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랑블루 판타지 리링크 "진만 잘 써도 훨씬 쉽고 재밌다"

서동규 객원기자 2024. 2. 8. 10: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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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팅에 범용적으로 들어가기 좋은 진과 캐릭터 전용 진 효과까지 알아보자

RPG 게임을 할 때 항상 드는 고민이 있다. 열심히 키울 캐릭터를 정한 뒤 어떤 세팅을 할지 정하는 과정이다. 사이게임즈의 그랑블루 판타지 리링크도 스킬 레벨을 올려주는 '진'을 어떻게 장착하느냐에 따라서 다양한 세팅이 가능하다.

대부분 유저들은 '딜링'에 관한 진을 중요시 여긴다. 실제로도 중요하다. 그러나 그에 못지않게 중요한 것은 바로 '생존'에 관련된 진이다. 후반부로 갈수록 공격 한 번이 치명상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적절한 생존용 진은 플레이 쾌적함과 편안한 딜각을 동시에 제공한다.

유물 감정에서만 등장하는 진들도 있다. 효율을 추구한다면 가장 어려운 'PROUD' 난도가 열리는 시점에 감정하는 게 좋다. 유물에서만 등장하는 진들은 강력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아래 나열된 진은 유물 감정으로 획득하는 사례를 제외하면 퀘스트 완료나 진 연성으로 얻을 수 있다. 지속적으로 퀘스트를 클리어하며 연성을 반복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손에 넣는다.

각 캐릭터마다 사용할 수 있는 전용 진도 따로 있다. 해당 캐릭터가 사용하는 전용 기믹에 대한 리턴을 크게 늘려주니 효과 체감이 상당하다. 게임톡은 범용적으로 사용하기 좋은 진과 캐릭터 전용 진들 효과를 모두 정리해 봤다.

■ 공격 "단연코 1순위는 대미지 상한"

- 대미지 상한은 딜러라면 반드시 65레벨까지 투자할 필요가 있다

공격에서 가장 우선적으로 챙겨야 할 요소는 '대미지 상한' 진이다. 대미지 상한은 캐릭터마다 걸려 있는 대미지 한계를 해제하는 것이다. 스펙을 아무리 올려도 실제 딜량이 올라가지 않는다면 이 대미지 상한 컷에 걸렸을 가능성이 높다.

처음 매니악을 해제하고 엔드 콘텐츠에 진입할 때까지 대미지 상한 진은 꾸준히 필요하다. 최종 목표는 대미지 상한 65레벨 확보다. 처음부터 65레벨을 달성하기엔 당연히 무리가 있으니 대미지 상한 진이 있다면 일단 챙겨야 한다.

공격력 진은 추천하지 않는다. 세팅마다 상이하지만 대부분 공격력을 올려도 대미지 상한에 막히는 경우가 많다. 단일 진으로 봐도 효율이 좋지 않은 편이다. 공격력을 챙기기 전 우선적으로 크리티컬 확률을 어느 정도 확보하는 것을 추천한다. 100%까지는 아니더라도 70, 80%만 확보해도 실제 딜링이 유의미하게 늘어난다.

어빌리티를 자주 사용하고 싶다면 '퀵 어빌리티'를 사용하자. '맹렬' 진은 공격시 쿨타임 단축이라고 표기돼 있지만 실제로는 캐릭터 콤보 마지막 공격에 감소가 적용되는 방식이라 효율이 좋지 않다.

유물 감정에서만 나오는 핵심 진으로는 '추가 대미지'와 '유리 속성 변환'이 있다. 추가 대미지는 공격 시 대미지 상한과는 별개인 추가타를 생성하기에 효율이 굉장히 좋다. 유리 속성 변환은 약점 속성이 아니더라도 판정을 바꿀 수 있다.

◎ 추천하는 공격 관련 진 목록



대미지 상한, 퀵 어빌리티, 크리티컬 확률(부족한 경우에만)
추가 대미지(유물에서만 등장)
유리 속성 변환(유물에서만 등장)



■ 생존 "회피 성능과 수호를 강력 추천"

- 회피 성능은 생존에 큰 도움을 주는 진이다

생존에 관련된 진 역시 다양하다. '방어력'이라는 시스템이 일부 캐릭터에게만 적용되기에 체력이 상당히 중요하다. 후반부에 가면 자잘한 패턴에도 2만 가까이 체력이 소모되며 강력한 공격을 맞으면 즉사에 이른다.

추천하는 진은 '수호'다. 최대 HP를 일정 비율로 늘려주기에 한 개만 착용해도 쏠쏠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단, 엔드 콘텐츠 시점 궁극 무기를 사용하기 위해선 최대 HP가 4만 5000이하여야한다.

회피 성능 역시 매우 중요하다. 가드가 불가능한 패턴은 회피나 반격기로 파훼할 필요가 있다. 회피 성능은 15레벨을 챙기면 연속 회피 횟수 4회 추가, 무적 프레임 증가라는 파격적인 효과를 낸다. 15레벨을 확보할 수 있다면 우선 챙기자.

만약 특정 콘텐츠에서 상태 이상이 거슬린다면 해당 내성에 관한 진을 장착하고 가도 좋다. V 진만 장착해도 11레벨을 확보할 수 있는데 진 하나로 상태 이상 효과를 54% 줄인다. 상태 이상을 극복하기 너무 어렵다면 고려의 범주에 들어간다.

◎ 추천하는 생존 관련 진 목록



수호, 회피 성능, 특정 상태 이상 내성



■ 유틸 "포션 보유 수, 움츠러들기 무효는 체감이 된다"

- 움츠러들기 무효는 플레이에 쾌적함을 더해준다

유틸리티 관련 진 역시 다양하다. 가장 먼저 '포션 보유 수'를 빼놓을 수 없다. 포션 보유 수는 말 그대로 처음 퀘스트를 시작할 때 소지 가능한 포션 개수가 증가한다. 힐러가 따로 없다면 회복을 포션에 의지해야 하기에 심적으로 든든해진다.

움츠러들기 무효는 캐릭터가 피격 시 경직당하는 판정을 없애준다. 쉽게 말해 '맞딜'이 가능해진다. 자잘한 패턴을 무시하면서 일방적으로 공격할 수 있기에 콤보가 끊기는 스트레스가 상당히 줄어든다.

'프래즐 닷지'라는 진도 있다. 효과는 공격력이 50% 감소하지만 회피 판정이 모두 저스트 회피로 변경된다. 대미지 상한을 챙기고도 공격력이 부족하지 않다면 고려할만하다. 해당 진은 유물 감정으로만 획득할 수 있다.

이외 추천할 만한 진으로는 '근성'과 '자동 부활'이 있다. 근성은 처음 HP가 0이 돼도 1을 남기고 생존할 수 있다. 1회용이 아닌 재사용 대기시간마다 발동이라 은근히 도움이 된다. 자동 부활은 아군 도움 없이 자동으로 소생할 수 있는 효과다. 두 진 모두 직접 챙기기엔 아쉬우니 다른 진에 +로 붙으면 좋은 부가 옵션이다.

◎ 추천하는 유틸 관련 진 목록



포션 보유 수
움츠러들기 무효 (만물상 셰로에게 교환)
프래즐 닷지(유물에서만 등장)



■ 캐릭터 전용 진 효과 및 효율적 강화 "만물상 셰로를 적극 이용하자"

- 전용 진은 만물상 셰로에게서 획득할 수 있다

캐릭터 전용 진은 각 캐릭터 기믹을 강화한다. 체감 유무가 상당한 진이 몇몇 존재한다. 획득하는 방법은 만물상 셰로다. 트레저 교환 탭에서 단일 전용 진을 하나 교환할 수 있다. 진 연성 내에 존재하는 '상급 연성'에서 전용 진 효과가 2개 붙어 나오는 경우도 있다. 이 경우 해당 캐릭터에 한해 졸업 진을 하나 획득한 셈이다.

만약 상급 연성 재화 소모량이 엄청나 스트레스를 받는다면 '연성 리세'를 활용하면 도움이 된다. 게임 내에는 '획득 테이블'이 정해져 있어 한 번 퀘스트를 클리어하고 왔을 때 '상급 연성'에서 획득할 수 있는 목록이 정해진다.

상급 연성을 5~10연차 정도 할 수 있는 스택을 쌓아둔 뒤 게임을 저장한다. 이후 상급 연성을 시도한 뒤 원하는 진이 나오지 않았으면 저장하지 않고 그대로 타이틀 화면으로 나간다. 이후 다시 게임을 로드하면 상급 연성 스택이 남아있다. 아무 퀘스트나 한 번 클리어하고 상급 연성을 다시 시도한다. 이럴 경우 획득 테이블이 변경되어 결과물이 달라진다.

◎ 연성 리세 방법



5~10회차 상급 연성 스택 준비 후 저장 → 상급 연성 소비 → 원하는 진이 나오지 않았다면 즉시 타이틀 화면으로 돌아가기(저장 및 이동 X) → 아무 퀘스트나 클리어 → 이하 반복



셔플 퀘스트를 지속적으로 클리어해 '달리아 훈장(금)'이 30개가 모였다면 '창공의 빛'을 우선 구매하자. 진 강화가 엔드 콘텐츠임을 상정한 것인지 들어가는 재료가 만만치 않다. V+ 진에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사용 즉시 두 스킬 모두 15레벨이 된다.

장비 창에서 캐릭터를 선택한 뒤 '장비 편성' 버튼을 누르면 프리셋이 열린다. 해당 프리셋을 설정하는 것으로 같은 진을 사용하더라도 캐릭터 하나에 한해서는 주력으로 사용하는 범용 진을 그대로 옮길 수 있다. 범용적인 진을 우선적으로 강화하는 것을 추천한다.

- 진만 잘 장착해도 캐릭터 성능을 훨씬 끌어올릴 수 있다

▣ 캐릭터 전용 진 효과 총정리



※ 마지막 캐릭터 스포일러 주의



◎ 그랑/지타
브레이브 드라이브 - Class Lv이 상승할 때마다 어빌리티의 쿨타임이 단축된다.
브레이브 오라 - Class Lv이 높아질수록 공격력과 방어력이 상승한다.



◎ 카타리나
수호자의 결의 - 아레스 소환 중 공격에 추가 대미지 효과가 부여되고 대미지 상한이 상승한다.
수호자의 긍지 - 아레스 소환 시 어빌리티의 쿨타임을 단축한다.



◎ 라캄
조타사의 인도 - 기본 공격이 3연사에서 4연사가 된다.
조타사의 집념 - 특수 공격 사정거리가 늘어나며 대미지 상한이 상승한다.



◎ 이오
마법사의 소원 - 차지 공격의 모으기 시간을 단축한다.
마법사의 재치 - 고속 영창으로 차지 공격을 했을 때 대미지 상한이 상승한다.



◎ 오이겐
노병의 지혜 - 특수 공격의 위력이 상승한다.
노병의 일척안 - 조준 모드 시 기본 공격 간격을 단축한다.



◎ 로제타
장미의 이른 개화 - 설치한 장미의 공격 간격을 단축한다.
장미의 만발 - 장미가 부여하는 강화 효과의 성능이 상승한다.



◎ 샤를로테
성기사의 검광 - 노블 스탠스 상태에서 연타 공격을 맞힐 때마다 어빌리티 쿨타임이 단축된다.
성기사의 위풍 - 적의 공격 타이밍에 맞춰 특수 공격을 하면 무적 효과와 공격 UP 효과를 부여한다.



◎ 간다고우자
고금무쌍의 기풍 - 특수 공격 크리티컬 확률이 상승한다. 효과는 고금무쌍류 Lv에 따라 강화된다.
고금무쌍의 경지 - 특수 공격 대미지 상한이 상승한다.



◎ 페리
유환의 유대 - 애완동물 대미지가 상승한다. 애완동물을 통한 공격에 일정 확률로 공격 및 방어 DOWN 효과를 부여한다.
유환의 호응 - 불러낸 애완동물 수에 따라 특수 공격에서 손을 뗄 때 공격으로 입히는 대미지 상한이 상승한다. 히트 시 어빌리티 쿨타임을 단축한다.



◎ 나루메아
나비칼날의 몽환 - 콤보 피니시 및 링크 어택 시 부여되는 나비의 수가 증가한다.
나비칼날의 무예 - 50% 확률로 나비를 소비하지 않는다.



◎ 랜슬롯
백룡의 맹세 - 특수 공격 위력이 상승하며 이동 거리가 늘어난다.
백룡의 자긍심 - 공격을 계속 맞히면 모든 공격의 위력이 점점 상승한다. 공격 간격이 2.5초 이상 빌 경우 효과가 초기화된다.



◎ 베인
용사의 신념 - 콤보 피니시를 적에게 맞히면 입는 대미지 감소 효과를 부여한다.
용사의 근성 - 콤보 피니시를 적에게 맞히면 어빌리티 쿨타임을 단축한다.



◎ 퍼시벌
제왕의 행진 - 특수 공격 차지 시 이동 속도가 상승하고 대미지 상한이 상승한다.
제왕의 전념 - 차지 패리 성공 시 HP를 조금 회복하고 일정 시간 동안 공격력이 상승한다.



◎ 지크프리트
살룡의 맹위 - 저스트 콤비네이션을 적에게 맞히면 일정 시간 동안 방어력이 상승하고 적의 공격에 움츠러들지 않게 된다.
살룡의 기지 - 콤보를 끝까지 연결시키면 어빌리티의 쿨타임을 단축한다.



◎ 칼리오스트로
극치의 계략 - 최대로 모은 특수 공격을 맞히면 방어 DOWN 효과를 부여한다.
극치의 진리 - 콤보 피니시를 맞히면 어빌리티의 쿨타임을 단축한다.



◎ 요달라하
변화무쌍의 쾌도 - 콤보 피니시를 적에게 맞히면 공격력이 상승한다. 콤보가 끊기면 강화가 초기화된다.
변화무쌍의 요검사 - 75% 확률로 막을 소비하지 않는다.



◎ 제타
진홍의 기염 - 알베스 페르마레의 효과량이 상승한다.
진홍의 천무 - 뛰어오르기 상태에서 콤보 공격을 성공하기 쉬워진다.(입력 타이밍 연장)



◎ 바자라가
짙은 어둠의 서술 - 그로우노스 게이지의 유지 시간이 상승한다.
짙은 어둠의 자약 - 차지 공격을 맞히면 공격에 따라 어빌리티의 쿨타임이 단축된다.



◎ 이드
얼터너티브 글로우 - 특수 공격에 의한 얼터너티브 게이지 상승량이 증가한다.
얼터너티브 브레이커 - 신위일체 상태일 때 흡수 효과와 움츠러들기 무효를 부여하고 대미지 상한이 상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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