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절 음식 먹고 퉁퉁 부은 얼굴...단숨에 쏙~빼주는 음식 5

서애리 2024. 2. 10. 12:0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명절이 지나고 나면 '급찐살'로 걱정하는 사람들이 많다.

명절 음식은 대부분 열량이 높고 탄수화물 비중이 높은 데다가 우리나라 명절 분위기 특성상 술을 마시는 문화가 있기 때문이다.

짧은 기간 동안 고칼로리, 고나트륨인 명절 음식이 몸속 수분을 배출하지 않고 가둬 얼굴 등을 붓게 한다.

명절 음식을 먹고 퉁퉁 부어버린 얼굴을 가라앉히는 데 도움 되는 음식을 소개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명절이 지나고 나면 '급찐살'로 걱정하는 사람들이 많다. 명절 음식은 대부분 열량이 높고 탄수화물 비중이 높은 데다가 우리나라 명절 분위기 특성상 술을 마시는 문화가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명절이 지난 후 '살이 쪘다'라고 생각한 것이 사실은 부종일 수 있다. 짧은 기간 동안 고칼로리, 고나트륨인 명절 음식이 몸속 수분을 배출하지 않고 가둬 얼굴 등을 붓게 한다. 명절 음식을 먹고 퉁퉁 부어버린 얼굴을 가라앉히는 데 도움 되는 음식을 소개한다.

아스파라거스는 부기 완화에 도움이 된다 |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1. 오이
오이는 95% 이상이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오이에 풍부한 수분과 식이섬유는 장운동을 촉진시켜 유해 물질과 숙변을 배출해 변비를 개선하고 장 건강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또 이소퀘르시트린, 플라보노이드, 칼륨 성분은 이뇨작용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어 체내에 쌓인 노폐물과 독소 등의 배출을 도와 부기를 없앤다.

2. 아스파라거스
나트륨은 몸에서 빠져나가야 할 수분과 노폐물의 배출을 더디게 만드는 요소이다. 부기 제거를 위해서는 나트륨 배출이 원활하게 되어야 하는데, 아스파라거스에는 체내 나트륨 배출을 촉진하는 칼륨이 풍부하다. 또 아스파라거스 속 '아미노산 아스파라긴'이라는 성분이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하여 부종, 체내 수분 정체 완화에 도움을 준다. 아스파라거스는 주로 구워서 먹는데, 라이스페이퍼를 말아 에어프라이어 등에 튀겨주면 건강한 한 끼로도 손색없다.

3. 바나나
바나나에는 수용성 식이섬유인 펙틴과 프락토 올리고당이 풍부해 장운동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다. 덕분에 배변 활동이 원활해져 복부의 지방과 부기를 빼는 데 도움이 된다. 또 100g당 335mg의 칼륨을 함유하고 있어 부종 완화에 효과적이다. 단, 다른 과일에 비해 열량이 높아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다.

4. 옥수수수염
짜고 자극적인 음식은 부종의 원인이 된다. 옥수수수염에는 칼륨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체내 나트륨 배출에 효과적이다. 옥수수수염을 끓인 물을 자주 마시면 이뇨작용을 촉진해 부종 완화에 도움이 된다. 특히 얼굴 부기 제거에 효과가 좋다. 이외에도 혈압과 당뇨 조절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졌다.

5. 우엉
우엉은 1~3월이 제철로, 인삼의 대표적인 성분인 사포닌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모래밭에서 나는 산삼이라고 불린다. 우엉에는 아르기닌 성분이 풍부하여 혈액순환 촉진 및 노폐물 배출이 원활하게 잘 되어 부종 완화에 도움이 된다. 또한 열량이 낮고 식이섬유도 풍부해 다이어트에도 적합하다. 

서애리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hidoceditor@mcircle.biz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 ⓒ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하이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