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림어스컴퍼니, 작년 매출 2703억...1.5% 감소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SK스퀘어 관계사 드림어스컴퍼니(060570)가 7일, 2023년도 경영 실적을 발표했다.
드림어스컴퍼니는 연결기준 매출액 2703억 원, 영업손실 35억 원을 기록했다.
SK스퀘어 관계사인 드림어스컴퍼니는 음악플랫폼 플로(FLO) 운영을 비롯해 음원과 음반 유통 사업과 공연·MD 관련 사업 등을 하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영업손실 35억원..손익분기점 수준으로 개선
“AI 기술 개발을 통한 플로 서비스 차별화 나설 것”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SK스퀘어 관계사 드림어스컴퍼니(060570)가 7일, 2023년도 경영 실적을 발표했다. 드림어스컴퍼니는 연결기준 매출액 2703억 원, 영업손실 35억 원을 기록했다.
전년 대비 매출액은 소폭 하락하고, 영업 적자는 대폭 개선했다. 인건비 상승을 비롯한 고금리, 고물가 상황 속에서도 사업 효율화를 통해 비용 규모를 축소한 결과로 적자폭은 손익분기점 수준으로 개선됐다.
당기순이익은 금액상 전년대비 적자전환했으나, 전년말 자본으로 분류되고 최근 보통주로 전환한 전환우선주(CPS)의 전년말 평가이익 효과를 감안하면 적자폭은 오히려 전년 대비 감소했다.
SK스퀘어 관계사인 드림어스컴퍼니는 음악플랫폼 플로(FLO) 운영을 비롯해 음원과 음반 유통 사업과 공연·MD 관련 사업 등을 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MD 사업의 매출 성장이 두드러졌는데, 전방 산업인 K-POP 시장의 확대를 비롯해 팬덤의 음악 소비 행태 변화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일본 자회사를 통한 MD 사업의 글로벌 매출 증가와 시장 확대도 함께 기여했다.
음악플랫폼 플로(FLO)의 경우, 플랫폼 간 경쟁이 격화되면서 이용권 매출액이 전년 대비 소폭 하락했으나 AI 서비스, 완성차 제조사, 금융사 등 다양한 서비스 및 기업과의 B2B 제휴를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만들어 나가고 있다.
특히 플로의 차량용 인포테인먼트(IVI) 제휴 비즈니스 확대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 플로는 지난 2021년부터 볼보의 차량용 인포테인먼트에 탑재되고 있으며, 2024년부터 출시되는 더 뉴 메르세데스-벤츠 E-클래스에도 플로가 탑재될 예정이다.
최근 자율주행, 커넥티드카 등의 혁신적인 모빌리티 기술들의 등장으로 주행 중에도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엔터테인먼트를 즐길 수 있게 된 가운데, 드림어스컴퍼니는 핵심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인 플로 음악 서비스의 주요 완성차 브랜드 인포테인먼트 탑재를 확대해 성장 가능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음악 큐레이션 기능을 강화하고, 삶의 순간순간 다가오는 다양한 무드에 맞는 플레이리스트를 만들어주는 AI 언어 모델 기반의 음악 추천 기술도 자체 개발했다. 연내 플로에 해당 기술을 적용해 서비스를 고도화하고, 향후 다양한 엔터 비즈니스 영역에도 도입할 예정이다.
드림어스컴퍼니 김동훈 대표는 “IP 기반 음원 및 음반 유통 및 MD 사업의 성장세 지속과 동시에 AI 기술 개발을 통한 플로 서비스 차별화 및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등 다양한 분야 기업들과의 협업을 통해 비즈니스 성장을 지속적으로 만들어나가겠다”고 말했다.
김현아 (chaos@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尹, 남북회담에 “북핵 포기하든 안하든 가능…톱다운은 곤란”(종합)
- 배달 대신 밀키트, 마트 대신 온라인몰…지갑 열기 전 실속부터 따졌다
- 알바생 붙들고 입에 휘핑크림, 육수 들이부어…“이게 재밌어요?”
- ‘갤S24 울트라’ 1100도 용광로에 넣었더니...
- “배고파” 우는 11개월 아이 죽이고…아빠는 PC방에 있었다 [그해오늘]
- 여행 유튜버 “하루에 2번 납치, 무차별 폭행당했다”…어떤 나라길래
- “아들 못 낳아?” 며느리 머리채 잡은 시어머니…아이도 밀쳤다
- 왕복 6차선 도로 한 가운데 정말 사람?…중앙분리대 옆에서 ‘쿨쿨’
- 강릉·여수·포항도 1주택 특례받나…'세컨드홈' 범위 어디까지
- 테일러 스위프트가 틱톡에서 사라졌다? [글로벌 엔터P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