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컷오프-경선 확정' 제주지역 총선 대진표 '윤곽'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제22대 국회의원 선거가 60여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제주지역 3개 선거구의 대진표가 윤곽을 드러내고 있다.
우선 제주시갑 선거구의 경우 민주당에서는 송재호 국회의원과 문대림 전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이사장의 경선이 치러진다.
제주시을의 경우 민주당 김한규 국회의원, 국민의힘 김승욱 전 제주시을당협위원장, 녹색정의당 강순아 제주시을당협위원장, 진보당 송경남 도당 서비스현장위원장의 4파전이 점쳐지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후보군 난립 속 1차 교통정리…제주시갑 민주당 경선 치열
설 앞두고 여론조사 발표 속 후보들 '유불리' 셈법 복잡
[더팩트ㅣ제주=허성찬 기자] 제22대 국회의원 선거가 60여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제주지역 3개 선거구의 대진표가 윤곽을 드러내고 있다.
우선 제주시갑 선거구의 경우 민주당에서는 송재호 국회의원과 문대림 전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이사장의 경선이 치러진다. 문윤택 제주국제대 교수는 경선 문턱에서 고배를 마셨다.
국민의힘은 장동훈 전 제주도의원이 컷오프 명단에 포함되며 김영진 제주시갑 당협위원장의 단수 공천이 될 전망이다. 제주지역은 설 연휴 직후인 13일 공천 면접이 예정돼있다.
제주시을의 경우 민주당 김한규 국회의원, 국민의힘 김승욱 전 제주시을당협위원장, 녹색정의당 강순아 제주시을당협위원장, 진보당 송경남 도당 서비스현장위원장의 4파전이 점쳐지고 있다. 현재 김한규 국회의원만 예비후보 등록을 안한 상황이다.
서귀포시는 민주당에서는 위성곤 국회의원이 출마선언을 했으며, 국민의힘에서는 고기철 전 제주경찰청장, 이경용 전 제주도의원이 경선을 준비중이다. 출마선언 및 예비후보 등록을 한 정은석 전 윤석열 대통령 후보 특별보좌관 역시 공천면접심사를 받는다.
설 연휴를 앞두고 도내 언론사의 여론조사가 잇따라 발표되며 후보들 진영에서는 유불리 셈법이 복잡하 상황이기도 하다.
제주시갑은 민주당의 강세인 가운데 송재호-문대림 예비후보가 엎치락 뒤치락 하며 오차범위내 치열한 접전 양상을 보이고 있다.
또한 서귀포시는 위성곤 의원의 독주 속 고기철-이경용 후보가 접전양상이다.
아울러 정당 지지도는 제주시갑과 제주시을의 경우 민주당의 선호도가 높은 반면, 서귀포시는 국민의힘의 선호도가 민주당에 앞서는 현상이 나타났다.
기사에 인용된 여론조사는 제주의소리·제주일보·제주CBS·제주MBC 등 언론4사가 여론조사 전문업체 ㈜코리아리서치인터내셔널 의뢰, 뉴제주일보·한라일보·헤드라인제주·KCTV 등 언론4사가 여론조사 전문업체 한국갤럽 의뢰, 뉴스1제주본부·미디어제주·제민일보·JIBS 등 언론4사가 여론조사 전문업체 리얼미터 의뢰 등 3개다.
㈜코리아리서치인터내셔널은 2월3~4일 제주도에 거주하는 만 18세 이상 성인남녀 1806명을 대상으로 무선전화 가상번호를 이용한 전화면접 조사방식으로 진행됐으며, 한국갤럽은 2월4~5일 도내 거주 만 18세 이상 남녀 1516명을 대상으로 무선전화면접 장식으로 진행됐다. 리얼미터는는 2월4~6일 도내 거주 만18세 이상 1528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응답률과 표본구성, 표본오차, 등 자세한 내용은 중엉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forthetur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Copyright © 더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설 연휴 일독 어때요?'…국회의원이 추천한 책은
- 민주당, 尹 맹폭…설 전 '김건희 리스크' 여론전
- 설 '지지율' 文 45%vs 尹 29%…참모 총선 생환율 文 35% vs 윤?
- 명절 선물 끝판왕 '건강기능식품'…제대로 알고 먹자
- [TF설기획] 휴대폰 대신 리모컨 '클릭' (인포그래픽)
- "차기작 없어요" 위기의 K-드라마 시장, 출연료 제한이 답?[TF초점]
- [르포] 아직도 탄내 진동하는 서천특화시장…상인들 '한숨'만 가득
- '목소리 큰 집사' 국민연금, 소유분산기업 CEO 교체기마다 존재감…'관치' 논란도
- 삼성 이재용, 올 설날에도 발로 뛴다…연휴 이후 행보도 '주목'
- [르포] "고를 수 있어 좋아요"…쪽방촌 인기만점 온기창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