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텔, 스마트교차로 시스템 '최상급' 인증 받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 기사는 02월 19일 17:39 마켓인사이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인공지능(AI) 기반 고해상도 영상분석 기업 핀텔이 스마트교차로 시스템으로 한국지능형교통체계협회로부터 '최상급' 인증을 받았다고 19일 밝혔다.
수원시 51개 교차로에 적용된 스마트교차로 시스템은 올초 두 차례에 걸친 평가에서 ITS 성능평가 전담기관인 한국지능형교통체계협회로부터 모두 '최상급' 인증을 받았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수원시 51개 교차로에 적용… 모두 최고 등급
인공지능(AI) 기반 고해상도 영상분석 기업 핀텔이 스마트교차로 시스템으로 한국지능형교통체계협회로부터 '최상급' 인증을 받았다고 19일 밝혔다.
핀텔이 개발한 스마트교차로 시스템은 교차로를 지나는 차량에 대해 차로별로 교통량과 차종, 대기행렬 정보 등을 실시간으로 수집해 분석한다. 일반 교차로의 획일화된 신호 체계는 교통량이나 행사 등과 같은 교통 패턴이 변화하는 상황에 유연하게 대응하지 못한다는 한계가 있다. 스마트교차로 시스템은 이 같은 한계를 넘어 교통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해 신호 최적화를 가능하게 한다는 게 특징이다.
이 시스템은 '2022년~2023년 수원시 지능형교통체계(ITS) 구축 사업'의 일환으로 개발됐다. 이 사업은 AI 기반의 교통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추진됐다. 핀텔은 AI 영상분석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교차로 시스템을 구축하는 역할을 맡았다. 현재 수원시의 51개 교차로에 핀텔이 개발한 스마트교차로 시스템이 적용됐다.
수원시 51개 교차로에 적용된 스마트교차로 시스템은 올초 두 차례에 걸친 평가에서 ITS 성능평가 전담기관인 한국지능형교통체계협회로부터 모두 ‘최상급’ 인증을 받았다. 최상급은 교차로의 대기행렬 교통량이나 방향별 교통량 등에 대한 수집정보의 정확도가 신뢰도 95% 이상인 시스템에 대하여 인증하는 최고등급이다.
핀텔 관계자는 "AI 영상분석을 활용한 교통 시스템은 시민에게 편리함과 안전함을 제공함과 동시에 지자체의 다양한 정책개발에 활용할 수 있다"며 "앞으로 기술개발과 사업화에 적극 투자해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박종관 기자 pjk@hankyung.com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빨리 팔아야 돼요"…'배터리 아저씨' 경고에도 '폭등' [박의명의 K-인더스트리]
- 아파트 월세가 '4500만원'…매월 직장인 연봉이 '따박따박'
- "10년 만에 희소식" 설레는 개미들…주가 4만원 넘었다
- 150년 전 예언이 현실로…'빌 게이츠'도 베팅 했다 [김리안의 에네르기파WAR]
- "일본 목욕탕 써본 적 있나"…日 캡슐호텔서 韓 관광객 거부 '논란'
- "역사에 남는 대회 만들겠다"…'골프 전설' 박세리의 깜짝 근황
- '파격 노출' 가비… 전신 시스루에도 '위풍당당'
- "의사들 나오는 거 안 볼래요"…드라마·유튜버도 '직격탄'
- '투자금' 명목 1억 안 갚은 보컬그룹 출신 연예인 檢 송치
- "전두환 아니냐"…이준석 '선거 지휘권' 위임에 이낙연 반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