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블랙맘바를 울린 부상, 아킬레스 건 파열

점프볼 2024. 2. 9. 13:03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점프볼=편집부] NBA 레전드 故 코비 브라이언트는 2013년 골든스테이트와의 경기 도중 아킬레스건이 파열되는 부상을 당했습니다. 수술 후 9개월 뒤 복귀했으나 6경기 만에 무릎 부상을 당하면서 어려움을 겪었지만 이를 극복하고 2016년까지 커리어를 이어갔습니다. 이외에 현역 최고의 스코어러인 케빈 듀란트(피닉스 선즈), 클레이 탐슨(골든스테이트 워리어스) 등이 아킬레스건 파열 부상을 당한 바 있죠. 국내에서도 아킬레스건 파열 부상을 당한 선수들이 꽤 있습니다. 지난해 10월 KBL 정규리그 직전에 열린 KBL컵 대회에서 대구 한국가스공사의 아이제아 힉스 선수가 아킬레스 건 파열을 당하기도 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농구선수에게 치명적인 부상인 아킬레스건 파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본 기사는 농구전문매거진 점프볼 2월호에 게재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아킬레스 힘줄은 우리 몸에서 가장 큰 힘줄 중 하나로 파열이 되면 수술 후 재활, 복귀까지 굉장히 긴 시간이 걸리는 부상입니다. 이 글을 쓰고 있는 저 역시 운동 중 아킬레스 건이 끊어지기도 했었고, 현재 진료실에서 혹은 스포츠 현장에서 선수들을 만날 때 그들이 발 뒤꿈치 부근의 통증을 느끼면 너무나 불안한 마음으로 ‘아킬레스 괜찮을까요?’ 라는 질문을 수 없이 받게 되는 정말 심각한 부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보통 아킬레스건이 파열되는 경우, 대부분 이전 아킬레스 건염의 증상을 경험합니다. 저 역시 마찬가지였었죠. 예를 들어 아킬레스가 시큰거린다, 운동 중 혹은 걷다가 욱신거리는 통증을 느꼈다, 운동 후 아킬레스 건이 아프다, 붓는다 등등의 증상을 호소하게 됩니다. 운동 선수, 특히 농구선수라면 손상의 빈도가 높은 아킬레스건의 문제는 많은 선수들의 운동 능력에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실제로 점점 더 아킬레스 건 문제의 빈도는 늘어나고 있고, 그 만큼 관심도가 높아지는 만큼, 문제가 생길 경우에 대한 선수들의 걱정도 늘어나는 것 같습니다.

문제가 생기기 전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농구선수를 꿈꾸는 유소년기부터 그에 관련된 교육 및 운동방법도 매우 중요하지요. 앞으로 우리나라 농구의 발전을 위해서라도 부상 예방 교육 (운동 전 후 스트레칭 등 관리, 신발 고르기, 테이핑 등) 관리가 필수적입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아킬레스 건 파열을 당했다면 수술은 꼭 필요할까요? 농구선수라면 당연합니다. 안타깝게도 수술을 했다 하더라도 그 중 10-20% 정도는 은퇴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일반인이라도 아킬레스 건 파열 이후 운동으로 복귀를 꿈꾼다면 수술은 꼭 필요합니다. 수술은 부상 후 최대한 빠르게 늦어도 2주 이내 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수술 이후 합병증, 수술 이후 예후를 더 좋게 하기 위한 방법으로 생각하시면 좋겠습니다.

수술방법은 매우 다양합니다. 어떤 수술방법이 더 빠른 복귀가 가능하다고 말할 수 없습니다. 다만 수술 후의 예후에서 차이가 있을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아킬레스 건 파열 이후, 운동으로의 완전한 복귀는 9-10개월 정도 걸립니다. 물론 제 환자들 중에서 그 보다 빠른 경우도 많이 보게 되지만, 평균적인 복귀 기간을 절대 줄여서 설명하지 않습니다. 세종스포츠정형외과에서 수술하고 있는 방법은 일반적인 파열의 경우, Mini Open Achilles tendon repair를 사용합니다. 절개 창은 3cm 미만으로 시행하게 되며, 견고하게 고정이 되지만 상처부위 또한 매우 작기 때문에 수술 이후의 불편감, 합병증에서도, 그리고 운동으로 복귀 시 신발 등의 다양한 문제에서도 매우 자유롭게 됩니다. 수술 이후 보조기를 착용하는 기간이 3개월 미만, 이후 재활의 과정을 거쳐 운동으로 복귀까지 최소 7개월 이상의 기간이 소요됩니다.

일반적으로 아킬레스 건이 완전 회복되는 시점은 1년 6개월에서 2년 사이로 보고, 대다수의 선수 및 환자들에게서 1년 가까운 시간을 회복에 쓰게 하는 만큼 많은 사람들의 인내심의 한계를 보게 하는 데 그 과정들을 잘 관리해서 운동으로, 경기장으로 복귀시키는 것까지 그리고 복귀 후 관리까지 제가 해야 하는 일입니다. 아킬레스 건 부상을 당해서 저를 만나거나 병원에 오는 것보다 부상이 없는 게 행복한 일이지만, 만약 아킬레스 건 파열을 당해서 저를 만나게 되는 농구 선수 혹은 다른 종목의 선수들, 아마추어 농구 이외에도 모든 스포츠를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최고의 치료 방법을 제공하고, 불안한 마음을 안정시켜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저의 목표입니다. 마지막으로 이 글을 쓰고 있는 현재 저는 미국 최고의 스포츠 클리닉인 LA의 Kerlan Jobe Clinic에서 연수 중입니다. 아킬레스에 관한 좋은 치료 방법을 많이 보고 경험할 수 있었고, 한국에 돌아가면 적용시킬 계획에 있습니다. 일반적인 경우 이외에도 다양한 케이스들이 있기 때문이고 제 목표와 부합하게 아킬레스 건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훌륭한 솔루션이 될 것입니다.

▼김상범 원장
現) 세종스포츠정형외과 정형외과 원장
現) 프로농구 LG세이커스 필드닥터
現) 대한민국농구협회 의무위원
前) 도쿄올림픽 국가대표 농구 팀 주치의

# 글_김상범 세종스포츠정형외과 원장
# 사진_세종스포츠정형외과 제공

Copyright © 점프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