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류트렌드(하) 영원한 1등도 꼴등도 없는 전통주 시장 [명욱의 술 인문학]
2022년은 전통주 시장이 역대 최대의 매출을 기록하던 해였다. 2018년 456억원이었던 시장이 3배가 넘는 1629억원으로 성장한 것. 이러한 수치는 편의점 등에서 흔히 보이는 막걸리, 약주, 청주, 소주 등의 수치가 아니다. 무형문화재, 식품명인, 그리고 지역 특산주로 이어지는 고급 전통주의 실적이다. 그렇다면 왜 이렇게 전통주가 성장할 수 있었을까.
우선은 유일한 비대면으로 구입할 수 있는 전통주의 특징, 그리고 주세 50% 감면이라는 혜택 덕분이다. 특히 스마트폰 터치 하나로 구매 가능한 카카오 선물하기, 다양한 콘텐츠가 함께 있는 술마켓, 술팜, 그리고 요리연구가 백종원의 백술닷컴 등 새로 생긴 다양한 플랫폼의 역할도 컸다. 여기에 국내 최초로 전통주 구독서비스를 진행한 술담화 등의 기획력도 매우 훌륭했다. 이렇다 보니 스마트폰에 능숙한 MZ세대(1980년대∼2010년대 생)들이 전통주에 많은 관심을 가진 것은 어떻게 보면 당연했다.
중요한 것은 수요만 있으면 안 된다는 것이다. 공급이 함께 받쳐줘야 한다. 그렇다면 이 공급을 받쳐준 것은 뭐였을까. 무형문화재나 식품명인들이 만든 전통주였을까. 물론 이 부분도 있지만 가장 확장된 것은 지역 특산주다. 대를 이어오면서 만들어 가는 무형문화재나 20년 이상 한 분야에 묵묵히 기술을 쌓아가야 하는 식품명인에 비해 지역 특산주는 농업인과 협업하거나 자신이 농업인이 되면 누구나 만들 수 있다. 그래서 창업 시장으로 이어진 것이 바로 지역 특산주다.
주류 인문학 및 트렌드 연구가. 연세대 미식문화 최고위과정 교육 원장, 세종사이버대학교 바리스타&소믈리에학과 겸임교수. 넷플릭스 백종원의 백스피릿에 공식자문역할도 맡았다. 저서로는 ‘젊은 베르테르의 술품’과 ‘말술남녀’가 있다. 최근에는 술을 통해 역사와 트렌드를 바라보는 ‘술기로운 세계사’를 출간했다.
명욱 주류문화칼럼니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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