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로봇 기술개발 523억 투자...17개 신규과제 지원 첫 공고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가 올해 로봇산업기술개발 사업 신규 과제 지원을 위해 작년 125억대비 4배 이상 확대된 523억원을 투입한다.
아울러 제4차 지능형로봇 기본계획에 따라 8대 첨단로봇 기술 경쟁력 확보 위한 연구개발(R&D) 로드맵을 상반기중 마련할 예정이다.
서비스로봇 분야에서는 원격에서 의료기기를 정밀하게 제어하며 진료할 수 있는 원격진료 로봇 개발과 영유아 돌봄부담을 완화할 놀이, 식사 보조가 가능한 로봇 기술 개발을 지원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부가 올해 로봇산업기술개발 사업 신규 과제 지원을 위해 작년 125억대비 4배 이상 확대된 523억원을 투입한다. 아울러 제4차 지능형로봇 기본계획에 따라 8대 첨단로봇 기술 경쟁력 확보 위한 연구개발(R&D) 로드맵을 상반기중 마련할 예정이다.
19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제조로봇, 서비스로봇, 로봇부품 등 총 166억 원 규모 17개 신규 과제를 지원하는 1차 공고를 이날부터 한 달간 범부처통합연구지원시스템에서 진행한다.
제조로봇 분야에서는 인간과 협업해 복잡한 조립작업을 빠르게 학습해 자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로봇 원천기술개발을 지원한다. 또한 자동차부품, 기계, 방산 등 14개 제조업을 대상으로 현장에 쉽게 적용·확산 가능한 첨단로봇 기반의 지능형 공정모델도 개발한다. 한편 장애인 근로자와 협업하며 생산성을 향상시킬 로봇기술 개발을 지원한다.
서비스로봇 분야에서는 원격에서 의료기기를 정밀하게 제어하며 진료할 수 있는 원격진료 로봇 개발과 영유아 돌봄부담을 완화할 놀이, 식사 보조가 가능한 로봇 기술 개발을 지원한다.
이외에도 기동성이 우수하고 세탁물 정리 등 일상작업이 가능한 휴머노이드 로봇 원천기술, 스마트 구동기, 임의의 그리퍼로 미학습 물체를 조작하는 기술, 첨단로봇의 안전지능을 설명가능하도록 규명하는 기술 등 로봇 부품과 소프트웨어(SW) 개발도 지원한다.
산업부는 이번 사업의 2차 및 3차 신규 과제를 4월, 7월에 각각 공고할 예정이다. 또한 제4차 지능형로봇 기본계획에 따라 첨단로봇 기술 R&D 로드맵을 상반기 중 마련키로 했다.
로드맵은 로봇 핵심부품의 국산화율 80% 달성을 목표로 향후 10년간 첨단로봇 기술개발 세부과제와 일정 등이 담길 예정이다. 특히 8대 핵심기술을 확보에 집중한다. 수요-공급기업간 기술 협업을 통한 감속기와 서보모터, 그리퍼, 센서, 제어기 등 5대 핵심부품과 자율이동, 자율조작, 인간 로봇 상호작용(HRI) 등 3대 핵심 소프트웨어 기술을 중점 개발한다.
박효주 기자 phj20@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단독]공동인증서 부정 발급…마이데이터 보안 위태
- '가전 접근성 인증제' 연내 시행안 나온다
- “K드론, 섬·항만·공원서 내달부터 치킨 배달”
- [총선 D-50]'운동권심판' vs '정권심판' 대진표…빅매치·격전지 윤곽드러나
- 동국대학교, 제20기 핀테크블록체인융합산업 최고위 과정 개강
- [OPA 좌담회]김홍진 의장 “작년은 K-PaaS 실체화, 올해는 실행 단계”
- [OPA 좌담회]“PaaS 생태계,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과 SaaS 활성화 기반”
- 신재생E 35GW 시대 열렸지만 태양광 '일변도', 보급은 '감속'
- KIAT '산업융합 규제샌드박스' 승인 200개社 돌파…사후관리 추진
- “애플, 아직은…화면 내구성 때문에 폴더블폰 개발 중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