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특검에 “기억력 좋다” 반박한 직후 또 말실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자신의 기억력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한 특검 보고서를 강하게 반박한 직후 또다시 말실수를 범했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현지 시각 8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당일 공개된 자신의 기밀문서 유출 의혹 관련 특검 조사 결과에 대해 "법을 위반한 적이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특검의 이런 지적을 조목조목 반박했지만, 그 직후 압델 파타 엘시시 이집트 대통령을 멕시코 대통령으로 잘못 언급하는 말실수를 범했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자신의 기억력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한 특검 보고서를 강하게 반박한 직후 또다시 말실수를 범했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현지 시각 8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당일 공개된 자신의 기밀문서 유출 의혹 관련 특검 조사 결과에 대해 “법을 위반한 적이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자신의 기억력 쇠퇴를 거론한 특검보고서 내용에 “내 기억력은 나빠지지 않았다. 내 기억력은 좋다(fine)”면서 “나는 대통령직을 수행하기에 최적격 인물”이라고 자평했습니다.
하지만 그 직후 이집트 대통령을 멕시코 대통령으로 잘못 언급하는 말실수를 해 공화당 등 반대 세력에 꼬투리를 잡혔다고 미국 정치전문매체 더힐 등이 보도했습니다.
특검은 8일 공개한 수사 보고서에서 바이든 대통령이 부통령 퇴임 후에도 기밀 자료를 고의로 보유하고 그 내용을 공개했다는 증거를 확보했지만, 재판에서 유죄를 입증할 만큼 증거가 충분하지는 않다면서 기소하지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바이든 대통령이 기소될 경우 배심원들에게 자신을 “측은하고 선의를 가졌지만, 기억력이 나쁜 노인”으로 묘사할 수 있고, 배심원단이 그런 주장에 동조할 가능성이 크다는 판단을 보고서에 담았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특검의 이런 지적을 조목조목 반박했지만, 그 직후 압델 파타 엘시시 이집트 대통령을 멕시코 대통령으로 잘못 언급하는 말실수를 범했습니다.
해당 답변의 영상은 소셜미디어에 빠르게 퍼졌고, 공화당 측은 바이든이 또다시 말실수를 저질렀다며 공격했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최근 이 같은 실수를 여러 차례 반복하고 있는데, 현지 시각 7일 뉴욕에서 열린 모금 행사에서 2021년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때 상황을 회고하며 당시 참석한 앙겔라 메르켈 전 독일 총리를 2017년 별세한 헬무트 콜 전 독일 총리와 혼동했습니다. 또, 지난 4일 네바다주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유세에서도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을 프랑수아 미테랑 전 대통령으로 잘못 언급했습니다.
■ 제보하기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카카오 '마이뷰', 유튜브에서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신지원 기자 (4you@kbs.co.kr)
Copyright © K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 학습 포함) 금지
- “공동대표는 이낙연·이준석”…제3지대 4개 세력 합당 합의 [현장영상]
- 설 명절 선물도 ‘할매니얼 한과’ 열풍
- [영상] 아랍인들에게도 낯설지 않은 설날!…중동에서 열린 설맞이
- ‘젤렌스키 불화설’ 우크라이나군 총사령관 해임…“즉각적 변화 필요”
- 튀르키예 강진 1년, 컨테이너 마을 속 ‘긍정의 힘’ [특파원 리포트]
- SNS에서 뜨거운 ‘여론조사 전화 차단법’ 확인해보니
- 노틀담 수녀들이 치매에 안 걸리는 이유는? (마음의 흐림…치매1) [창+]
- [크랩] 명절 ‘특선 영화’ 언제부터 시작된 걸까?
- 지난해 안 찾아간 ‘로또 당청금’ 521억 원…1등도 4건
- 직장인 평균연봉 4,214만 원…상위 0.1%는 10억 원 육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