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대선 백서 내용 들여다보니…이재명에 대한 평가 없어

2024. 2. 7. 19:16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앵커멘트 】 MBN이 입수한 더불어민주당 대선 백서엔 지난 대선 관련 일정부터 팀 구성, 모든 패배 원인까지 총망라 돼있었습니다. 패배의 원인으로 아이러니하게 높았던 문재인 정부 지지율을 꼽았는데요. 정권교체 여론에 대해 방어를 해야 했는데 문재인 정부 지지율이 높아 차별화 하지 못했다며 '딜레마'에 빠졌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900쪽 가까운 분량에 이재명 후보 개인에 대한 평가는 담기지 않았습니다. 강영호 기자가 단독 보도합니다.

【 기자 】 민주당은 대선 패배의 원인으로 '국정지지율 45%의 역설'을 꼽았습니다.

정권교체를 바라는 응징투표 강도가 높다는 걸 알면서도 문재인 정부의 지지율이 높아 차별화할 수 없었다는 겁니다.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와 비교해 이재명 민주당 후보의 인물과 능력이 우위를 점하고도 정권교체 프레임의 한계에 직면했다고 평가했습니다.

정부정책의 방향 역시 원인으로 꼽혔습니다.

특히, 임대차 3법 등 부동산정책에 대한 평가에서 부정평가가 긍정평가를 압도했다며 민주당은 사과하고 쇄신하려 했지만, 정부는 기조를 유지했다고 꼬집었습니다.

▶ 인터뷰 : 이재명 / 당시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2022년 1월) - "우리 국민 여러분께 부동산으로 또 주택 문제로 고통받게 한 점에 대해서 깊이 사과드립니다."

그런데 900쪽 가까운 분량의 백서에서 이재명 후보 개인에 대한 평가나 반성은 담기지 않았습니다.

민주당은 특히 한 여론조사 결과를 인용해 '이재명에게 투표한 이유'로 '상대 후보가 싫어서'가 가장 높았다고 언급하면서도 '신뢰성 부족·거짓말' 등 '이재명에게 투표하지 않은 이유'는 인용하지 않았습니다.

한 비명계 의원은 MBN 통화에서 "대선 결과는 후보가 책임지는 것이지, 문재인 정부의 결과라는 건 부차적인 문제"라고 지적했습니다.

민주당은 박근혜 후보에게 패한 지난 18대 대선 이후엔 대선평가보고서를 발간하며 문재인 후보의 정치역량과 결단력 부족을 꼽은 바 있습니다.

MBN뉴스 강영호입니다. [ nathaniel@mbn.co.kr ]

영상취재 : 안석준 기자 영상편집 : 양성훈 그래픽 : 임주령 이은재 염하연

Copyright © MB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