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터널리턴 시즌3 "루미아 섬 대격변 기대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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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2 이후 침체기에 들어섰던 카카오게임즈 이터널리턴이 7일 시즌3과 4 관련 업데이트 내용을 공개하며 기대감을 끌어올렸했다. '개발팀과의 만남 For Season3' 방송은 이리1 님블뉴런 이터널리턴 디렉터와 이비스 해설자가 함께 진행했다.
방송에 시작하기에 앞서 이리1 디렉터는 "많은 사람이 알고 있듯 현재 게임이 큰 위기를 겪고 있다"고 언급했다. 시즌 초 매치메이킹과 BM에 대한 실책과 사고를 인정하며 혐오 표현과 같은 예기치 못한 문제들에 대해서도 간단하게 언급했다.
시즌2 가장 큰 문제점은 '새로움의 부재'라고 분석했다. 간담회 공개 전 일부 사항들이 유출되었기에 지켜보는 유저들도 불안한 상황이었다. 실제 공개한 업데이트 내역들은 유출된 내용에 비해 빙산의 일각이었다.
시즌3 목표는 이전 시즌보다 훨씬 나은 시즌으로 변하는 것임을 밝히며 게임 내 큰 변화점들을 유저들에게 소개했다.
■ 시즌3 인게임 변화 "대규모 업데이트 기대해 주세요"
시즌3는 전체적인 플레이 흐름을 새롭게 변경하는 것이 목표다. 파밍부터 우승까지 도달하는 과정 속 지나치게 반복되는 루틴을 개선해 새로움을 주는 과정이 필요했다.
시작 아이템이 빵과 물 1개씩, 천갑옷과 운동화를 기본적으로 지급하는 것으로 변경한다. 파밍을 간소화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로 인해 상의는 셔츠(변경 전 천갑옷), 다리는 운동화로 파생된다. 희귀 이하 아이템은 줄어들고 영웅 이상 아이템은 늘어나는 가분수 형태를 목표로 삼았다.
파밍 간소화에 대한 최종적인 목표는 빠르게 전투를 진행하는 템포로 변경하기 위함이다. 찾아야 하는 재료 숫자를 줄이고, 루트 초반에 말리는 경우의 수를 줄이는 과정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를 진행하며 소위 '날빌'이라 부르는 초반부 전략에 대해서도 충분히 대응할 예정이라 밝혔다.
야생 동물에 관한 대규모 변경점도 예고했다. 현재 이터널 리턴은 "야생 동물 루틴을 도는 게임"이라 말하며 해당 전략이 게임에 상당한 영향을 주고 있다고 밝혔다. 이로 인해 어디로 이동해도 야생 동물을 잡을 수 있게끔 변경하며 더욱 다양한 사냥 루트를 개척할 계획이라 말했다.
일종의 '루틴'이 고착화되지 않도록 맵 전역에 야생 동물을 추가한다. 이외에도 '들개'와 '닭' 변이 동물 무리도 다양한 위치에 추가함으로써 야생 동물에 관한 다양한 루트가 등장할 전망이다.
교전에 관련된 다양한 변경 사항도 전달했다. 현재 게임 내 가장 큰 교전에 대한 문제점은 빈사 상태일 때 할 수 있는 행동이 없다는 것과 하이에나에 대한 문제였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빈사상태에서 사용할 수 있는 '빈사 스킬'을 추가한다. 하이에나 방지를 위해 '위성 레이더'나, '소음 핑'과 같은 정보 획득 방식도 변경한다.
공개된 빈사 스킬은 '분열 폭발', '집념', 자가 제세동'으로 총 3가지다. 빈사 상태일 때 스킬이 변경되는 방식으로 보인다. 분열 폭발은 5일차 이후 부활을 하지 않는 것을 노려 4일차에 빈사 상태가 된 실험체를 고의적으로 처치하지 않는 전략에 대한 대응책이라고도 소개했다.
하이에나 방지를 위한 '승전보' 시스템도 추가할 예정이다. A팀이 B팀 일부 인원을 처치하고 전멸시키기 전 C팀이 난입한 상황이라고 가정해보자. A팀이 빈사상태로 만든 B팀 인원이 마무리되지 않았을 때 C팀이 빈사 상태가 된 B팀 인원을 처치하면 A팀에게 승전보 효과가 발동된다. 승전보는 체력 및 스태미너 회복, 모든 스킬 쿨다운이 감소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이외에도 밤 시야 일시적 감소, 오브젝트 위치 변경, 호텔 생명의 나무 복원, 전장 내 키오스크 사용 등 다양한 변경점도 포함했다. 보안 콘솔 작동 시 5 크레딧도 획득할 수 있다.
후반부 사용처가 제한적이었던 'VF 혈액 샘플' 활용법도 늘어난다. 모든 무기군에 혈액 샘플로 제작할 수 있는 아이템이 추가된다. 혈액 샘플로 제작하는 아이템들은 전설 등급 상위 '초월' 아이템으로 분류한다.
혈액 샘플로 제작하는 무기는 '샤드'를 통해 기본 공격이나 스킬 증폭 등 콘셉트에 맞는 방향으로 강화할 수 있다. 샤드는 변이 동물에서 랜덤으로 획득하거나 원격 드론으로 주문할 수 있다. 포스코어로 제작하는 무기는 모두 생명의 나무, 운석, 미스릴로 제작하게끔 변경된다. 포스코어로 제작할 수 있는 방어구는 여전히 남아있을 전망이다.
최종적인 아이템 변경 목표는 제공하는 스탯은 줄이고 스킬은 다양화하는 방식이다. 스킬 증복 장비에도 쿨다운 감소 옵션을 다수 추가하며 아이템 선택 폭을 늘릴 수 있게 진행할 예정이라 밝혔다.
특성과 실험체 개편도 예정되어 있다. '육식주의', '캠핑 가이드', '먹보', '시가전'과 같은 용도가 제한적이었던 특성들을 개편한다.
실험체 리워크로 지목된 목록은 '피오라', '리오', '바바라', '아야', '아르다', '아이솔', '로지', '니키', '프리야', '시셀라'다. 리메이크 수준 대격변은 아니며 사용자에게 불합리했던 요소들이나 스킬 기믹 간 연계가 유의미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변경할 예정이라 밝혔다.
임시 안전지대도 같은 지역이 아닌 다른 지역 2개에서 진행하도록 변경한다. 미들 시즌 업데이트에는 루미아섬 내 직접적인 지형 변경 또한 예정되어 있다. 이외에도 일반 대전 매치메이킹 개편, 핑 개선과 같은 패치 또한 함께 소개했다.
■ 시즌3 아웃 게임 변화 "랭크 게임 더욱 의미 있도록 변경한다"
이리1 디렉터는 "승률 9%로 다이아몬드 티어에 도달하는 것은 불합리한가"라는 주제를 언급했다. 배틀 로얄 게임 내에서 실력에 따른 정확한 티어를 구분 짓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일이다.
이를 명확하게 하기 위해 랭크 게임에 5가지 큰 변화를 줄 예정이다. 공개한 5자기 변경 사항은 1등 보상 강화, 티어 구간 조정, 등수 별 킬 점수 차등화, 상위건 매칭 풀, 사전 구성팀 제한과 같은 내용이었다.
상위권 매칭 풀을 조금 더 엄격히 하고 사전 구성팀을 제한함으로써 최상위 티어에 대한 만족감을 높일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랭크 게임 시스템을 주시할 계획이라 밝혔다.
게임 플레이 진척도가 저장되는 업적 시스템도 추가한다. 총 509개 업적이 준비되어 있다. 이중 업적 조건이 공개되지 않은 히든 업적은 총 120개가 있다. 모든 업적을 달성할 시 3710NP, 11만 A코인, 영웅 스킨 선택권 4개, 전용 배경화면 8개, 다양한 박스와 소재를 획득할 수 있다. 한 시즌에 달성하기 어려운 업적들도 존재하기에 모든 보상을 빠르게 얻을 수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
출석부 시스템도 추가한다. 날짜가 변경될 때 게임에 접속하면 소정의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공개한 이미지에선 A코인 부스트, 이모티콘, 시즌 토큰, 스킨 데이터 박스 등 다양한 보상이 확인됐다.
이외에도 이벤트 페이지를 게임 내에서 확인할 수 있는 웹뷰, 인게임 UI를 본인이 마음에 드는 색으로 편집할 수 있는 색상 커스텀, 게임 가이드 보완, 매칭 수락 삭제 등 편의성 기능 요소들에 대해서도 소개했다.
프리 시즌에 관련해서도 언급했다. 당초 계획은 프리시즌 자체를 없애는 방향으로 가려 했으나, 아예 삭제하는 건 무리라고 판단, 시즌 종료 후 7일 동안 진행하기로 결정했다.
시즌4에 관련된 정보도 간단하게 소개했다. 시즌4는 드럼통, 다양한 식물과 같은 중립 오브젝트를 추가한다. 게임을 시작할 때 '기상 변화'를 통해 인게임 날씨가 바뀔 수 있다. 이로 인해 매 게임 다른 경험을 느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신규 아이템과 특성도 추가된다.
■ ER 패스 콘셉트는 "의상 체인지"
시즌3 ER 패스 콘셉트는 '의상 체인지'다. 각 실험체별로 특정 인물 의상을 입어 한층 더 매력 넘치는 외형을 보여줬다. 시즌 팩 구매 보상 스킨은 '위드리아나'다. 영웅 등급 스킨으로 '위클라인 박사'을 따라한 외형이 특징이다.
시즌 패스 100레벨 보상은 '앙스텔'이다. 비앙카 의상을 따라한 외형이 특징이다. 비앙카 승리 포즈인 'V 싸인'을 따라하는 에스텔을 본 유저들은 입에서 미소가 떠나질 않았다. 이외에도 알렉스 외형을 따라한 '알렘', 요한 의상을 따라한 '요밀로' 등 콘셉트에 맞는 스킨들을 소개했다.
신규 실험체는 총 2종으로 저격총을 사용하는 원거리 평타 딜러 '카티아', 빛을 사용하는 콘셉트인 서포터 실험체 '샬럿'이다. 이외에도 다양한 스킨들과 신규 실험체 '다르코'를 공개했다.
■ 시즌3~4 추가 예정 스킨 및 실험체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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