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설실의 서가] CEO여! AI 타고 항해를 시작하라

박영서 2024. 2. 12. 19:0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생성형 AI가 기술 변화의 핵심으로 떠오르고 있다.

생성형 AI는 단순한 기술이 아니다.

이 주제들은 AI가 CEO에게 가져다줄 효익과 관련되는 것들로, AI가 경영 및 비즈니스에 적용되는 방식과 그 영향이라 할 수 있다.

이 책을 읽은 CEO들은 AI 기술에 대한 깊은 인사이트를 얻고, AI가 기업 성장과 지속 가능성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앞에 선 CEO
노규성 지음 / 커뮤니케이션북스 펴냄

생성형 AI가 기술 변화의 핵심으로 떠오르고 있다. 기업의 최고경영자(CEO)라면 당연히 이를 주시해야할 것이다. 지금의 거대한 AI 파고를 무시하거나 외면한다면, 자칫 회사를 커다란 위험에 빠뜨릴 수 있기 때문이다. 생성형 AI는 단순한 기술이 아니다. 이것은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고, 비즈니스 모델을 혁신하는 도구다. 생성형 AI가 출현한 이래 그 활용 영역은 날로 확대되고 있다. AI를 도입하는 비용은 매우 적어진 반면, 그 성과는 크게 확대되고 있기 때문이다. CEO들은 이제 하루라도 늦으면 그만큼 뒤질 수밖에 없는 현실 앞에 서 있다. 머뭇거릴 여유가 없다. 서둘러 그 영향과 파괴력을 인지하고 전략을 세워 바로 실행해야 한다.

책은 AI 앞에 선 CEO가 반드시 알아야 할 AI의 역할과 그 영향 10개를 엄선했다. AI의 비용효과성, 자금 흐름 예측, 고객 신뢰 구축, 전략적 의사결정, 해외 진출, AI 비서의 역할, 생산성 증가, 마케팅 및 영업, 인재 관리, 창의성 강화 등을 포함해 AI가 CEO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에 대해 알기 쉽게 소개한다. 이 주제들은 AI가 CEO에게 가져다줄 효익과 관련되는 것들로, AI가 경영 및 비즈니스에 적용되는 방식과 그 영향이라 할 수 있다.

생성형 AI의 활용은 기업의 마케팅, 영업, 인재 관리 방식을 혁신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 이는 경쟁 우위를 확보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 이 책을 읽은 CEO들은 AI 기술에 대한 깊은 인사이트를 얻고, AI가 기업 성장과 지속 가능성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자는 한국생산성본부 회장과 선문대 교수를 지냈다. 현재 생성형AI연구회 회장을 맡고 있다. 기업 및 정부의 자문활동을 통해 국가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한국 e-비즈니스대상(산업자원부장관 표창) 등을 수상했다. 박영서 논설위원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