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 총사령관 "동부 요충지 아우디이우카에서 철수" 발표(종합)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우크라이나군이 17(현지시간) 동부 도네츠크 요충지 아우디이우카에서 철수한다고 발표했다.
외신들을 종합하면 올렉산드르 시르스키 우크라군 총사령관은 이날 성명을 내고 "아우디이우카 주변 작전 상황에 따라 포위를 피하고 군인들의 생명과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부대를 철수하고 더 유리한 전선에서 방어하기로 결정했다"고 발표했다.
아우디이우카 주변에 배치된 우크라군 제3돌격여단은 15일 "상황이 지옥같다"며 "위협적이고 불안정하다"며 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러시아군, 도네츠크 주변 지역 완전히 장악하게 돼
美 우크라 지원 지연에…우크라 전장 상황 악화
[서울=뉴시스]신정원 기자 = 우크라이나군이 17(현지시간) 동부 도네츠크 요충지 아우디이우카에서 철수한다고 발표했다.
외신들을 종합하면 올렉산드르 시르스키 우크라군 총사령관은 이날 성명을 내고 "아우디이우카 주변 작전 상황에 따라 포위를 피하고 군인들의 생명과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부대를 철수하고 더 유리한 전선에서 방어하기로 결정했다"고 발표했다.
시르스키 총사령관은 "우리 병사들은 존엄하게 군사 임무를 수행했고 러시아 최고 군대를 파괴하기 위해 가능한 모든 일을 다했으며 인력과 장비 측면에서 적에게 상당한 손실을 입혔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상황을 안정시키고 점령지를 지키기 위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며 "군인들의 생명은 가장 소중한 가치다. 어쨌든 우리는 아우디이우카를 다시 되찾을 것"이라고 다짐했다.
우크라 남부군을 이끌었던 올렉산드르 타르나우스키 타우리아 작전군 사령관(준장)은 이날 오전 "러시아가 아우디이우카 공격에 모든 예비군을 투입하고 다른 부문의 병력을 재배치하고 있다"고 보고했다.
아우디이우카는 러시아의 도네츠크 점령지에서 불과 수 킬로미터(㎞) 떨어진 요충지다. 러시아는 이 곳을 포위 점령하기 위해 지난해 10월부터 공세를 강화했고, 우크라군이 사력을 다해 방어하면서 최대 격전지가 됐다. 지난해 최대 격전지 바흐무트와 같은 치열한 교전이 이어졌다.
타르나우스키 준장은 전날 아우디이우카 남부 핵심 방어진지인 제니트에서 철수해 남동쪽 외곽으로 철수한다고 발표했다. 그는 "가용한 모든 병력과 수단을 동원해 적을 제지하고 있다"며 "우크라군을 위한 새로운 진지가 준비됐고 새로운 요새를 구축하려는 노력이 계속되고 있다. 상황이 어렵지만 통제 가능하다"고 밝혔다.
아우디이우카 주변에 배치된 우크라군 제3돌격여단은 15일 "상황이 지옥같다"며 "위협적이고 불안정하다"며 했다.
2022년 2월24일 러시아의 침공으로 시작된 러우 전쟁은 만 2년을 코 앞에 두고 있다. 미국의 대규모 지원이 지연되면서 우크라 전장 상황이 악화하고 있다.
존 커비 백악관 국가안보회의 전략소통조정관은 15일 우크라군에 포탄이 부족하다며 아우디이우카가 러시아에 넘어갈 수 있다고 경고했다.
러시아가 아우디이우카까지 손에 넣으면 2014년 친러시아 세력이 점령한 도네츠크를 둘러싼 지역을 러시아가 완전히 장악하게 된다.
☞공감언론 뉴시스 jwshin@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결박당한 채 강제 흡입"…'마약 양성' 김나정, 피해자 주장(종합)
- "하루만에 7억 빼돌려"…김병만 이혼전말 공개
- 前티아라 류화영, 12년 만에 '샴푸갑질' 루머 해명…"왕따 살인과 진배없다"
- 박장범 KBS 사장 후보 "'조그마한 파우치'라고 하지 않고 '파우치'라고 해"
- "사진 찍으려고 줄섰다"…송혜교 닮은 꼴 中 여성 조종사 미모 보니
- "공개연애만 5번" 이동건, '의자왕'이라 불리는 이유
- 167㎝ 조세호, 175㎝ ♥아내와 신혼생활 "집에서 까치발 들고 다녀"
- 가격 1000원 올린 후…손님이 남긴 휴지에 적힌 글
- 김정민, 月보험료 600만원 "보험 30개 가입"
- "진짜 기상캐스터인 줄"…일기예보에 '깜짝 등장'한 아이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