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지·여행상품 정보제공… 숙소 예약 할인도[별별 구독경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코로나19 엔데믹(감염병의 풍토병화)으로 여행시장이 다시 활기를 찾으면서 여행을 주제로 한 구독 서비스들이 인기를 얻고 있다.
한국관광공사는 국내 여행 정보를 선별해 제공하는 구독 서비스 '가볼래-터'를 운영 중이다.
한국관광공사 관계자는 "가볼래-터는 소비자와 여행업계를 잇는 신개념 구독 서비스로 새로운 여행방식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가볼래-터 체험권 제공
하나투어·SKT ‘우주패스 ALL’
여행상품 예약시 마일리지 적립
■ 별별 구독경제
코로나19 엔데믹(감염병의 풍토병화)으로 여행시장이 다시 활기를 찾으면서 여행을 주제로 한 구독 서비스들이 인기를 얻고 있다. 지난해 해외로 출국한 우리나라 여행객은 2272만 명으로, 방한 외국인 관광객 1103만 명의 2배를 넘었다.
19일 여행업계에 따르면 온라인여행사(OTA) 플랫폼 올마이투어는 숙소 원가 구독 서비스 ‘어썸멤버십’을 선보였다. 어썸멤버십은 숙소를 플랫폼 수수료가 면제된 공급가로 예약할 수 있는 서비스다. 통상 OTA 플랫폼에서는 호텔에서 제공한 공급가인 숙소 원가에 10∼20%의 플랫폼 수수료를 세금 및 봉사료 명목으로 더해 판매한다. 어썸멤버십은 월 1900원, 또는 연 1만9000원만 내면 플랫폼 수수료가 면제된 공급가로 숙소를 예약할 수 있어 호텔 예약 시 가격 부담을 크게 낮췄다. 또 프로모션 기획전 숙소 예약 시 일정 금액을 되돌려주는 캐시백 및 추가 할인 혜택도 제공한다. 올마이투어는 “구독제 서비스를 고도화하는 한편, 글로벌 공급망 확대를 통해 현재 약 20만 개에 달하는 숙소 수를 올해 상반기 300만 개까지 늘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국관광공사는 국내 여행 정보를 선별해 제공하는 구독 서비스 ‘가볼래-터’를 운영 중이다. 가볼래-터는 ‘가볼래?’와 ‘뉴스레터’의 합성어로, 구독자는 매달 신규 개장했거나 이슈가 되는 여행지 정보를 받아본다. 구독 신청 이후 주어진 미션을 완료하면 다음 달부터 다양한 체험권을 제공하는 이벤트에도 응모할 수 있다. 한국관광공사 관계자는 “가볼래-터는 소비자와 여행업계를 잇는 신개념 구독 서비스로 새로운 여행방식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고 말했다.
하나투어는 SKT와 협업해 T우주 ‘우주패스 올(ALL)’ 여행 구독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우주패스 올에서 하나투어를 구독한 이용자는 구독자 전용 여행 콘텐츠인 웹진 ‘하나 오리지널’을 매달 받아볼 수 있다. 웹진은 하나 오리지널 여행상품의 일정을 1인칭 작가 시점에서 생생하게 풀어낸 여행기 형식의 콘텐츠다. 구독자들은 매달 웹진을 통해 하나투어에서만 만날 수 있는 하나 오리지널 여행상품의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또 여행을 계획하고 떠날 수 있도록 매달 1만 하나투어 마일리지 적립 및 하나투어 여행 상품 예약 시 추가 1%의 마일리지 적립 혜택도 얻을 수 있다.
김호준 기자 kazzyy@munhwa.com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국민의힘 44.3% > 민주당 37.2%…“개혁신당, 민주당 표 잠식”
- 韓 ‘탁구게이트’ 아르헨서도 입방아…“손흥민을? 믿을 수 없어”
- “전사한 군인 남기고 간 냉동정자 임신에 사용”…우크라 의회 법안 통과
- “러시아, 인공위성 때려 세계 마비시킬 핵 전자기파 무기 개발 중”
- “460만원짜리 두통 유발자” …애플 비전프로, 출시 2주만에 ‘반품 행진’
- ‘이혼 뒤 열애’ 고백 제천시장, 전 배우자에 사과…“이혼 사유 잘못 전달”
- 101층 엘시티서 또 낙하산 점프…경찰 신원미상 2명 추적 중
- 횡단보도서 보행자 사망…항소심도 무죄 나온 이유는?
- 개혁신당 최고위 돌연 취소… 통합 1주만에 ‘낙-준갈등’ 표출
- 조국, YS 묘역서 “‘검찰판 하나회’가 국정 좌지우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