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영업익 75% 급감' 엔씨 "플랫폼·수익모델 다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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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매출이 재작년 대비 30% 넘게 줄고 영업이익도 75% 급감하는 등 크게 부진한 실적을 낸 엔씨소프트가 "글로벌 시장에 맞는 플랫폼과 수익모델을 다각화하겠다"고 밝혔다.
엔씨소프트 홍원준 최고재무책임자(CFO)는 8일 투자자 대상 2023년도 및 4분기 실적발표 자리에서 이같이 밝혔다.
특히 전체 매출의 67%를 차지하는 모바일 매출이 재작년 대비 38% 급감해 더 부진했고 비중이 21%인 PC 게임 매출은 6% 감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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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연합뉴스) 김주환 기자 = 지난해 매출이 재작년 대비 30% 넘게 줄고 영업이익도 75% 급감하는 등 크게 부진한 실적을 낸 엔씨소프트가 "글로벌 시장에 맞는 플랫폼과 수익모델을 다각화하겠다"고 밝혔다.
엔씨소프트 홍원준 최고재무책임자(CFO)는 8일 투자자 대상 2023년도 및 4분기 실적발표 자리에서 이같이 밝혔다.
엔씨소프트는 지난해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1천373억원으로 재작년보다 75.4% 급감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전날 공시했다.
매출도 1조7천798억원으로 재작년 대비 30.8% 감소했다. 순이익은 2천139억원으로 50.9% 줄었다.
특히 4분기 영업이익은 39억원으로 재작년 4분기보다 91.9% 급감했고 매출 역시 4천377억원으로 20.1% 위축됐다.
특히 전체 매출의 67%를 차지하는 모바일 매출이 재작년 대비 38% 급감해 더 부진했고 비중이 21%인 PC 게임 매출은 6% 감소했다.
엔씨소프트는 개별 게임 타이틀별로 매출액을 공개하던 기존 실적발표와 달리 이번 분기에는 플랫폼, 지역별 매출만 공개했다.
이장욱 엔씨소프트 IR실장은 "쓰론 앤 리버티(TL)가 출시되면서 라이브 서비스 타이틀이 늘었고, 다양한 장르 신작을 개발하고 있는 만큼 사업구조 변화를 고려해 이번 분기부터는 게임별 매출이 아닌 플랫폼별 매출을 발표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연간 매출의 지역별 비중은 한국 64.6%, 아시아 29.7%, 북미유럽 7.6%, 로열티 8.1% 등으로 집계됐다.
2023년도 영업비용은 총 1조6천425억 원으로 전년 대비 18% 감소했다.
인건비는 8천229억원으로 전년 대비 3% 감소했고 마케팅 비용은 850억원으로 같은 기간 55% 축소됐다. 매출변동비 및 기타 비용은 6천228억 원으로 28.4%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질의응답에서는 지난해 12월 출시한 MMORPG 'TL'의 실적에 대한 질문이 여럿 나왔다.
홍 CFO는 "여러 실적이 기대에 미치지 못한 점 사과드린다"며 "TL의 국내 출시 후 성과가 잘 나오지 않은 점은 인지하고 있고, 콘텐츠 난이도나 편의성 문제가 있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TL 팀이 콘텐츠 개선과 최적화를 지속적으로 진행해 지표가 개선되고 있다"며 "해외 출시 일정은 퍼블리싱을 맡은 아마존이 전략적으로 최적의 시기를 결정해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올해 이후 출시될 신작 계획도 언급했다.
홍 CFO는 '아이온2'와 'LLL'에 대해서는 "아이온2는 엔씨 입장에서 굉장히 중요한 지식재산(IP)이고, 전사적으로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PVP(플레이어 간 전투) 요소도 있지만 PVE(플레이어 대 환경) 콘텐츠에 역점을 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LLL은 연내 외부 테스트를 계획하고 있고, 개발팀이 직접 소통하면서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홍 CFO는 "올해 상반기 말에는 '배틀크러쉬'가 출시 예정이고 'BSS'도 비슷한 시기에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작년 3분기 실적발표 자리에서 밝힌 기업 인수·합병(M&A) 전략도 언급됐다.
홍 CFO는 "M&A에 굉장히 많은 노력과 시간을 쏟아붓고 있고, 연내에는 그 방향성을 실질적으로 보여드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현재 현금 잔고가 1조9천억원가량 쌓여 있고, 유동화할 수 있는 자산이 많다. 회사의 주당 가치를 증대시킬 수 있는 인수합병(M&A)뿐 아니라, 지식재산권을 취득하는 방향의 M&A도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jujuk@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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