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인하 늦어진다는데…내 돈 어디에 '파킹'할까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가 기준금리 인하 시점에 대해 신중한 입장을 지속하며 '파킹형 상장지수펀드(ETF)'에 대한 관심이 이어지고 있다.
잠시 주차를 했다 빼는 것처럼 자금 입출금이 자유로워 '파킹형 ETF'라고도 불리는 이같은 상품은 주로 CD91일물 외에도 한국무위험지표금리(KOFR), 미국무위험지표금리(SOFR) 등 초단기 채권의 금리를 일할 계산해 복리로 반영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고금리 기조 속 쏟아진 파킹형ETF 관심 지속
초단기채권 금리 일할 계산해 복리로 반영
SOFR 투자 상품 환율 리스크는 고려해야
[이데일리 원다연 기자] 미국 연방준비제도가 기준금리 인하 시점에 대해 신중한 입장을 지속하며 ‘파킹형 상장지수펀드(ETF)’에 대한 관심이 이어지고 있다. 투자처를 정하지 못한 단기 자금이 금리 관련 ETF로 계속해 몰리고 있다.
잠시 주차를 했다 빼는 것처럼 자금 입출금이 자유로워 ‘파킹형 ETF’라고도 불리는 이같은 상품은 주로 CD91일물 외에도 한국무위험지표금리(KOFR), 미국무위험지표금리(SOFR) 등 초단기 채권의 금리를 일할 계산해 복리로 반영한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이달 국내에서 처음으로 CD 1년물 금리에 투자하는 ‘TIGER 1년은행양도성예금증서액티브(합성)’을 출시하기도 했다.
코스콤 ETF체크에 따르면 국내에 상장된 파킹형 ETF는 모두 17종으로, 지난 2020년 TIGER CD금리투자KIS(합성)이 처음 출시된 이후 지난 한해에만 13종이 쏟아졌다. 사실상 원금손실의 위험이 거의 없이 안정적인 이자수익을 얻을 수 있는데다 파킹통장과 사실상 동일한 역할을 하면서도 예금과 달리 중도 환매가 자유롭다는 특징에 자금이 몰리며 상품도 다양해졌다. 다만 SOFR 추종 상품에 투자하는 경우 원·달러 환율 움직임에 따라 환율 리스크에 노출된다는 점은 고려해야 한다.
올해부터 금리 인하가 예상되지만 파킹형 ETF에 대한 수요는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올해 첫 연방공개시장위원회에서 기준금리를 동결하며, 올해 내 적절한 시점에서 금리 인하를 시작하겠지만 아직 확신에 도달하지는 않았다는 신중한 입장을 밝혔다. 금리 인하 개시 시점이 불투명하단 점도 파킹형 ETF의 인기를 뒷받침하고 있다.
전균 삼성증권 연구원은 “기준금리는 여전히 높은 상황이기 때문에 금리 인하 시행 전까지는 초단기물에 투자해 고금리를 향유할 수 있다”며 “CD 등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파킹형 ETF를 활용할 수 있는 시기”라고 밝혔다.
원다연 (here@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초밥 먹는 4421번 죄수…'살인자ㅇ난감', 이재명 묘사 논란 "사실무근"[공식]
- “대한민국 초토화해 버릴 것” 김정은 발언…러시아가 밝힌 입장은
- "같이 갑시다"…93세 부인과 '동반 안락사'한 네덜란드 전 총리
- “누구인가? 누가 기침 소리를 내었어?” 33만뷰 돌파한 궁예 ‘카리스마’
- "전세사기 최고형 너무 낮아" 판사의 한탄[기자수첩]
- 사자에 물려 사망한 사육사…사고 경위는 이랬다[그해 오늘]
- “몸으로 때워” 女 후배 성착취한 20대 男…2년 동안 저지른 짓이
- 야경에 '흠뻑' 취하는 이현우의 명당 하우스는?[누구집]
- “채용하고 딴소리”…직장인 10명 중 2명은 입사 후 계약조건 바뀌어
- 백인철, 한국 선수 최초 세계수영선수권 남자 접영 50m 결승 진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