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씨 "경영 효율화와 신작으로 반등 노린다"
엔씨소프트는 2023년의 부진한 실적을 사과하며 2024년 새로운 IP 확보 및 글로벌 시장으로의 진출을 통한 성장을 모색하겠다 밝혔다.
엔씨소프트는 8일 2023년 4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을 진행했다. 2023년의 엔씨소프트 실적 내역을 설명하고, 홍원준 엔씨소프트 최고재무책임자가 관련 질의응답에 답하는 시간을 가졌다.
엔씨소프트의 2023년 연간 실적은 매출 1조 7798억 원, 영업이익 1373억 원, 당기순이익 2139억 원이다. 매출은 전년 대비 31% 감소했다.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전년 대비 각각 75%, 51% 줄었다.
엔씨소프트의 2023년 4분기 실적은 매출 4377억 원, 영업이익은 39억 원, 당기순이익은 252억 원이다. 매출은 모바일 게임 매출 증가로 전분기 대비 3% 상승했다.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전분기 대비 각각 77%, 43% 감소했다.
2023년 4분기 영업비용은 4339억 원으로, 인건비와 마케팅비가 비용 효율화 노력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다.
모바일 게임의 4분기 매출은 리니지2M과 리니지W의 영향을 받아 전분기 대비 9% 상승한 2,989억 원을 기록했다. PC 게임의 4분기 매출은 전분기 대비 1% 감소한 923억 원이다.
엔씨소프트는 쓰론 앤 리버티의 글로벌 출시를 준비하고 있으며, 2024년 상반기 출시를 목표로 신규 IP인 프로젝트 BSS, 배틀크러쉬의 개발을 진행 중이다. 또한 라이브 IP 이용자 기반 확대, 신규 IP 글로벌 경쟁력 강화, 경영 및 의사 결정 체계 효율성 신장, 신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투자 노력을 확대할 계획이라 설명했다.
Q. 쓰론 앤 리버티의 초반 저조한 트래픽과 서구권 전망을 어떻게 생각하는가?
쓰론 앤 리버티가 말씀하시다시피 국내 출시 이후 성과가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 콘텐츠 난이도, 조작 편의성, PvE 콘텐츠 밸런스 이슈로 인해 초반 리텐션이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 이용자 요구 사항을 빠르게 반영하고 개선하며 점점 지표가 좋아지고 있다.
쓰론 앤 리버티가 해외에서의 실적과 새로운 지표를 창출하는 게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해외 이용자 관심이 굉장히 컸고 서구권의 이용자 기대감이 확대되고 있다는 것을 지표로 확인하고 있다.
Q. 최근 주주환원 정책이나 자금 배분에 대한 관심이 올라간 상황인데 이에 대한 의견을 듣고 싶다.
현재 사내에 약 1조 9000억 원 가량의 현금이 있다. 현금 외에도 부동산 등 유동화할 수 있는 자산들이 굉장히 많다. 현금, 유동자산들은 지분 투자 및 인수 합병 위주의 성장을 추구하는 데 사용될 예정이다.
Q. 플랫폼, BM을 포함한 사업 전략 기조에 변화가 있는가? 투자에 대한 구체적인 방향성은?
투자 방향성은 게임 및 비 게임과 관련해 새로운 IP를 확보하는 데 주안점을 맞추고 있다. 해외 시장, 특히 서구권을 포함해 동남아 시장 등이 주요 대상이다. M&A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말씀드릴 수 없지만 굉장히 많은 노력과 시간을 쏟기 때문에, 올해 내에는 투자 방향성을 실질적인 결과로 보여드릴 수 있을 것이다.
플랫폼적 측면에서는 모바일 외에 해외 시장에서는 콘솔 중요성이 높다. 콘솔 플랫폼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으며, 글로벌 PC 게임 시장도 중요하게 다루고 있다. BM 역시 각 게임에 맞춘 다각화를 진행 중이다. 기존과 달라진 점은 신규 IP, 판권 확보를 통해 글로벌 시장을 공략한다는 점이다.
Q. LLL와 아이온2 출시 관련 타임라인, 프로젝트 M과 E 개발 진행 상황을 설명해달라.
아이온2는 기존 성공적인 IP인 아이온을 계승해 추진하는 새로운 IP기 때문에 전사적으로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PvE 콘텐츠에 역점을 두고 있고, 엄청난 양의 PvE 콘텐츠를 제공할 것이다. 2024년 외부 테스트 계획하고 있으며, 여러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통해 개발진이 직접 커뮤니케이션하는 자리를 마련하고자 한다.
모든 프로젝트가 그렇듯 개발 중 여러 변화가 있을 수 있다. 프로젝트 M은 게임 시나리오와 조직을 정비하고 있다. 프로젝트 E에 대해서는 추후 IR실을 통해 커뮤니케이션하겠다.
Q. 게임별 매출을 공개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전세계 회사 중 저희처럼 발표하는 곳이 없었다. 트렌드를 따라가고자 하는 것이었다. IP별 매출은 IR를 통해 공개할 의향이 있다.
Q, 방만한 운영과 과도한 지원 조직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는가?
방만한 운영과 지원 조직 관련 지적해주신 부분은 여러 방안을 통해 개선하고자 한다. 또한 올해 중으로 많은 결과물이 시장에 나올 것이니, 조금 기다려주시면 감사하겠다.
Q. 신작 타임라인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부탁한다.
아이온2, LLL에서 말씀드렸던 것과 같이 신작 타임라인이나 개발 관련은 연중 엔씽 등의 채널로 개발진이 직접 커뮤니케이션하고자 한다. 더 철저한 시장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약속드린다.
Q. 2023년 비용 통제, 효율화를 통해 비용을 안정화시켰는데, 2024년 영업 이익 수준 전망과 수익률 개선 가능성은 어떻다고 보는가?
비용 절감은 아직 시작 단계이며, 올해 추가적 비용 절감이 있을 것이다. 하반기부터 신작 성과가 반영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상반기는 경영 효율화 효과가 집행되기 시작할 것이다. 시간은 조금 걸릴 수 있으나 집중해서 빠른 시간 내에 달성하도록 하겠다.
상반기 후반에 배틀크러시 출시, 론칭 준비 중인 BSS가 비슷한 시기 출시 예정, 매출은 하반기에 집중하고 있으며 이후 추가적으로 말씀드릴 예정이다.
suminh@gametoc.co.kr
Copyright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