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상모가 써야 할 샴푸는?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샴푸, 아직도 향만 맡고 사용하나요?
그렇다면 샴푸를 고를 때 어떤 기준으로 골라야 할까? 두피의 상태에 따라? 모발의 상태에 따라? 샴푸 선택에 있어 두피와 모발 중 어떤 곳에 기준을 둬야 할지 모르겠다면 다음을 참고하자.
예를 들어 샴푸 후 얼마 지나지 않아 기름기가 올라오고, 오후가 되면 냄새도 나는 지성 두피지만 모발은 잦은 염색과 펌 같은 시술로 손상돼 가늘고 푸석한 상태다. 이런 두피와 모발에는 어떤 샴푸를 선택해야 할까? 지성 두피를 위한 샴푸? 아니면 손상된 모발 회복에 효과적인 샴푸? 헤어스타일리스트 권영은은 ‘4:3 샴푸 루틴’을 제안한다.
“샴푸 하나만 사용해야 한다는 고정관념을 버리세요. 두피도 피부와 같아서 두피 상태에 따라 그때그때 다른 샴푸를 번갈아 사용하는 것이 두피에 최적화된 샴푸 방법이에요. 위에 예를 든 두피와 모발의 경우 저라면 이렇게 샴푸를 선택하라고 제안할 것 같아요. “월·수·금·일요일은 지성 두피를 위한 샴푸를 사용하고 화·목·토요일은 손상된 모발을 복구하는 데 초점을 맞춘 샴푸를 사용해보세요. 지성용 두피를 위한 샴푸 또는 손상된 모발 전용 샴푸를 단독으로 사용하는 것보다 2개의 샴푸를 번갈아 사용하면 두피와 모발이 훨씬 건강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거예요.”
에디터는 샴푸와 트리트먼트를 가장 먼저 떠올렸다. 지성 두피 전용 샴푸와 손상된 모발 전용 트리트먼트를 사용하는 것과 샴푸 2개를 사용하는 것에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왜 두피와 모발 케어의 가장 기본을 샴푸에 두는지 궁금했다.
“두피 컨디션에 맞춰 샴푸를 선택하고 모발 상태에 맞춰 컨디셔너나 트리트먼트를 사용하는 것도 방법이에요. 하지만 두피가 건강해야 모발이 건강해진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해요. 두피와 모발의 총체적인 회복을 위해서는 두피에서부터 관리가 시작될 때 모발도 따라오게 돼 있어요. 두피 컨디션에 직접적으로 관여하는 것은 트리트먼트보다 샴푸예요. 실제로 제 고객 중에 샴푸는 대충 마트에서 사서 사용하고 트리트먼트만 값비싼 걸 사용하는 분을 봤어요. 그럼 저는 이렇게 말하죠. 두피와 모발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샴푸를 좋은 걸 사용하고, 트리트먼트는 저렴한 걸 사용해도 된다라고요. 모발 개선보다 두피 세정과 클리닉에 신경 쓰라고 말이죠.”
샴푸, 더 이상 헷갈려 하지 말자. 샴푸는 두피 상태에 맞춘 것과 모발 상태에 맞춘 것을 추가로 선택해 총 2개의 샴푸를 4일:3일 비율로 번갈아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두피와 모발을 위한 샴푸 사용법이니 말이다.
SOLUTION 손상모를 위한 SOS 트리트먼트 샴푸
손상된 모발을 위한 홈 케어 팁
1_샴푸를 바른 상태에서 주 2~3회 스팀 타월을 이용해 집중 케어한다.
2_두피는 미지근한 바람으로, 모발은 찬 바람으로 말린다.
3_모발의 건조함으로 인한 정전기는 추가 모발 손상을 불러일으킬 수 있으니 샴푸 후 헤어미스트나 오일 등을 사용해 모발이 건조해지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도 잊지 말 것.
✔ CHECK LIST
□ 푸석하고 건조한 머릿결이 고민이다.□ 모발이 뚝뚝 끊기고 갈라진다.
□ 머릿결이 거칠어 보인다.
□ 샴푸만으로도 컨디셔닝 효과를 원한다.
에디터 : 송정은 | 사진 : 박충열, 각 브랜드 제공 | 도움말 : 헤어스타일리스트 권영은, 보스피부과 원장 김홍석
Copyright © 우먼센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