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인가? 누가 기침 소리를 내었어?” 33만뷰 돌파한 궁예 ‘카리스마’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KBS 교향악단 공식 유튜브 채널에 난데 없이 배우 김영철이 주연했던 드라마 '태조왕건'의 영상이 올라와 설 연휴동안 인기를 끌고 있다.
KBS 교향악단이 그의 후원회 가입을 축하하며 그의 대표 캐릭터인 궁예를 콘셉트로 한 공식 트레일러 영상을 공개한 것.
12일 KBS 교향악단 공식 유튜브 채널에 따르면 지난 8일 '궁예-레퀴엠'이라는 제목으로 KBS 1TV '태조왕건'의 영상을 재편집한 화면에 베르디의 '레퀴엠'을 배경음악으로 한 34초 분량의 영상이 게재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클래식 공연 홍보에 ‘온라인 밈’ 접목해 눈길
누리꾼들 “기발하다” 찬사 이어져
[이데일리 이로원 기자] “누구인가? (공연 중에) 지금 누가 기침 소리를 내었어?”
KBS 교향악단 공식 유튜브 채널에 난데 없이 배우 김영철이 주연했던 드라마 ‘태조왕건’의 영상이 올라와 설 연휴동안 인기를 끌고 있다. KBS 교향악단이 그의 후원회 가입을 축하하며 그의 대표 캐릭터인 궁예를 콘셉트로 한 공식 트레일러 영상을 공개한 것.
해당 영상은 “저자의 머릿속에는 마구니가 가득하다”, “내군은 들어라. 그 마구니를 때려죽여라” 등 온라인에서 현재까지 인기를 끌고 있는 밈(Meme)을 총망라해 완벽한 리듬감을 보여주는 편집으로 이목을 집중시켰다. 여기에 “누구인가? 지금 누가 기침 소리를 내었어”라는 대사에 ‘공연장’을 첨언하면서 공연장 매너까지 짚는 유쾌함으로 찬사를 받았다.
정통 클래식 소개 영상이 대부분인 KBS 교향악단 유튜브 채널에서 다소 ‘튀는’ 이 영상은 12일 오후 6시 현재 조회수가 33만을 넘겼고, 댓글도 1700여개가 달렸다.
KBS 교향악단 측은 댓글로 “KBS 교향악단 후원회원에 가입하신 김영철 배우님 환영합니다. 이제 공연장에 관객으로 오시는 김영철 님을 찾아보세요”라는 댓글을 덧붙이며 ‘궁예 레퀴엠’이 탄생하게 된 배경을 소개했다.
김영철은 KBS 교향악단 후원회 ‘프리루드’(Prelude) 회원이다. 프리루드 회원은 100만원 이상 후원자로 KBS교향악단 측은 1년 동안 정기 발간물과 연습실 리허설 참관 등 교향악단 투어, 특별연주회 초청 등을 제공한다.
KBS교향악단은 클래식 음악을 선보이는 오케스트라로,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도 연주 후일담이나 클래식의 이해를 돕는 콘텐츠를 주로 선보여왔다. 이전과 전혀 다른 색깔의 ‘궁예 레퀴엠’ 영상에 구독자들은 “너무 기발해서 해킹당한 줄 알았다”면서 즐거운 반응을 보였다.
누리꾼들은 “합성 병맛도 방송국에서 ‘공식 채널’로 하면 다르다” “믿을 수 없는 영상미와 완성도” “이런 끼를 어떻게 참아오셨냐” “후원회원 축하, 공연 홍보, ‘관크’(관객+크리티컬, 민폐 관객) 저격까지 완벽했던 영상”이라는 등 응원의 댓글을 달았다.
이로원 (bliss243@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초밥 먹는 4421번 죄수…'살인자ㅇ난감', 이재명 묘사 논란 "사실무근"[공식]
- “대한민국 초토화해 버릴 것” 김정은 발언…러시아가 밝힌 입장은
- "같이 갑시다"…93세 부인과 '동반 안락사'한 네덜란드 전 총리
- “누구인가? 누가 기침 소리를 내었어?”…‘궁예-레퀴엠’ 탄생한 배경은
- "전세사기 최고형 너무 낮아" 판사의 한탄[기자수첩]
- 사자에 물려 사망한 사육사…사고 경위는 이랬다[그해 오늘]
- “몸으로 때워” 女 후배 성착취한 20대 男…2년 동안 저지른 짓이
- 야경에 '흠뻑' 취하는 이현우의 명당 하우스는?[누구집]
- “채용하고 딴소리”…직장인 10명 중 2명은 입사 후 계약조건 바뀌어
- 백인철, 한국 선수 최초 세계수영선수권 남자 접영 50m 결승 진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