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손+] 비뇨기 건강 적신호 '혈뇨 바로 알기' ⑨한 번의 혈뇨로 병원을?

석원 2024. 2. 11. 10:0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우리 몸의 건강 신호라 할 수 있는 소변, 그런데 갑자기 피가 섞여 나온다면 여러 질환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종양의 위험인자를 가지고 계신 분이라면 한 번의 혈뇨라도 충분히 병원을 방문해서 적극적인 검사가 필요하겠지만, 위험인자를 갖지 않으신 분들의 경우에는 과연 이 한 번의 혈뇨로 병원을 방문해야 될까라는 고민이 분명히 될 것 같습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육안으로 본 혈뇨만으로도 검사는 필요···35세 이상은 정기적 검사 요망

우리 몸의 건강 신호라 할 수 있는 소변, 그런데 갑자기 피가 섞여 나온다면 여러 질환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내 몸 어딘가의 위험 신호라고 할 수 있는 '혈뇨', 쉬쉬~ 하고 숨기다가는 큰 병과 만날 수 있는데요. 정확한 진단을 통해서 원인 질환을 밝혀내는 것은 중요합니다. 특히 혈뇨의 대표적 질환은 비뇨기계인데요, 비뇨기과 전문의 영남대학교 송필현 교수와 알아봅니다.

[이동훈 MC]
일련의 검사가요. 종양의 위험인자를 가지고 계신 분이라면 한 번의 혈뇨라도 충분히 병원을 방문해서 적극적인 검사가 필요하겠지만, 위험인자를 갖지 않으신 분들의 경우에는 과연 이 한 번의 혈뇨로 병원을 방문해야 될까라는 고민이 분명히 될 것 같습니다. 이 부분은 어떻게 설명하시나요?

[송필현 비뇨의학과 전문의]
네, 맞습니다. 바쁘고 생활이 있는데 혈뇨가 한 번 있는 경우에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해서, 앞서도 말씀드렸듯이 육안적 혈뇨 이 자체만으로도 비뇨의학적 평가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20~25%는 방광 종양과 관련성이 있기 때문에 검사하시는 것이 중요한데요.

방광암 같은 경우에 가장 대표적인 증상이 '무통성 혈뇨'입니다. 혈뇨가 방광암의 가장 중요한 사인이기 때문에, 특히 35세 이상의 어른들에서 육안적 혈뇨가 있는 경우는 한 번이 있더라도 병원을 방문하셔서 검사하는 걸 추천해 드리고. 미국 비뇨기학회 진료 지침에 따르면 한 번의 소변 검사, 현미경적 혈뇨가 한 번의 혈뇨가 있더라도 3~4%는 비뇨기 종양과 관련성이 있기 때문에 그런 한 번의 현미경적 혈뇨의 검사에 있어서도 이런 비뇨기 검사를 하는 것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구성 이규혁)

Copyright © 대구MBC.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