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도 ‘이 운동’만 잘하면 몸짱으로 짠!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팔굽혀펴기(푸시 업)은 간단하면서도 꽤 격한 운동이다.
어디서든 할 수 있고, 제대로만 하면 팔과 어깨는 물론 코어근육까지 단련하는 최고의 근력 운동이다.
이 자세로 힘을 키우면 무릎 푸시 업을 시도한다.
수십 개를 어렵지 않게 할 수 있다면 한 팔 푸시 업을 시도할 수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팔굽혀펴기(푸시 업)은 간단하면서도 꽤 격한 운동이다. 어디서든 할 수 있고, 제대로만 하면 팔과 어깨는 물론 코어근육까지 단련하는 최고의 근력 운동이다. 미국 일간 뉴욕타임스가 소개한 팔굽혀펴기 마스터하는 법을 알아봤다.
올바는 자세는?=우선 정석부터. 팔을 어깨너비보다 약간 넓게 벌려 엎드려뻗친다. 머리끝에서 발끝까지 직선을 이루는 게 중요하다. 몸을 내릴 때 숨을 들이쉬고, 들어 올릴 때 내쉰다.
전문가들은 "가장 흔한 실수가 배를 아래로 내밀거나, 엉덩이를 위로 올리는 자세"라고 지적한다. 완벽한 엎드려뻗쳐를 유지할 수 없으면 아직 팔굽혀펴기는 무리다. 손목에 무리가 간다면 바닥에 부드러운 수건을 깔고 주먹을 쥐거나, 아령 또는 푸시업 바를 쥐고 하는 게 좋다.
몇 개까지?=개인의 운동능 력에 달렸다. 바른 자세를 유지한 채 더 할 수 없을 때까지 하는 게 정답이다. 그러나 네댓 개도 못 하는 수준이라면 좀 힘이 덜 드는 변형 자세로 근력을 키운 후 정석에 도전하는 것이 낫다.
쉽게하는 방법은?=벽을 이용하면 힘이 덜 드는 변형 자세를 시도할 수 있다. 선 채로 비스듬하게 벽을 짚고 푸시 업을 한다. 이 자세로 힘을 키우면 무릎 푸시 업을 시도한다.
엎드려뻗치되 발끝이 아니라, 무릎을 바닥에 대는 자세다. 정석보다 팔과 어깨에 부하가 덜 실리지만, 벽 짚고 하는 것보단 확실히 힘이 더 든다.
난이도 높이기=정석이 익숙해지면 난도를 높여 근력을 강화할 수 있다. 먼저 발끝의 위치를 높이는 것. 처음엔 책 몇 권, 익숙해지면 점점 더 높여 벤치 위에 발을 올린다.
'다이아몬드 푸시 업'도 시도할만하다. 팔을 어깨너비로 벌리는 대신, 안으로 모으는 자세다. 손바닥을 편 채 모으면 양손의 엄지와 검지끼리 서로 닿아 마름모꼴(다이아몬드)을 그리게 된다.
정석 푸시 업 10개를 어렵지 않게 할 수 있다면 등에 묵직한 책을 얹고 시도해 볼 수 있다. 수십 개를 어렵지 않게 할 수 있다면 한 팔 푸시 업을 시도할 수 있다. 이때 발을 넓게 벌려야 자세를 유지할 수 있다.
권순일 기자 (kstt77@kormedi.com)
Copyright © 코메디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남은 건 무조건 얼려?"...냉동보관 피해야 할 식품 7 - 코메디닷컴
- "내 남편 바람 피우나?"... '이런 행동' 외도라 여긴다 - 코메디닷컴
- 100세 넘게 사는 사람의 혈액은 무엇이 다를까? - 코메디닷컴
- \"50세 전에 담배 끊어라!\"...폐암 걸릴 위험 57% 줄어
- "황혼 이혼 후 가뿐? 외로움?"...남편vs아내 더 힘든 쪽은? - 코메디닷컴
- "흡연 외 구강성교도"...계속 목소리 쉬고 귀 먹먹한 게 '이 암'? - 코메디닷컴
- \"성관계 관심없다\"...일본도 한국도 섹스리스 늘었다
- 라면에 밥까지!...40세 이후에는 멀리해야 할 식품들 - 코메디닷컴
- “엉덩이 근육 봉긋"...리듬체조 신수지 ‘애플힙’ 비결은? - 코메디닷컴
- 잘 사는 이웃 많으면 자살 시도 확률 더 높다...왜? - 코메디닷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