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그거 봤어?” 할머니들 와글와글…지상파 드라마 이야기 아니라고?

정호준 기자(jeong.hojun@mk.co.kr) 2024. 2. 19. 07:3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60대 이상의 노년층의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시청이 꾸준히 증가하면서 '실버 세대'가 OTT 시장 성장을 견인하는 변수로 떠오르고 있다.

OTT의 주 소비층인 10~40대의 경우 이미 OTT 이용이 포화된 가운데, 상대적으로 이용률이 낮은 노년층의 성장 가능성이 주목되면서 OTT 업계에서도 노년층에 주목하고 있는 것이다.

그만큼 60대 이상 노년층에서 OTT를 시청하는 비율이 꾸준히 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LG유플러스 OTT 이용 고객 분석
60대이상 이용자 1년반새 30%↑
임영웅 콘서트 등 노년층 공략 주효
[사진 출처=연합뉴스]
60대 이상의 노년층의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시청이 꾸준히 증가하면서 ‘실버 세대’가 OTT 시장 성장을 견인하는 변수로 떠오르고 있다.

OTT의 주 소비층인 10~40대의 경우 이미 OTT 이용이 포화된 가운데, 상대적으로 이용률이 낮은 노년층의 성장 가능성이 주목되면서 OTT 업계에서도 노년층에 주목하고 있는 것이다.

18일 LG유플러스의 IPTV 가입자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60대 이상의 LG유플러스 IPTV 가입자 중 OTT 서비스에 가입한 누적 고객 수가 2022년 1분기 대비 2023년 4분기에 약 3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동 기간 다른 연령층은 누적 가입자 수가 비슷하거나 소폭 하락한 가운데, 60대 이상 연령대 가입자만 유일하게 성장했다.

그만큼 60대 이상 노년층에서 OTT를 시청하는 비율이 꾸준히 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그 배경으로 LG유플러스 관계자는 “트로트의 급부상으로 노년층이 더 많은 문화 콘텐츠를 향유하기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트로트 가수 임영웅의 콘서트는 모든 콘서트마다 전석 매진 행렬을 이어가고 있으며, 또 다른 트로트 가수 김호중의 크루즈 공연도 최고 400만원에 달했지만 사전 완판된 바 있다.

OTT 업계에서도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 노년층을 공략하는 콘텐츠를 내놓기도 했다. 대표적으로 OTT 서비스 티빙은 지난 2022년 8월 임영웅 콘서트를 생중계했으며, 지난해에는 앵콜 콘서트 VOD를 독점 공개했다.

티빙에서 생중계된 임영웅 콘서트는 티빙의 실시간 시청 점유율 96%까지 차지하기도 했다. 티빙에 따르면 임영웅 콘서트 생중계 당시 연령대별 월 평균 시청점유율은 60대 이상에서 악 13배가 증가했다.

임영웅과 같이 노년층을 공략할 콘텐츠가 확보되면 OTT로의 유입까지도 이끌어낼 수 있음을 증명하는 사례다. OTT 업체뿐만 아니라 LG유플러스와 같은 IPTV 사업자도 OTT 접근성을 강화하는 등 노년층이 더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방송통신위원회의 2023 방송매체이용행태조사에 따르면 OTT 주 소비층인 10대~40대는 이미 대부분 OTT를 이용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10대 OTT 이용률은 97.6%, 20대 OTT 이용률은 97.8%에 달한다.

다만 60대는 61.0%, 70세 이상은 23.2%로 아직 성장의 여지가 크다. 특히 60대와 70세 이상의 이용률 모두 2022년 대비 6%포인트 이상 성장하면서 상승하는 추세다. OTT 산업이 신규 가입자 성장 정체 국면에 접어든 가운데, 60대 이상의 소비자를 공략하며 새로운 성장 동력 마련에 힘을 실을 것으로 전망된다.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