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키드나 하드 "공팟 두렵지 않아요, 핵심 공략 총집합"

홍수민 기자 2024. 2. 14. 09:31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공개 모집 파티 기준 국민 공략부터 최신 연합군 택틱까지

첫 카제로스 레이드인 에키드나가 출시된 지 어느덧 2주가 지났다. 첫 주차 성불 당시 "이걸 매주 공개 모집 파티로 어떻게 깨냐"고 아우성쳤던 기억이 생생하건만, 사람은 역시 적응의 동물인지 2주차는 공개 모집 파티로도 꽤 수월하게 깰 수 있었다.

공개 모집 파티 역시 2주차 마무리에 접어든 만큼 '국민 공략'이 정립되고 있다. 특히 포셔 택틱이니 우선순위 택틱이니 오만 택틱이 난무해 춘추전국시대를 연상케 하던 2관문은 '알아서 잘, 딱', '거울 자아 탑재' 등으로 수렴하는 분위기다.

또한 2관문 지하 페이즈 광폭화를 보는 파티를 위해 '2격돌 아제나'라는 새로운 택틱이 발견됐다. 1격돌 히든 라하르트를 사용하는 것은 동일하나, 반정산에서 에페르니아를 사용하지 않고 2격돌에 아제나를 사용해 두 뱀 모두에게 에스더 스킬을 맞추는 것이다.

게임톡이 공개 모집 파티 기준 국민 공략이라고 불릴 만한 공략법과 연합군 스킬 택틱, 배틀 아이템 등을 정리해봤다. 물론 추후 더 효율적인 공략법이 발견될 수도 있지만, 이 정도 공략을 숙지한다면 공개 모집 파티에서 공격대장을 잡는 것도 그리 어렵지 않을 것이다.

 

■ 1관문 붉은 재앙 다르키엘

◎ 연합군 스킬 택틱



조우 아제나 ▶ 103줄 아델 3+1 ▶ 아그리스 50줄 후 실드 제거용 아델 3+1 ▶ 광폭 아제나



◎ 배틀 아이템



회복약, 아드로핀 or 각성 물약, 암흑 수류탄(내부 파티의 경우 회오리 수류탄)



다르키엘 공략은 크게 이동 전 1페이즈, 달리기 이후 2페이즈, 3페이즈 광폭화로 나뉜다. 1관문답게 주요 기믹만 제대로 처리한다면 손쉽게 공략할 수 있다. 

 

◎ 1페이즈

다르키엘과 연결된 붉은해적 사술사를 제거한 뒤 다르키엘을 상대한다. 공개 모집 파티 기준으로 1파티가 왼쪽 사술사를, 2파티 오른쪽 사술사를 제거하는 편이다. 빠르게 사술사를 제거하지 않으면 브레스에 맞고 의문사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주의한다.

160줄까지 다르키엘의 체력을 깎으면 다르키엘이 사라지고 달리기 페이즈가 시작된다. 달리기 도중 마주하는 홍염의 고르곤 장판이 꽤 아픈 편이니 서포터들은 케어에 유의하자. 이후 본진에 도착해 무력화를 성공시키면 2페이즈가 시작된다.

 

◎ 2페이즈

① 향로 겹치기

총 4번의 색이 다른 장판 위에서 다른 파티와 위치를 겹친 후, 마지막 4번째 장판에서 다르키엘이 향하는 위치를 브리핑해주면 된다. 성공적으로 위치를 겹쳤다면 보호의 연기가 생성된다. 상대 파티가 브리핑해주는 곳에서 나타난 다르키엘에게 협동 카운터를 성공시키면 끝이다.

② 흡수 패턴

다르키엘이 아군에게 흡수 패턴을 시전한다. 흡수 패턴은 총 3개가 있는데, 카운터와 안개 막기, 부채꼴 장판이다. 카운터는 체력바가 표시되는 진짜 다르키엘에게 카운터, 안개 막기는 외곽 안개가 연합군에게 닿기 전 몸으로 막기, 부채꼴 장판은 연합군이 없는 방향 유도로 파훼할 수 있다.

③ 외부/내부 향로 찾기

내부조는 5시 쪽에 생성되는 포탈을 타고 아그리스가 있는 곳으로 향한다. 내부조에서만 보이는 가로 세로 장판은 이후 외부조에도 생성되기 때문에, 내부조에서 안전한 방향을 브리핑해줄 필요가 있다. 외부조는 부채가 도는 방향을 보고 시계면 내부조 브리핑 그대로, 반시계면 내부조 브리핑 반대 방향으로 회피한다.

아그리스의 체력이 50줄이 되면, 다르키엘과 연결된 외부조 주시자가 향로를 찾고 내부조가 브리핑하는 색의 향로를 부수면 된다. 주시자의 스택이 5가 되면 '마력 동화' 버프로 파티원 전원이 향로 위치를 인지할 수 있으며, 스택이 10이 되면 감금당한다. 즉 주시자는 6스택마다 교대한다고 생각하면 편하다.

외부조가 향로를 성공적으로 부수면 내부조가 본대로 합류할 수 있다. 이후 측면 반사가 활성화된 상태에서 실드가 생성되는데, 백 헤드쪽에서 공격해 실드를 모두 제거해야 한다. 50줄까지 체력을 제거하면 3페이즈 광폭화로 돌입한다.

 

◎ 3페이즈 

3페이즈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12시 쪽에 있는 향로다. 향로는 지속적으로 받는 피해 증가 디버프를 발생시키기 때문에 공격대 중 한 명이 향로를 들어 디버프 발생을 막아야 한다.

향로를 들면 스택이 쌓이기 시작하는데, 100스택이 될 시 다르키엘이 플레이어를 처형하고 맵의 모든 장판을 소멸시킨다. 보통은 100스택 전 교환하는 편이다. 장판이 어지럽게 깔린 경우 카멘 1관문처럼 한 명이 총대 메고 희생하는 경우도 있다.

광폭화 페이즈 장판은 가급적 모아서 향로와 먼 외곽에 설치하며, 다르키엘이 가끔 사용하는 지진은 스페이스 바나 면역 스킬을 통해 파훼한다. 협동 카운터 시 내려오는 장판은 첫 타에만 대미지가 들어오기 때문에 겁먹을 필요는 없다.

 

■ 2관문 욕망의 주인 에키드나

◎ 에스더 택틱



210줄 아제나 ▶ 140줄 라하르트 ▶ 지하 1격돌 라하르트 ▶ 반정산 에페르니아 ▶ 0줄 아제나



◎ 배틀 아이템



회복약, 아드로핀 or 각성 물약, 암흑 수류탄(화염 수류탄), 수면 폭탄(빛나는 성스러운 부적)



에키드나는 크게 지상과 거대 에키드나, 지하 총 3개 페이즈로 나뉜다. 각각의 기믹 난도는 어렵지 않으나 거울 정산과 꽃 장판 깔기 등 자신의 판단과 공격대원과의 협력이 중요하다.

거울의 빛을 에키드나로 잇는 '거울 정산'은 공개 모집 파티 기준 특별히 정해진 택틱보다는 본인이 자아를 가지고 알아서 잘 까는 게 중요하다. 6분 40초 쯤 나오는 렌 기믹은 서포터나 워로드, 디스트로이어 등이 담당해서 처리한다.

140줄 입장권을 얻는 것이 가장 어렵다는 우스갯소리처럼 체감 난도는 지상이 압도적으로 높다. 지상 짤 패턴과 꽃 장판, 거울 위치를 파악할 수 있는 자아가 생겼다면 손쉽게 클리어할 수 있다.

 

◎ 1페이즈

① 거울 정산

가장 많이 보게 되며 많은 이들을 답답하게 할 욕망게이지 50%, 100% 정산 기믹 '거울 정산'이다. 파란 타일에 보스와 거울이 위치하며, 거울에서 나온 빛줄기를 보스에게 이으면 성공할 수 있다.

거울 빛줄기는 가장 가까운 사람에게 이어지며, 빛줄기가 지나갈 시 빈 타일은 꽃 타일로, 꽃 타일은 빈 타일로 바뀐다. 빛줄기가 꽃 타일을 최대한 지나가도록 해 빈 타일을 만드는 것이 좋다. 붉은 반원 교집합 부분에 플레이어가 위치하게 되면 즉시 매혹에 걸리니 유의하자.

공개 모집 파티의 경우 특정 택틱을 사용하지는 않으며, 알아서 꽃 장판 잘 깔고 거울 빛 잘 이을 수 있는 '자아 탑재' 파티가 많다. 첫 파란 타일을 돌아다니는 데 여유가 있는 서포터가 브리핑하므로, 파란 타일 자리를 잘 기억하고 중앙을 관통해 길을 만든다고 생각하면 좀 더 이해가 수월하다.

② 렌 파리지옥

6분 30~40초 즈음 시간제로 등장하는 파리지옥 기믹이다. 렌의 "조심해! 발 밑에서... 지독한 향이..."라는 대사로 시작되므로 렌 기믹이라고도 불린다. 파티원의 발 밑에서 파리지옥 장판이 생성되며, 장판을 밟으면 즉사급 대미지를 입는다.

공개 모집 파티의 경우 파리지옥이 이미 누군가를 삼켰다면 그 타일 위에 다시 생성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이용해, 서포터가 각성기 실드와 받는 피해 감소 스킬을 사용해 파리지옥에 먹힌다. 이후 기믹이 끝날 때까지 그 타일 위에서 대기하는 택틱을 사용한다.

파리지옥 대미지는 체력 비례이므로, 서포터가 각성기나 피해 감소 스킬을 사용한 뒤 서포터보다 체력이 낮은 딜러가 먹히는 것이 안전하다. 워로드나 디스트로이어처럼 자체 받는 피해 감소 스킬을 보유한 경우 실드도 다 까이지 않는다.

안타깝게도 현재는 워로드가 아니라면 서포터가 전담해서 먹히는 경우가 많다. 위기 모면 각인으로 인해 혹여 사고가 터져도 안전하며, 시간에 맞춰 피해 감소 스킬을 관리하기 귀찮기 때문으로 보인다.

③ 거울 카운터

210줄 이후 진입하는 거울 카운터는 거울에 비친 에키드나 중 혼자 반대 방향을 바라보고 있는 거울에 카운터를 치는 기믹이다. 공개 모집 파티 기준 1파티가 왼쪽, 2파티가 오른쪽 거울을 담당하는 1왼2오 방식으로 처리한다.

잘못된 거울에 카운터를 치면 석화에 걸리며, 거울이 다가오며 생성되는 불 장판에도 대미지를 입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화염 수류탄과 보호 스킬을 사용해 시간이 끝나기 전까지 석화를 풀어줄 수 있으니 침착하게 처리하자.

④ 호접지몽

시간제 기믹 그 두 번째, 호접지몽이다. 3분 30초 즈음에 등장하며, 에키드나의 "벗어나는 일은 쉽지 않을 거란다"라는 대사로 시작한다. 매혹 스택이 다 차기 전에 에키드나로부터 멀리 떨어져 욕망의 사슬을 끊어야 한다.

첫 번째 거울 정산 이후 두 번째 렌을 보지 않고 210줄 거울에 진입했다면, 높은 확률로 두 번째 거울 정산 전 호접지몽을 본다. 첫 거울 정산 이후 꽃 장판을 배치할 때 반드시 '중앙을 가로막지 않는 위치'에 놓는 것이 안전하다.

맵을 날아다니는 나비에 맞으면 수면에 빠진다. '빛나는 성스러운 부적'을 사용해 주변 파티원에게 면역을 부여하면 안전하게 파훼할 수 있다. 파티 서포터가 빛나는 성스러운 부적을 사용한다면, 사용한 본인은 면역을 받을 수 없는 서포터를 위해 적극적으로 나비에 맞아주자.

 

◎ 2페이즈

140줄 이후 2페이즈인 거대 에키드나에 진입한다. 누적 무력으로 파훼하며, 공개 모집 파티 기준 대부분 히든 라하르트를 사용하기 때문에 기믹 자체에는 별 부담이 없다. 혹여 사고로 인해 미리 에스더를 사용했다면 메두사와 가짜 메두사 기믹에만 주의하자.

메두사는 격돌 이후 등장하는 기믹으로, 에키드나의 눈이 파랗게 빛나면 가짜 메두사, 붉게 빛나면 진짜 메두사다. 가짜 메두사는 바라보고 진짜 메두사는 등 돌리는 식으로 파훼하면 된다. 이 때 기믹에 실패하면 석화된다. 

메두사 이후 바로 이어지는 카운터에 실패하면 크게 찍는데, 석화 시 대미지를 입은 사람이 맞으면 즉사한다. 즉 어떻게든 석화에 걸리지 않고, 석화에 걸렸다고 하더라도 카운터만 치면 기믹을 넘길 수 있다는 소리다.

 

① 전기줄과 매혹 레이저

전기줄과 함께 총 3차례 매혹 레이저를 사용한다. 뒤에서 피하면 훨씬 안전하다. 굳이 앞으로 갈 필요 없이 매혹 레이저만 피한다는 생각으로 무빙하자. 첫 레이저와 세 번째 레이저는 깜빡거릴 때 걸어서 피할 수 있으며, 두 번째 레이저는 스페이스 바 면역을 사용해 피해야 한다.

② 카운터

전깃줄과 매혹 레이저 패턴이 끝나면 바로 카운터를 시전하는데, 카운터에 성공하면 에키드나가 받는 무력 피해가 상승한다. 언제든지 스크린샷과 같이 가짜 카운터가 나올 수 있다는 사실에 유의하자.

③ 격돌

공격대원 중 한 명이 격돌을 수행하면 격돌 대상자 뒤로 안전지대가 생긴다. 에키드나 쪽에서 불어오는 분홍색 바람을 회피하면 된다.

분홍색 바람을 맞으면 황홀 상태에 빠져 에키드나 정면으로 걸어가는데, 안전지대 외에서는 지속 대미지가 들어온다. 혹시 모를 사고를 대비해 서포터가 각성기를 미리 감아 놓으면 좋다.

 

◎ 3페이즈

■ 선택 가능한 연합군 스킬 택틱



◎ 히든 라하르트 이후 두 번째 뱀 격돌 때 아제나 사용 ▶ 0줄 아제나



- 히든 라하르트 사용 후 윗 뱀 79줄 만들고 아래쪽 뱀 딜



- 이후 두 번째 격돌에서 두 뱀 모두에게 아제나를 맞춰 격돌 마무리



- 반정산 기믹을 정석대로 처리(화염 수류탄 후 안전지대 이동), 만약 맞아서 디버프가 남는다면 메두사 등 특정 기믹 처리 불가능



◎ 히든 라하르트 이후 반정산 에페르니아 사용 ▶ 0줄 아제나



- 딜이 여유로운 파티라면 이 쪽을 추천



- 반정산을 뇌 빼고 안전하게 처리 가능



거대 에키드나가 기절하면 이후 지하에서 진정한 에키드나를 상대한다. 3페이즈에서는 뱀을 빠르게 처치하는 게 관건이다. 두 마리 뱀을 모두 처치하면 에키드나에게 받는 피해가 증가하는 '상실감' 디버프가 생성되기 때문이다.

첫 격돌 히든 라하르트 이후 반정산에 에페르니아를 사용해 파훼하는 것이 국민 택틱으로 굳어지는 추세였으나, 최근 두 번째 뱀 격돌 때 아제나를 사용하는 택틱이 화제다. 지속딜 위주의 파티거나 DPS가 부족한 공대라면 여유로운 광폭화 시간을 위해 아제나 사용을 추천한다.

격돌

조우 후 에키드나의 체력을 깎다보면 격돌 페이즈에 돌입한다. 공개 모집 파티 기준 첫 격돌 시 위쪽 뱀은 연합군 스킬 라하르트를 사용하기 때문에, 아래쪽 뱀 격돌에만 들어가면 된다.

격돌은 두 마리 뱀을 모두 제거하고 에키드나가 받는 피해가 30% 증가하는 '상실감' 디버프를 얻을 때까지 계속된다. 최대한 빠르게 두 마리 뱀을 잡아야 광폭화 전 0줄에 진입할 수 있다.

보통 첫 격돌 라하르트 이외에는 반정산 에페르니아를 사용하는 것이 국민 택틱이었으나, 최근 아제나를 이용해 빠르게 격돌을 끝내는 택틱이 유행하고 있다. 첫 격돌 시 위쪽 뱀 체력을 79줄 정도로 깎고 아래쪽 뱀에 딜을 몬 다음, 다음 격돌 때 아제나를 사용하면 된다.

반정산: 뱀 허물

공개 모집 파티 기준 뱀의 허물 대사가 나오면 에페르니아를 사용한다. 약 15초 정도의 딜타임을 가질 수 있다. 에페르니아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7시 쪽 뱀 허물을 화염 수류탄으로 없앤 뒤, 안전지대 쪽 뱀이 지나간 것을 확인하고 건너간다.

이 때 허물에서 나온 뱀에게 맞으면 받는 피해 증가 스택이 쌓이는데, 메두사와 같은 특정 기믹을 제대로 수행할 수 없다. 클리어에 대단히 치명적이므로 가급적 맞지 않는 것이 좋다. 혹시 모를 사망자를 대비해 서포터라면 각성기 실드와 받는 피해 감소 스킬을 적절하게 활용하자.

정산:기어오는

흔히 풀정산 기믹이라 불린다. 외곽에서 생성된 뱀들이 에키드나를 향해 기어오는데, 에키드나에 도착하기 전 죽이면 된다. 뱀은 대미지가 아니라 타수 판정이다. 타수가 부족한 직업들은 화염 수류탄을 던지거나 다른 파티원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에키드나 쪽 중앙 메두사는 주시 쪽을 바라보는 헤드만 아니라면 쳐다봐도 상관은 없다. 단 기믹 진행 동안 주시자가 바뀌며 헤드 방향이 바뀌는 경우가 있으므로 가급적 쳐다 보지 않는 편이 좋다. 

④ 워킹

흔히 '워킹'이라 불리는 줄넘기 기믹으로, 에키드나가 사방으로 꽃을 뿌리는 것이 기믹 전조다. 기믹 시작 시 스페이스바 스킬 외에 모든 스킬이 봉인되는 '멈추지 않는 걸음' 상태가 된다. 에키드나에게서 나오는 분홍색 줄을 스페이스바 스킬로 넘어야 한다.

화면 아래 스택으로 남은 스페이스바 스킬 사용 횟수를 확인 가능하다. 총 6번의 줄넘기 직후 외곽 장판이 터지기 때문에, 마지막 스페이스바를 사용해 보스 가까이 붙고 장판이 깔리는 즉시 벗어난다.

기믹 자체는 어렵지 않지만 기믹 전조를 인지하지 못한다면 가까이 붙어 있다 줄에 걸려 매혹당하기 쉽다. 사방에 꽃이 흩날리며 에키드나 근처 위험 핑이 찍힌다면 워킹 전조임을 기억하자.

⑤ 거울 속 에키드나 찾기

흔히 야바위라고 불리는 거울 패턴이다. 시작 위치는 붉은 색으로 표시되며, 중앙 거울 에키드나의 움직임에 따라 시작 위치에서 한 칸씩 이동한다. 가령 중앙 거울 에키드나가 '오오왼왼오'로 움직였다면 시작 위치에서 시계 방향으로 한 칸 이동한 것이다.

한 쌍의 거울이 뒤집히면 서로의 위치가 바뀌었다는 뜻으로, 총 3번 뒤집힌다. 에키드나가 있는 진짜 거울의 위치가 바뀌지 않을 수도 있으니 기믹이 끝날 때까지 거울의 뒤집힘 여부를 잘 체크하자. 이후 거울을 무력화하면 에키드나가 등장한다.

에키드나가 위치한 진짜 거울의 위치는 결국 한 명만 맞추면 되기 때문에, 공개 모집 파티는 보통 공대장이 위치를 계산하는 편이다. 시작 거울 위치와 중앙 거울 움직임 정도만 브리핑하자.

⑥ 0줄 패턴

■ 연합군 스킬



딜이 빡빡하다면 아제나, 딜이 여유롭다면 에페르니아 사용



0줄 이후 에키드나의 체력이 66줄까지 회복된다. 기본 패턴이 약간씩 변형되나 위험한 패턴은 없다. 0줄 패턴에서 가장 중요한 기믹은 잡히기 이후 3번 나오는 카운터다. 카운터에 성공할 시 받는 대미지가 증가하는 디버프에 걸리며, 연합군 스킬 대미지에도 영향을 준다.

공격 패턴 2회 시전 후 6시 쪽으로 노란색 잡기 장판이 생성되는데, 이 때 잡히는 데 성공하면 매혹 상태로 카운터 위치를 브리핑해줄 수 있다. 한 번 잡힌 사람이 또 잡히면 즉사한다. 공개 모집 파티 기준 첫 잡기와 두 번째 잡기, 혹시 못 들어갈 경우를 대비한 서브를 정하고 들어간다.

카운터는 가짜 1번, 진짜 2번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마지막 카운터는 가짜가 나오지 않는다. 그러니 첫 카운터가 가짜였다면 나머지 카운터는 모두 진짜이며, 두 번째 카운터가 가짜였다면 마지막은 무조건 진짜라는 소리다.

카운터에 성공했다면 12시 쪽에서 매혹에 걸린 잡힌 인원을 풀어주고 딜을 하면 된다. 대부분 두 번째 카운터를 치면 무사히 시간 내로 클리어할 수 있다.

suminh@gametoc.co.kr

Copyright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