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X(엑스) 조회수 1위는…'14년 만에 바뀐 지하철 환승음악'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서울시는 지난해 시가 운영 중인 7종류의 온라인 채널(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엑스,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내손안에 서울)의 인기게시물을 분석한 결과 정책을 재미있게 풀어낸 게시물들의 조회수가 높았다고 12일 밝혔다.
시가 7개 채널 상위 20위 게시물 총 140개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영상이나 이미지 등으로 쉽고 재미있게 표현한 서울시의 주요 축제와 행사 정보 콘텐츠가 순위의 46%를 차지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市 "올해도 인플루언서 협업·생성형 AI 등 콘텐츠 확산"
(서울=뉴스1) 이설 기자 = 서울시는 지난해 시가 운영 중인 7종류의 온라인 채널(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엑스,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내손안에 서울)의 인기게시물을 분석한 결과 정책을 재미있게 풀어낸 게시물들의 조회수가 높았다고 12일 밝혔다.
시가 7개 채널 상위 20위 게시물 총 140개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영상이나 이미지 등으로 쉽고 재미있게 표현한 서울시의 주요 축제와 행사 정보 콘텐츠가 순위의 46%를 차지했다.
가장 높은 조회수를 보인 것은 리트윗이 쉽고 팬덤문화를 이끄는 엑스(X)의 '14년만에 바뀌는 지하철 환승 음악'으로 총 592만8000회를 기록했다.
채널별 핫이슈를 살펴보면 유튜브는 '서울패션위크 라이브 지올 팍'(쇼츠)이 1위를 차지했고 △불꽃축제 △서울브랜드슬로건 △마약경각심 △전세사기피하는 법 등이 2~5위에 올랐다.
인스타그램은 'BTS페스타 기념 남산서울타워 미디어파사드(릴스)'가, 페이스북은 서울 봄꽃팝콘길 171곳이 각각 1위를 차지했다. 엑스는 '14년만에 바뀌는 지하철 환승 음악'과 '40년만에 바뀌는 지하철 노선도'가 각각 1, 2위다.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은 20~30대 여성이 주 구독층으로 축제·행사, 서울의 풍경, 심미성 있는 콘텐츠가 인기가 높았다.
엑스는 140자 이내 텍스트 리트윗이 쉽고, 팬덤문화를 이끄는 잘파세대(10~20대)가 활발히 이용하는 채널로 재난 등 긴급정보나 K-팝·K-콘텐츠 등 한류 소식 전파에 많이 활용됐다.
블로그와 내 손안에 서울(온라인 뉴스채널)은 다른 채널에 비해 상대적으로 상세하고 긴 글 게시가 가능해 교통·안전과 관련된 정보들이 시민들의 관심을 끈 것으로 분석됐다.
30~40대 비중이 60%를 차지하는 블로그는 기후동행카드, 안심세트 지키미, 심야자율주행버스 등 실용적인 게시물이 1~3위를 차지했다.
내 손안에 서울은 마스크 해제, 손목닥터 9988 모집, 지하철 노선도 개편 등 실생활 관련 뉴스에 관심이 많았다.
그 외 카카오스토리는 '잼버리 대원을 위한 서울시 프로그램'과 '잼버리 대원 한강 댄스나잇'이 각각 1, 2위를 였다.
시는 앞으로 인기 인플루언서와의 협업을 통해 콘텐츠 영향력을 높이고 브랜디드 콘텐츠, 생성형 AI 등 젊은 세대가 공감할 수 있는 스토리와 구성방식으로 정책 전달성과 효율성 강화에 집중한다고 전했다.
시는 지난해부터 서울시 홍보대사이자 290만 구독자를 보유한 슈카와 협업해 잠수교 뚜벅뚜벅축제부터 서울링 홍보까지 총 6편의 슈카의 서울산책 콘텐츠를 제작해 좋은 반응을 얻었다.
또 지난해 10월 서울시 직원을 대상으로 공개 선발한 서튜버(서울시 유튜버, 정규현 주무관)가 젊은 세대가 공감할 수 있는 서울시의 정책을 자연스럽게 소개하는 '연애특별시, 서울'의 콘텐츠를 제작부터 업로드까지 직접 맡아 하고 있다.
sseol@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성관계 안한지 몇년"…전현무, 결혼 관련 숏폼 알고리즘 들통
- 홍준표 "이재명에 징역 1년 때린 대단한 법관, 사법부 독립 지켜" 극찬
- 생후 30일 미모가 이정도…박수홍, 딸 전복이 안고 '행복'
- 서점서 쫓겨난 노숙자 부른 직원 "다 못 읽으셨죠? 선물"…20년 후 반전
- "제일 큰 존재"…'사혼' 박영규, 54세 나이차 막둥이 딸 최초 공개
- '이나은 옹호 사과' 곽튜브, 핼쑥해진 외모 자폭 "다른 이유 때문"
- 실종됐다는 5세 아동, 알고 보니 진돗개 숭배 사이비 단체 범행
- 배다해, ♥이장원과 결혼 3주년 자축 "지금처럼만 지내자 여보" [N샷]
- "로또 1등 당첨돼 15억 아파트 샀는데…아내·처형이 다 날렸다"
- "자수합니다"던 김나정, 실제 필로폰 양성 반응→불구속 입건(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