했다.
올해는 포스코홀딩스를 중심으로 포스코, 포스코퓨처엠, 포스코인터내셔널, 포스코기술투자 등 5개사가 공동 참가한다.
특히 포스코그룹은 올해와 내년 본격 가동하는 포스코홀딩스의 리튬·니켈 사업, 포스코퓨처엠의 양·음극재 포트폴리오 및 사업 현황, 포스코인터내셔널의 핵심 광물 밸류체인 소개에 집중할 예정이다.
실제로 포스코는 지난 2022년 착공에 돌입한 연산 2만5000t 규모 아르헨티나 수산화리튬 1공장의 준공을 올해 상반기 앞두고 있다. 오는 2025년에는 인도네시아에 니켈 제련 공장을 준공, 2차전지용 니켈 중간재 '니켈매트'를 생산할 계획이다. 인도네시아는 세계 1위 니켈 보유·생산국이다. 포스코홀딩스는 이를 바탕으로 2030년까지 리튬 42만3000t, 고순도 니켈 24만t 등을 생산하겠다는 목표다.
■배터리 핵심 제품, 총출동
포스코퓨처엠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자사 양·음극재 포트폴리오를 공개한다. 포스코퓨처엠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양극재와 음극재를 모두 만드는 소재 기업다. 특히 세계 최초 개발 및 양산에 성공한 단결정 양극재를 소개할 가능성이 높다. 단결정 양극재는 니켈·코발트·망간 등 광물을 하나의 결정 형태로 결합한 고부가가치 제품이다. 포스코퓨처엠은 지난해 3월 단결정 양극재 양산에 성공, 그해 4월 고객사에 납품을 시작했다. 현재는 다양한 크기의 단결정 양극재를 개발하고 있다. 김준형 포스코퓨처엠 대표이사는 최근 기자와 만나 "(전시 제품이) 지난해와 비슷할 것"이라고 했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천연흑연, 전기차 배터리 핵심 부품 등을 전시할 가능성이 높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지난해 5월 블랙록마이닝과 총 75만t 규모의 천연흑연을, 9월 캐나다계 광업회사 넥스트소스와 흑연광산 공동 투자 업무협약(MOU)를 맺었다. 또 자회사 포스코모빌리티솔루션을 통해 전기차 핵심 부품 '구동모터코어'를 만들고 있다. 구동모터코어는 배터리 내 에너지를 운동 에너지로 변환하는 역할을 한다.
참여 계열사가 늘어난 만큼 지난해 270㎡였던 부스를 올해는 350㎡ 규모로 꾸릴 예정이다. 부스 위치도 국내 배터리 3사(LG에너지솔루션, SK온, 삼성SDI)와 같은 1열이다.
포스코그룹 관계자는 "올해 인터배터리부터 포스코홀딩스 주도로 그룹 통합 부스를 운영하는 것이 맞다"며 "그룹 2차전지소재 밸류체인을 종합적으로 소개하는 자리라고 보면 된다"고 설명했다.
kjh0109@fnnews.com 권준호 기자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남편상 사강, 4년만 안방 복귀…고현정 동생
- 최현욱, 장난감 자랑하다 전라노출…사진 빛삭
- "치마 야하다고"…엄지인, 얼마나 짧기에 MC 짤렸나
- 영주서 50대 경찰관 야산서 숨진채 발견…경찰 수사 착수
- "조카 소설, 타락의 극치" 한강의 목사 삼촌, 공개 편지
- "엄마하고 삼촌이랑 같이 침대에서 잤어" 위장이혼 요구한 아내, 알고보니...
- "딸이 너무 예뻐서 의심"…아내 불륜 확신한 남편
- "절친 부부 집들이 초대했다가…'성추행·불법촬영' 당했습니다"
- "마약 자수합니다"…김나정 前아나운서, 경찰에 고발당해
- 100억 자산가 80대女..SNS서 만난 50대 연인에 15억 뜯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