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FINANCE] 맞춤형 혜택은 여기에… 비장의 `카드` 꺼낸다
신한 '1인 가구' 타깃 설정해 서비스 구성·국민, 다양한 연령층에서 주목
삼성 '온·오프라인' 결제시 할인 제공·현대, 럭셔리카드로 여가 생활 지원
롯데, 자유로운 결제방식 선택·우리 '카드의정석'·하나 '원더카드'로 승부





하나은행에서 대출 받은 A(37) 씨. A씨는 하나금융그룹 계열사인 하나카드의 상품을 이용할 경우 대출이자를 할인받을 수 있다는 안내를 받았다. 카드를 매달 70만원 이상 사용하면 은행 대출이자가 0.2% 차감되는 우대할인 혜택이 주어진다. 금리가 치솟는 상황에서 집세를 걱정했던 A씨에 꼭 맞는 혜택이었다.
이처럼 카드사들만의 장점을 담은 상품이 금융소비자의 이목을 사로잡고 있다. 각종 대출이자와 물가가 덩달아 오르는 상황에서, 차곡차곡 쌓이는 포인트 혜택과 현장할인은 현명한 소비생활의 한 방법이다. 카드사들의 아이디어가 담긴 고객 맞춤형 상품은 올해 영업 현장과 시장에 온기를 불어넣을 것으로 전망된다.
◇신한카드, 1인 가구를 위한 '신한카드 Mr. Life'
'신한카드 Mr. Life' 카드는 1인 가구를 타깃 고객으로 삼고 있다. 특히 남성 1인 가구 증가세가 두드러지는 현상을 반영해 핵심 서비스를 구성했다. Mr.Life카드는 1인 가구에서 주거관련 지출이 큰 만큼, 각종 자동이체 요금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전기, 도시가스, 통신요금 이체 시 건당 5만원까지 10%를 할인 받을 수 있다. 월 최대 1만원까지다. 주말에는 할인점과 주유소에서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예를 들어 SK, GS칼텍스, S-OIL, 현대오일뱅크 등 4대 주유소에서 주유 시 1회 10만원, 월 30만원까지 리터당 60원을 할인받는다.
해외 여행을 위한 '싱가포르항공 크리스플라이어 더 베스트 신한카드'도 눈길을 끈다. 카드에는 전략적 제휴를 맺은 싱가포르항공의 로열티 프로그램 '크리스플라이어(KrisFlyer)' 멤버십 혜택을 담았다. 이용금액 1500원당 2크리스플라이어 마일리지를 적립해준다. 해외·면세점·골프장·싱가포르항공 등에서 1500원당 최대 3.5마일리지 적립 혜택도 있다. '부스터마일즈'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카드 이용금액의 1%를 이용료로 납부하면, 1500원당 1마일리지를 추가로 적립 받을 수 있다.
프리미엄 카드 '신한카드 Deep Dream Platinum+'도 주목받는다. 전월 이용실적에 따라 모든 가맹점에서 적립한도 없이 0.7%~1.1% 포인트가 기본으로 적립된다. 구체적으로 50만원 미만 0.7%, 50만원 이상 100만원 미만 0.8%, 100만원 이상 150만원 미만 0.9%, 150만원 이상 1.1% 등이다. 본인이 가장 많이 사용한 영역에서는 최대 5.5%가 적립된다. 신한은행을 결제계좌로 지정하거나 'VISA 페이웨이브(Pay Wave)' 가맹점에서 페이웨이브로 결제하면 0.8% 추가 적립 혜택도 있다.
◇KB국민카드, 일년도 안되 50만좌 돌파 'KB국민 위시 카드'
KB국민카드는 출시 11개월 만에 발급 카드 수 50만좌를 돌파한 'KB국민 위시(WE:SH) 카드'를 소개했다. 나, 너, 우리 모두를 위한 필수적인 혜택만 모은 KB국민 위시 카드 시리즈는 MZ부터 고령 층까지 다양한 고객들에게 주목받는다. 카드는 '나'의 행복을 위한 '마이(My) 위시'카드, '우리'를 위한 '아워(Our) 위시'카드, '모두'를 위한 혜택을 담은'위시 올(All)' 카드, 각종 모임과 관련된 혜택을 제공하는 '위시 투게더'카드 등 4종이다.
위시 카드는 고객의 소비목적에 맞춰 세분화된 상품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예를 들어 마이(My) 위시 카드는 전월 실적 40만원 이상이면 KB Pay 국내 가맹점 이용금액 10%, 음식점, 편의점 업종 이용금액 10%, 이동통신요금 자동납부 금액 10%, OTT 서비스 정기결제 시 30% 등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월 최대 5000원까지다. 카드에는 '먹는데 진심(배달·커피 5%할인)', '노는데 진심(택시·커피 5%, 영화관 30% 할인)', '관리에 진심(미용실, 스포츠, 온라인서점, 올리브영 등 5% 할인)' 등 세가지 맞춤형 추가 혜택이 있다. 고객은 이중 1개를 선택해 월 최대 1만원까지 할인 받을 수 있다. 이밖에도 'American ExpressBlue KB국민카드'는 전월 이용실적 30만원 이상 시 온라인 쇼핑을 KB Pay로 결제할 경우 10%(월 2만원 한도), 주유 리터당 100원, 편의점 5%(월 5000원 한도), 이동통신 10%, OTT 30%(월 3000원 한도) 패밀리 레스토랑 30%(월 3만원,연 6만원 한도), 해외 가맹점 5%(월 5000원 한도)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마일리지 특화 카드인 'KB국민 스카이패스 티타늄 카드'는 전월 이용실적이 없어도 국내외 가맹점 이용 시 1000원당 1마일리지 기본 적립과 추가 적립 혜택이 특징이다.
◇삼성카드, 온·오프라인 핀셋 혜택 '삼성 iD ALL 카드'
'삼성 iD ALL 카드'는 오프라인 선호 고객을 위한 상품이다. 카드는 할인형과 포인트형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할인점, 백화점, 슈퍼마켓 중 매월 가장 많이 쓴 영역에서 5% 결제일 할인이 제공되는 게 특징이다. 혜택은 전월 이용금액에 따라 월 최대 1만원까지다. 주유, 이동통신, 아파트 관리비 이용금액에 대해서는 2.5% 결제일 할인도 제공된다. 국내외 가맹점에서는 전월 이용금액과 할인 한도 없이 0.5% 결제일 할인 혜택도 제공된다.
'삼성 iD ON 카드'는 온라인 생활이 많은 고객을 위한 상품이다. 커피전문점, 배달앱, 델리 중 매월 가장 많이 쓴 영역에서 30% 결제일 할인이 제공된다. 혜택은 전월 이용금액에 따라 최대 1만원까지다. 교통, 이동통신,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할 시 10% 결제일 할인도 제공된다. 최대 한도는 2만원이다. 온라인 간편결제나 해외 결제 시 3% 결제일 할인도 받을 수 있다. 전월 이용금액 30만원이 되지 않거나 할인한도를 초과한 경우 한도없이 1% 결제일 할인이 기본 제공된다.
의료비, 보험, 헬스·뷰티 등 건강 특화 영역에서 할인혜택을 제공하는 '삼성 iD VITA 카드'도 주목받는다. 카드는 병원,의원,약국 등 의료영역에서 20% 결제일 할인을 제공한다. 의료비 할인은 전월 실적에 따라 최대 2만원까지 받을 수 있다. 생명보험, 손해보험 등 보험 이용 시 10%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혜택은 매월 1만원까지다.
◇현대카드, 고성능 럭셔리카드로 여행·쇼핑 등 여가 지원
현대카드는 'the Red Stripe 카드'를 통해 고객의 핫한 라이프를 완성할 수 있을 것이라 자신한다. 기존 프리미엄 카드 상품의 고성능 버전인 '스트라이프(Stripe)'가 적용된 상품이다. 카드는 여행, 고메, 쇼핑, 레져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할 수 있는 최대 70만원 바우처를 제공한다. 전 세계 1000여개 공항라운지 무료 이용 서비스(연간 10회)도 대표적인 혜택이다.
'대한항공카드 150' 카드는 대한항공과 제휴를 통해 마일리지, 바우처, 라운지 혜택을 종합적으로 제공한다. 국내외 가맹점 이용금액 1000원당 1마일리지가 기본 적립된다. 특정 업종에서는 최대 2마일리지 추가 적립 혜택이 있다. 카드 이용 고객에게 마일리지 선사용 후 상환하는 '마일리지 긴급충전 서비스'도 제공한다.
아이디어 상품인 'NOL카드'도 주목된다. NOL 포인트를 쌓는 카드다. 해외결제 및 여행 등 4개 생활 영역 이용 금액의 10% 적립 혜택이 제공된다. 포인트는 야놀자, 인터파크(투어·티켓), 트리플 등에서 사용할 수 있다. 이밖에도 '에너지플러스카드 Edition3'는 GS칼텍스 주유와 일상에서 M포인트 적립 혜택을 제공한다. 국내외 가맹점을 이용할 경우 금액의 1%를 M포인트로 받는다.
◇롯데카드, 캐시백·수수료 혜택 제공 디지로카 시리즈
'디지로카 London' 카드는 '자유로운 결제방식'의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즉시결제 시 1% 캐시백과, 수수료 없이 6개월 나눠 결제하는 혜택이 대표적이다. 국내 모든 가맹점과 해외 이용금액의 0.7%를 기본 캐시백으로 제공한다. 일시불 이용 후 5일 이내 즉시 결제할 경우 1% 추가 캐시백도 제공한다.
'디지로카 Paris' 카드는 온라인 쇼핑몰을 이용하는 고객 특화 상품이다. e커머스 이용 시 금액의 최대 5% 할인혜택이 제공된다. 고객은 쿠팡, 네이버페이, 11번가, G마켓, 옥션, SSG.COM 이용 시 2% 기본 할인을 제공받는다. 쿠팡 로켓와우,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우주패스, 신세계 유니버스 클럽 등 온라인 쇼핑몰 멤버십에서 구독료를 정상이용가로 결제할 경우 3% 추가 할인도 받을 수 있다.
'Trip to 로카' 카드는 여행에 최적화 된 상품이다. 국내외 어디서든 한도 없는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기본 할인 혜택으로는 지난 달 실적 30만원 이상 시 해외 가맹점에서 2%, 국내 가맹점에서 1.2%를 한도 없이 제공하고 있다. 6월까지 해외 가맹점에서는 지난 달 실적에 관계 없이 아멕스 브랜드 카드 결제 시 3.5%, 마스터 브랜드 카드 결제 시 3% 할인 혜택도 제공된다. 한도는 없다. 'Trip to 로카(트립 투 로카) 빠니보틀 에디션' 카드를 발급받으면 1.5% 할인이 추가돼, 총 5% 할인을 받을 수 있다.이밖에 '디지로카 Monaco' 카드는 MZ세대가 선호하는 온라인 쇼핑몰 할인 혜택을 담았다. 'LOCA Professional' 카드는 국내외 모든 이용금액의 1% 캐시백과 즉시결제 시 1%를 추가 캐시백을 제공한다. 'LOCA 365(로카 365)' 카드는 공과금, 아파트관리비, 이동통신, 대중교통, 보험료, 학습지, 배달앱, 스트리밍 업종에서 월 최대 3만6500원을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금융그룹의 저력… 우리카드 '카드의 정석', 하나카드 '원더카드'
우리카드는 '카드의정석' 3종을 선보였다. '카드의정석 EVERY 1(에브리원)', '카드의정석 EVERY MILE SKYPASS(에브리 마일 스카이패스)', '카드의정석 EVERY CHECK(에브리체크)' 등이다. 대표상품인 'EVERY 1'의 경우 전 가맹점 1% 기본 할인, 카드이용금액 50만원당 5000원 추가할인을 제공한다. 이용금액에 따라 최대 2%의 청구할인을 받을 수 있다.
하나카드는 '원더카드'로 승부하고 있다. '원더 FREE+', '원더 HAPPY+', '원더 DAILY', '원더 LIVING', '원더T' 등이다. 특히 원더 FREE+ 카드는 매달 한 번씩 하나Pay에서 혜택을 바꿀 수 있다. 여가생활을 하고 싶거나, 여행을 앞두고 있거나, 쇼핑을 즐기려면 정기적 혜택을 자유롭게 조합할 수 있는 게 특징이다. 김경렬기자 iam10@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검찰, 김혜경 선거법 위반 기소…10만원 상당 식사 제공 혐의
- 박수홍 친형 징역 2년, 법정구속 피해…형수는 무죄
- "기분 나빠"…말다툼 중 회사 동료 흉기로 찌른 20대 여성
- 전청조 큰소리로 울었다…`30억대 투자 사기` 징역 12년 선고
- 외국인 여학생 머리 잡고 `화상 테러`…도주한 20대男 최후
- 원안위, 국내 최초 원전 고리 1호기 해체 승인… 원전 해체 시장 열렸다
- "선생님, 보험 안 돼도 로봇수술로 해주세요"…수술 로봇 수입 1년 새 57% 증가
- 트럼프, 이란과 핵협상 한다면서 무력충돌 가능성도 제기
- 하반기 산업기상도 반도체·디스플레이 `맑음`, 철강·자동차 `흐림`
- `6조 돌파`는 막아라… 5대은행, 대출조이기 총력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