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활짝 연 4대 궁·왕릉… 쉼을 만나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우리 민족의 대표 명절인 설을 맞아 궁궐과 종묘, 조선왕릉이 문을 활짝 연다.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는 설 연휴(9∼12일) 나흘간 경복궁·창덕궁·덕수궁·창경궁 등 4대 궁과 종묘, 조선왕릉, 세종대왕 유적을 모두 개방한다.
설 연휴에 경복궁 일대에서는 다양한 문화 행사를 함께 즐길 수 있다.
조선시대 왕실 호위 문화를 엿볼 수 있는 경복궁 수문장 교대 의식은 연휴 기간에도 오전 10시와 오후 2시 하루 두 차례 광화문 일대에서 진행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우리 민족의 대표 명절인 설을 맞아 궁궐과 종묘, 조선왕릉이 문을 활짝 연다.
불행을 막고 행운이 깃들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은 그림인 세화(歲畵)도 받을 수 있다. 경복궁 흥례문 광장 수문장청에서는 9∼10일 수문장 교대 의식을 끝낸 뒤 풍자화(캐리커처) 작가 겸 배우로 활동 중인 정은혜 작가와 협업한 그림을 나눠준다. 세화 그림은 선착순으로 주며, 정보 무늬(QR코드)를 통해 내려받을 수 있다.
국립민속박물관은 11일과 12일 이틀간 ‘2024 갑진년 설맞이 한마당’ 행사를 개최한다. 용띠 관람객은 청룡 기운이 담긴 선물을 받을 수 있다. ‘龍(용), 날아오르다’ 특별전에서는 청룡을 찾은 관람객에게 용 사진들로 만들어진 달력을 준다. ‘청룡 가오리연 만들기’ ‘청룡 연하장 만들기’, 그리고 작심 3일이 되지 않도록 새해 다짐을 기억하는 ‘갑진년 새해 네 컷’ 등을 비롯해 가족, 친구와 함께 즐기는 윷놀이 마당, 일 년 운수를 점치는 윷점 등 다양한 행사를 마련한다.
국립현대미술관은 9∼12일 서울관과 과천관, 덕수궁관, 청주관을 모두 무료로 개방한다.
4개 관은 서울관이 설날인 10일 휴관하는 것을 제외하고 설 연휴 기간 계속 문을 연다. 국립현대미술관은 설 연휴 기간 미술관 방문 사진을 인스타그램 계정에 올리면 전시 연계 굿즈를 주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현재 열리고 있는 국립현대미술관 전시 중 덕수궁관의 ‘장욱진 회고전’과 과천관의 ‘동산 박주환 컬렉션’ 전시는 설 연휴 마지막 날인 12일 전시가 끝난다.
무형유산 전승자들이 기량을 선보이는 공개행사도 전국 곳곳에서 펼쳐진다.
연휴 마지막 날인 12일 전북 부안군 위도면 대리마을 일대에서는 띠로 만든 배를 띄우며 마을의 평안과 풍어를 기원하는 ‘위도띠뱃놀이’ 행사가 열린다.
김신성 선임기자 sskim65@segye.com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국처럼 결혼·출산 NO”…트럼프 당선 이후 미국서 주목받는 ‘4B 운동’
- “그만하십시오, 딸과 3살 차이밖에 안납니다”…공군서 또 성폭력 의혹
- “효림아, 집 줄테니까 힘들면 이혼해”…김수미 며느리 사랑 ‘먹먹’
- “내 성별은 이제 여자” 女 탈의실도 맘대로 이용… 괜찮을까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단독] “초등생들도 이용하는 女탈의실, 성인男들 버젓이”… 난리난 용산초 수영장
- ‘女스태프 성폭행’ 강지환, 항소심 판결 뒤집혔다…“前소속사에 35억 지급하라”
- “송지은이 간병인이냐”…박위 동생 “형수가 ○○해줬다” 축사에 갑론을박
- “홍기야, 제발 가만 있어”…성매매 의혹 최민환 옹호에 팬들 ‘원성’
- 사랑 나눈 후 바로 이불 빨래…여친 결벽증 때문에 고민이라는 남성의 사연
- "오피스 남편이 어때서"…男동료와 술·영화 즐긴 아내 '당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