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다리면 0엔'으로 거래액 1000억엔 찍었다…만화 강국 점령한 K-웹툰
[편집자주] 국내를 넘어 글로벌 시장에서 승승장구하는 K-웹툰이 AI(인공지능)라는 새로운 전환점을 만났다. 일부 반복작업을 AI가 대체하는 것은 물론이고 기존 작가의 화풍을 AI에 학습시키는 실험도 진행 중이다. AI는 보조수단을 넘어 K-웹툰의 미래를 새로 그리는 창조의 도구가 될 수 있을까.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가 자세히 짚어본다.
[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일본을 '글로벌 만화 왕국'으로 만든 건 슈에이샤(集英社·집영사)의 간판잡지 '주간 소년점프'(소년점프)다. 남녀노소 누구나 아는 '드래곤볼'부터 최근 장편 애니메이션 영화로 인기를 끈 '슬램덩크', 발행부수 5억부로 기네스를 세운 '원피스'까지 모두 소년점프 작품이다. 일본에서는 매주 월요일 편의점 가판대에 나란히 서서 소년점프를 읽고 있는 사람들을 흔히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런 모습도 조만간 사라질 전망이다. 2023년 말 일본 출판 도매 유통사인 닛판(日販)이 편의점 출판물 배송사업을 2025년 2월 중단하기로 결정했기 때문이다. 닛판은 현재 패밀리마트와 로손 등 일본 편의점 3만 점포에 소년점프를 비롯한 출판물을 배송하고 있다.
소년점프가 난 자리는 K-웹툰이 빠르게 메워가고 있다. 편의점 가판대에서 소년점프를 읽던 이들은 스마트폰을 들고, K-웹툰을 읽는다. '나혼자만 레벨업', '내 남편과 결혼해줘', '이태원 클라쓰' 등 K-웹툰 IP(지식재산권)들을 활용한 2차 창작물들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일본 웹툰 시장을 이끌고 있는 것 역시 한국 기업이다. 카카오픽코마의 '픽코마'와 네이버웹툰의 '라인망가' 등 한국 기업들이 구축한 플랫폼들이 일본 웹툰 시장을 장악하고 있다. 웹툰 제작 노하우가 부족한 일본 스튜디오들은 한국 스타트업들과의 협업에도 적극적이다.
◇日 만화시장 DX 가속화…종이책 사라진다
일본 출판과학연구소에 따르면 2023년 일본 전체 출판시장 규모는 1조5963억엔(약 14조3068억원)이다. 코로나19(COVID-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이 한창이던 2021년(1조6742억엔)과 비교해 4.6% 줄어들긴 했지만, 2019년(1조5432억엔)과 비교해 3.4% 늘었다.
전체적인 규모보다 주목해야할 부분은 매체별 추이다. 2023년 종이 출판물 규모는 1조612억엔으로 전년대비 6% 줄었다. 반면 같은 기간 전자 출판물 규모는 5351억엔으로 6.7% 늘었다. 2010년대부터 10년 넘게 이어진 이같은 흐름은 최근 가속화 되는 모습이다.
스마트폰과 태블릿 보급으로 디지털 디바이스에 익숙해진 이용자들이 늘어난 덕분이다. 여기에 팬데믹 시기 오프라인 서점과 도서관이 문을 닫으면서 전자 출판물 수요가 늘어난 것도 한몫 했다. 현재 전자 출판물 규모는 팬데믹 이전인 2019년(3072억엔)과 비교해 74.2% 급증했다.
전자 출판물 시장을 이끌고 있는 건 만화 콘텐츠다. 2023년 기준 일본 전자 출판물의 90.3%는 만화다. 그 다음 서적(8.2%), 잡지(1.5%) 순이다. 그러나 일본에서 출판되는 전자 만화 대부분은 여전히 단행본 혹은 잡지 형태를 띄고 있다. 기존 인쇄 만화를 전자 형식으로 옮겨만 놓은 셈이다. 일본의 주요 전자 만화 플랫폼에 올라와 있는 작품 상당수도 기존 인쇄 방식을 따르고 있다.
문제는 가독성이다. 기존 인쇄 방식을 그대로 옮기다 보니 작은 스마트폰 화면에서는 장면 전환이 매끄럽지 않고, 대사도 잘 보이지 않는다. 전달력이 중요한 만화에게는 치명적이다.
◇日 웹툰시장 장악한 K-플랫폼…점유율 80%
일본에서는 '웹툰' 대신 '타테요미망가(??みマンガ·세로로 읽는 만화)'라는 표현을 쓴다. 웹툰을 한국에서 온 K-콘텐츠라는 인식이 강하다. 일본 웹툰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곳 역시 카카오픽코마가 설립한 '픽코마', 네이버웨툰이 설립한 '라인망가' 등 한국 기업이다.
2016년 4월 일본에서 론칭한 픽코마는 2023년 처음 연간 거래액이 1000억엔을 돌파했다. 2013년 4월 출시된 라인망가는 2022년 8월 거래액이 역대 최대치인 100억엔을 기록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발표한 '2022 해외 콘텐츠시장 분석'에 따르면 2022년 3월 기준 일본 전자 만화 시장에서 픽코마와 라인망가의 점유율은 각각 46.1%, 21.7%로 시장을 양분하고 있다.
픽코마의 성장 배경으로는 독특한 비즈니스모델(BM)이 꼽힌다. 일본의 웹툰 제작사 민트의 나카가와 겐토 이사는 최근 현지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일반적으로 전자 만화 플랫폼은 처음에는 무료 작품이 많다가 점차 유료 작품을 늘려나가는 방식을 택하지만, 대부분 망하기 마련"이라며 "그러나 픽코마는 '기다리면 0엔' 방식을 선보이면서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기다리면 0엔은 무료로 만화를 볼 수 있는 서비스다. 다만 1편을 보고 나면 다음화를 볼 때까지 23시간을 기다려야 한다. 만약 바로 보길 원한다면 유료 결제를 하면 된다. 책 한권을 사야하는 단행본 대신 1화씩 무료로 감상하며 자신의 취향에 맞는 만화를 고를 수 있다는 게 장점이다.
최근 글로벌 빅테크들의 진출도 이어지고 있다. 아마존 재팬은 '아마존 플립툰', 라쿠텐은 '라쿠텐 R-툰'이라는 이름으로 웹툰 플랫폼을 론칭했다. 애플은 일본 애플 북스에서 웹툰 서비스를 선보였다. 웹툰 업계 관계자는 "한국 플랫폼의 방식이 일본 내에서도 자리를 잡게 되면서 후발주자들이 들어서고 있는 상황"이라며 "앞으로 작품 차별화 경쟁이 치열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웹툰 강국' 韓, 日 스튜디오에 노하우 전수
단행본과 잡지 중심으로 굴러가던 일본 만화 제작 환경도 변하고 있다. 일본 대표 만화 출판사 슈에이샤는 2023년 5월 웹툰 서비스 '점프TOON'을 론칭하고, 10월 '제1회 점프TOON 어워드'를 진행해 수상작을 선정했다. 2024년 안에 정식 서비스를 개시할 계획이다.
점프TOON을 이끄는 건 아사다 타카노리 편집장이다. 1990~2000년대 소년점프 편집국을 이끌며 △원피스 △블리치 △아이실드21 등 굵직한 작품들을 발굴했다. 아사다 편집장이 얘기하는 점프TOON의 방향성은 명확하다. 자체적인 웹툰 IP 조달과 플랫폼 구축이다.
아사다 편집장은 최근 인터뷰에서 "웹툰을 만들어 픽코마나 라인망가에서 판매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이렇게 해서는 작품의 퀄리티를 끌어올리기 어렵다. 자체 앱으로 선보일 계획"이라며 "작가들에게는 기존 높았던 소년점프의 장벽을 넘어 슈에이샤에 도전할 수 있는 기회"라고 말했다.
웹툰 제작만을 전문으로 하는 스튜디오들도 우후주순 등장하고 있다. 2023년 6월 기준 일본 내 웹툰 스튜디오는 77개사에 달한다. 문제는 익숙하지 않은 웹툰 제작 방식이다.
이 때문에 한국 기업과 손을 잡는 스튜디오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반다이남코는 웹툰 제작사 와이랩의 일본 법인인 와이랩 스튜디오에 15억엔을 투자했으며 재담미디어와 소담미디어는 일본 컬처엔터테인먼트와 손잡고 웹툰 스튜디오 'SZ 미디어'를 공동 설립했다.
인공지능(AI)을 활용해 웹툰을 만드려는 움직임도 나온다. AI 기반으로 웹툰을 제작하는 라이언로켓의 정승환 대표는 "기존 만화와 웹툰은 표현 방식부터 모든 게 다르다. 일본에서 웹툰 전문 작가를 찾기 어려운 실정"이라며 "국내보다 AI 기술 도입에 대한 문이 더 넓다. 현재 일본 내 웹툰 스튜디오 5곳과 실증사업(PoC)을 진행 중이며 올 상반기 연재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와이랩, 작가 스튜디오 첫 상장...더그림엔터도 고성장
대표 작가 스튜디오로는 지난해 성장성 특례로 코스닥 상장에 성공한 와이랩과 네이버웹툰 1위 파트너사인 박태준 만화회사(법인명 더그림엔터테인먼트, 이하 더그림엔터)가 있다.
와이랩은 업계 최초의 작가 스튜디오로 불린다. 2010년 만화 '아일랜드' '신암행어사'의 원작자로 유명한 윤인완 글로벌 총괄 프로듀서가 설립했다. 윤 프로듀서는 일본 유학 시절 '소년선데이'에 만화를 연재하면서 프로듀서와 작업하는 시스템을 경험했고, 한국에 돌아와 와이랩을 설립했다. 그리고 지난해 웹툰 IP(지식재산권)을 활용한 원소스멀티유즈(OSMU) 전략을 내세워 적자 기업임에도 성장성 특례로 코스닥에 입성했다. 와이랩은 2025년까지 100개 이상의 웹툰 IP(지식재산권)를 확보할 계획이다.
'외모지상주의'로 유명한 박태준 작가가 설립한 더그림엔터는 작가 스튜디오 가운데 가장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2019년 7억원이었던 매출액은 2021년 59억원, 2022년 156억원, 2023년 250억원으로 급증했다. 올해는 400억원 매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더그림엔터는 '외모지상주의'을 비롯해 '김부장' '캐슬2' '인생존망' '욕망일기 Deep' 등 네이버웹툰 인기 상위 작품을 만들고 있다.
더그림엔터는 약 30명의 작가와 계약을 맺고 웹툰 제작 편수를 늘리고 있다. 지난해 17편을 연재했고, 올해는 30편을 연재할 계획이다. 이미 성공한 작품과 비슷한 제목, 내용의 '양산형 웹툰' 기업과 달리 더그림엔터는 작가들이 자유롭게 기획을 해오면 박태준 대표를 비롯한 전문가들이 밀착 지원하는 시스템으로 운영된다.
더그림엔터 관계자는 다수의 인기 웹툰을 만든 배경으로 "트렌드나 인기 장르를 따라가지 않고 독자들이 다음 화를 궁금해 하도록 몰입도를 높이는데 집중하고 있다"며 "아울러 웹툰 플랫폼의 좋아요 수, 신작 인기상승 추이 등 데이터를 분석해 작가들에게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네이버웹툰에서 독보적인 성과를 올린 더그림엔터는 지난해 140억원 투자유치에도 성공했다. 회사는 △글로벌 진출 △부가판권 △드라마 공동제작 등으로 영역을 확장한 뒤 수년내 코스닥 상장을 추진할 계획이다.
◇K-웹툰 바람 타고 작가 스튜디오 '전성시대' 올까
앞으로 작가 스튜디오는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웹툰의 인기가 높아지고 그만큼 경쟁도 치열해지면서 과거 처럼 1인 제작 시스템으로는 살아남기 힘들어졌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과거 웹툰은 총괄 작가가 보조 작가를 활용하는 1인 제작 시스템이었다"며 "하지만 갈수록 높은 품질이 요구되면서 스토리, 콘티, 각색, 작화, 편집, 채색, 후보정 등으로 작업이 세분화돼 스튜디오 형태로 발전할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웹툰을 소재로 한 영화, 드라마, 게임 등의 제작이 활발해지고, K-웹툰의 글로벌 인기로 부가판권 시장이 급성장하는 점도 작가 스튜디오의 증가 이유로 꼽힌다. 과거 판권만 판매하던 수준을 넘어 스튜디오를 설립한 뒤 직접 부가가치를 창출하려는 작가가 늘어나는 추세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의 '2023 웹툰 작가 실태조사'에 따르면 응답한 800명의 작가 가운데 34.6%가 현재 사업체를 운영하지 않으나 향후 계획이 있다고 답했다.
한편 네이버웹툰과 카카오엔터테인먼트도 양질의 IP 확보를 위해 작가 스튜디오에 적극 투자하고 있다. 네이버웹툰은 작가 등이 설립하는 기업에 1억~7억원을 투자해 약 30~35% 지분을 확보하는 전략을 펼치고 있다. 네이버웹툰이 투자한 회사는 2020년 12개, 21년 24개, 22년 30개로 늘어났다.
네이버웹툰의 2022년 지급수수료 내역을 보면 더그림엔터(126.4억원), 와이랩(102.6억원), 제이큐모믹스(13.7억원), 스튜디오호호이(3.9억원), 수코믹스(2.9억원), 더스튜디오파란(2억원), 제트케이스튜디오(0.4억원) 등 작가 스튜디오가 다수 포함됐다.
◇보조작가로 자리매김한 AI…업무시간 단축효과 톡톡
웹툰 작가들은 업무 강도를 낮추고 제작 비용을 줄이기 위한 수단으로 AI를 활용하고 있다. 그동안 웹툰 작가들은 고강도 노동에 과로사하거나 연재 압박에 유산하는 등 업무 환경이 취약하다는 지적이 제기돼왔다. 한국콘텐츠진흥원에 따르면 웹툰 작가의 노동시간은 주당 5.8일, 하루 평균 9.5시간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 웹툰 작가는 "4~5년 전부터 AI를 활용했는데 작업시간이 최소 50%는 줄었다"며 "남은 시간에 작가들이 건강관리에 집중하고 작품의 퀄리티를 높이는 데 집중할 수 있다"고 말했다.
최근 스타트업들이 선보인 AI 기반 웹툰 제작 솔루션도 콘티 제작, 스케치, 채색 등 제작 과정을 자동화해 시간과 비용을 줄이는 게 대부분이다. 라이언로켓이 개발한 젠버스는 보조작가들이 그리던 캐릭터의 이미지와 배경을 대신 그린다. 회사에 따르면 젠버스 도입을 통해 기존보다 제작 속도는 10배 빠르고 제작비도 50% 가까이 절감할 수 있다. 크림의 AI 기반 맞춤형 보조작가 솔루션 '에이드(AiD)'도 작업시간을 70% 줄이고 비용도 절반 수준으로 줄일 수 있다.
이에 AI 활용에 대해 부정적이던 웹툰 작가들도 조금씩 변하고 있다. 웹툰 스타트업에 투자한 벤처캐피탈(VC) 관계자는 "투자 전 웹툰 작가를 인터뷰하며 시장 조사를 하니 웹툰 AI 솔루션에 대한 작가들의 인식이 바뀌고 있다"며 "그동안 작업의 완전 자동화, 저작권 문제 등으로 거부감을 가진 작가가 많았는데, AI 솔루션이 고도화되면서 보조적인 수단으로 도입하거나 고려하는 작가들이 늘고 있다"고 말했다.
◇"작가 그림체, AI가 불법으로 학습?"…저작권 침해 문제는 여전
웹툰 제작에 AI를 도입하려는 움직임이 커지고 있지만 저작권 침해 등 부작용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여전하다. AI가 수집하는 학습데이터에 저작권이 걸린 작가의 이미지도 포함될 수 있어서다.
서범강 한국웹툰산업협회 회장은 "AI가 많은 데이터를 학습할수록 기술의 완성도가 높아지는데, 지금은 어떤 방식으로 어떻게 학습할 것인가에 대한 기준이 없는 상황"이라며 "웹툰 작가도 모르는 사이에 AI의 학습 재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실태조사에 응한 웹툰 작가들도 "데이터 학습을 원작자 허락을 받고 정당하게 한 케이스가 드물다", "AI가 어떤 방식으로 자료를 수집하는지에 대한 논의가 있어야 한다", "AI가 무단으로 학습한 자료 사용에 대한 저작권 문제에 우려하며 법적 규제가 필요하다" 등 AI의 정당한 데이터 학습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이런 가운데 국회에서는 AI 학습과정에서 저작권 침해를 면책하는 텍스트·데이터 마이닝(Text and Data Mining·TDM) 면책 규정 도입을 논의 중이다. 이에 한국만화가협회와 한국웹툰작가협회는 입장문을 통해 "(TDM 면책 규정을) 무분별하게 도입할 경우 웹툰이 AI에 의해 무단으로 학습돼 (저작권자에게) 보상 없이 상업적 AI에 이용될 가능성이 커진다"고 우려했다.
업계에서는 AI의 저작권 무단 학습을 방지할 명확한 가이드라인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온다. AI 바람은 거스를 수 없는 흐름이기 때문이다. 서 회장은 "웹툰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는 일본의 경우 AI 도입에 호의적인 분위기"라며 "폐쇄적인 규제보다는 원작자의 동의 의무와 데이터의 명확한 출처 표기, 무단 학습한 데이터에 대한 제재 등의 실질적인 논의가 이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해외도 AI 관련 저작권 소송 中…아직 판결은 없어
해외에서는 이미 AI 저작권 관련 소송이 진행 중이다. 이미지·플랫폼 게티이미지는 지난해 1월 영국의 AI 이미지 생성 스타트업 스태빌리티AI를 상대로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했다. 스태빌리티AI가 무단으로 수백만장의 이미지를 AI 학습 데이터에 활용했다는 주장이다. 챗GPT를 만든 오픈AI도 뉴욕타임즈와 저작권 소송을 진행 중이다. 이들의 판결은 향후 AI 산업의 규제 방향의 가늠자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AI 관련 저작권법 제정에 나선 국가들도 있다. 2019년 제정된 유럽연합 DSM 저작권 지침 제4조에 따르면 권리자가 명시적으로 거부의사를 밝힌 경우 TDM 면책을 받지 못한다. 미국 저작권청도 지난해 3월 AI 창작물의 저작권 보호범위 등 관련 문제를 검토하기 시작했다.
국내도 AI 콘텐츠 부작용을 막기 위한 법안(콘텐츠산업진흥법 일부개정법률안)이 발의됐다. 텍스트, 이미지, 음악 등의 콘텐츠가 AI를 이용해 만들어진다면 해당 콘텐츠가 AI로 제작된 콘텐츠라는 사실을 명시하도록 하는 내용을 담았다 .
다만, 데이터의 합법적인 수집 범위나 AI 콘텐츠의 저작권 인정, 불법수집·제작한 AI 콘텐츠에 대한 제재방안 등 실질적인 가이드라인은 미비한 상황이다. 한국웹툰산업협회는 △AI 학습·사용 과정에서 저작권 침해를 방지하는 기준 △공적연구·활용을 위한 AI 사용 범위 △불법수집·제작된 콘텐츠의 제재 방안 등을 담은 연구보고서를 연내 발표할 계획이다.
서 회장은 "AI 기술 자체는 가치중립적"이라며 "AI를 올바르게 사용하기 위해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국회에 전달해 입법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
김태현 기자 thkim124@mt.co.kr 김건우 기자 jai@mt.co.kr 남미래 기자 future@m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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