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타냐후 “승리 코앞” 하마스 휴전 역제안 거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가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 측이 제안한 휴전 방안을 거부하며 전쟁 지속 의지를 재차 표명했다.
앞서 이날 로이터는 미국·이스라엘·카타르·이집트가 제안한 휴전안에 대해 하마스가 역제안을 했다고 보도했다.
역제안 구상에는 약 3단계로 구성된 135일간의 휴전 기간 동안 하마스에 억류된 인질 1명당 이스라엘에 수감된 팔레스타인인 10여 명을 석방해야 한다고 명시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시사저널=김민지 디지털팀 기자)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가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 측이 제안한 휴전 방안을 거부하며 전쟁 지속 의지를 재차 표명했다.
7일(현지 시각) 일간 타임스오브이스라엘 등 현지 매체에 따르면, 네타냐후 총리는 이날 기자회견을 열어 "인질 석방을 위해서는 군사적 압박을 계속 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우리는 완전한 승전을 향해 나아가고 있으며, 승리가 코앞"이라며 "그것은 시간이 걸리겠지만 몇 년이 아니라 몇 달일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완전한 승리 외에는 다른 해결책이 없다"며 "우리는 끝까지 갈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네타냐후 총리는 "하마스를 꺾는 것은 자유세계 전체의 승리가 될 것"이라며 "하마스의 요구에 굴복하는 것은 재앙을 초래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는 하마스의 휴전 제안을 공개적으로 거절한 것이다. 특히 하마스가 요구한 인질과 수감자간 교환 방식을 비판하며 "이스라엘은 아무런 약속도 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또 네타냐후 총리는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이 헤르지 할레비 이스라엘군 참모총장에게 비공개 독대 요청해온 것을 거부했다고 말했다. 그는 "나도 미국 등지를 방문할 때 (상대국의) 정치 지도자 없이는 군 사령관을 만나지 않는다"며 "그게 우리가 행동해야 하는 방식"이라고 설명했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회견 직후 하마스 고위 관계자는 "휴전에 대한 네타냐후의 발언을 보면 그가 역내 갈등을 추구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하마스 대표단이 이집트 및 카타르 관리들과 휴전을 논의하기 위해 곧 카이로를 방문할 것"이라며 "하마스는 어떤 조건도 논의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다.
미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하마스와의 협상 상황에 능통한 이스라엘 정부 당국자들이 이집트에 '하마스를 압박해 다른 조건을 내놓도록 해달라'고 요구했다고 보도했다.
앞서 이날 로이터는 미국·이스라엘·카타르·이집트가 제안한 휴전안에 대해 하마스가 역제안을 했다고 보도했다.
역제안 구상에는 약 3단계로 구성된 135일간의 휴전 기간 동안 하마스에 억류된 인질 1명당 이스라엘에 수감된 팔레스타인인 10여 명을 석방해야 한다고 명시됐다. 가자지구에 투입된 이스라엘 지상군 병력 철수 또한 요구됐다.
Copyright © 시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의붓딸 2090번 성폭행하고 음란물 만든 계부…친모 극단 선택 - 시사저널
- 여중생 딸 친구 죽인 ‘어금니 아빠’ 추악한 두 얼굴 [정락인의 사건 속으로] - 시사저널
- 천문학적 상속세로 골머리 앓는 재벌가 후계자들 - 시사저널
- ‘한 지붕 두 가족’…민주당, ‘문명대전’ 전운 고조 - 시사저널
- 사직서 낸 박은정 검사 “디올백으로 하늘 못 가려” - 시사저널
- “호기심에”…상가 女화장실서 불법촬영하던 고교생의 변명 - 시사저널
- 우군에서 적군으로…‘패닉’ 의료계, 尹정부 심판론 전면에 - 시사저널
- ‘고백 거절’에 격분해 성폭행한 30대男…피해 여성이 증거 남겼다 - 시사저널
- ‘변기보다 박테리아 많다?’…주말 청소에서 빼놓으면 안되는 물건 3 - 시사저널
- ‘과일은 살 안쪄’…의외로 다이어트 방해하는 식품 3가지 - 시사저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