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설연휴 동안 열차 3498회 운행…특별교통대책본부 24시간 가동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철도공사(코레일)는 8일부터 12일까지 5일 간을 '설 특별수송기간'으로 정하고 설연휴 특별교통대책을 수립해 추진한다고 7일 밝혔다.
코레일은 특별수송기간 동안 운영상황실을 중심으로 관제, 여객, 광역, 차량, 시설 등 각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특별교통대책본부'를 24시간 가동해 열차운행 상황 등을 상시 모니터링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상황 모니터링 및 비상대응체계 구축
수도권전철 추가 투입 및 시간연장, 비상열차 대기
[대전=뉴시스] 김양수 기자 = 한국철도공사(코레일)는 8일부터 12일까지 5일 간을 '설 특별수송기간'으로 정하고 설연휴 특별교통대책을 수립해 추진한다고 7일 밝혔다.
이날 코레일은 대전사옥에서 명절 대수송 대비 전국 소속장 영상회의를 열어 ▲열차운행 계획 ▲안전수송 대책 ▲고객서비스 강화 방안 등 특별교통대책을 최종 점검했다.
특별교통대책에 따르면 연휴 전날인 8일부터 마지막 날인 12일까지 5일 동안 열차를 모두 3498회, 하루 평균 700회 운행한다. 평시 대비 하루 28회를 추가했다. 1일 평균 운행횟수는 KTX 378회(총 1891회), 일반열차는 322회(총 1607회)다.
공급좌석은 평소보다 하루 2만석을 늘려 평균 34만 3000석, 5일간 총 171만 3000석을 공급할 예정이다.
또 수도권전철은 귀경객의 편의를 위해 설 당일(10일)과 다음날(11일) 이틀간 심야시간대 열차 34회를 추가 투입하며 노선에 따라 다음날 새벽 2시까지 연장 운행한다.
노선별로 하루 경인선(1호선) 4회, 분당선 2회, 안산과천선(4호선) 3회, 일산선(3호선) 2회, 경의중앙선 2회, 서해선 2회, 경의선(서울~문산) 2회가 각 추가된다.
시간표 및 자세한 내용은 코레일 홈페이지(www.letskorail.com)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코레일은 특별수송기간 동안 운영상황실을 중심으로 관제, 여객, 광역, 차량, 시설 등 각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특별교통대책본부'를 24시간 가동해 열차운행 상황 등을 상시 모니터링한다.
특히 비상대기 열차를 전국 주요 역과 차량사업소에 분산 배치해 사고발생 시 운행지연을 최소화하고 신속하게 대응할 방침이다. 기중기 등 사고복구 장비도 나눠서 배정했다.
비상대기 열차는 KTX와 ITX-새마을, 무궁화호 등 여객열차 10대와 전동열차 14대며 전국 14개 역에는 차량 견인용 동력차도 준비돼 있다.
서울, 수색, 용산 등 49개 주요 역에는 146명의 기동정비반을 운영하고 전국 14개 차량기지에는 협력업체의 고장 수리 전문가 70명이 이례사항에 즉각 대처할 수 있도록 협조체계를 갖췄다.
이와 함께 연휴 기간 하루 평균 2578명의 안내 인력을 혼잡이 예상되는 승강장과 환승동선에 집중 배치하고 혼잡시간대에는 안내방송과 전광판을 통한 안내를 강화해 원활한 이동과 승하차를 유도할 예정이다.
이에 앞서 코레일은 지난달 8일부터 약 한달에 걸쳐 철도차량과 선로, 승강기 등 각종 시설물을 일제 사전점검하고 역사 내 시설물 정상 작동 여부 확인도 마쳤다.
코레일 관계자는 "철도범죄나 사고예방을 위해 철도사법경찰대와 핫라인을 구축하고 열차 내 소란과 부정승차 등 불법행위에 대한 계도 활동도 강화하고 있다"며 "설연휴 기차로 안전한 귀성 및 귀경길이 되도록 집중 관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kys0505@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8번 이혼' 유퉁 "13세 딸 살해·성폭행 협박에 혀 굳어"
- 가구 무료 나눔 받으러 온 커플…박살 내고 사라졌다
- 허윤정 "전 남편, 수백억 날려 이혼…도박때문에 억대 빚 생겼다"
- 반지하서 숨진 채 발견된 할머니…혈흔이 가리킨 범인은
- 탁재훈 저격한 고영욱, "내 마음" 신정환에 애정 듬뿍
- '순한 사람이었는데 어쩌다'…양광준 육사 후배 경악
- 태권도 졌다고 8살 딸 뺨 때린 아버지…심판이 제지(영상)
- 채림, 전 남편 허위글에 분노 "이제 못 참겠는데?"
- '월매출 4억' 정준하, 자영업자 고충 토로…"너무 화나 경찰 신고"
- 김숙 "한가인에게 너무 미안해서 연락도 못 해"…무슨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