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마블, 올 상반기 신작 4종으로 반등 노린다
넷마블은 2024년 상반기 4종 신작 출시로 긍정적 실적을 약속했다.
7일 넷마블은 2023년 4분기 컨퍼런스 콜을 진행했다. 권영식 대표와 도기욱 최고재무책임자, 김동환 재무기획실장이 2023년 4분기 실적 및 앞으로의 사업 방향성을 소개하고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넷마블은 2023년 매출 2조 5014억 원, 세전 영업이익 1158억 원을 기록했다. 한국의 매출 비중은 17%로 전년 대비 1%p 증가했다.
넷마블의 2023년 4분기 실적은 세븐나이츠 키우기의 실적 온기 및 마블 콘테스트 오브 챔피언스 업데이트로 인해 6649억 원으로 직전 분기 대비 5.4% 증가했다. 영업 이익은 177억 원이며, 보유 자산 매각으로 법인세가 증가해 당기순손실 1950억 원을 기록했다.
4분기 해외 매출은 5340억 원이었으며, 세븐나이츠 키우기의 실적 반영으로 인한 한국 매출 비중 및 RPG 장르 매출 비중이 증가했다. 게임 포트폴리오 역시 마블 콘테스트 오브 챔피언스, 잭팟월드, 랏차슬롯, 세븐나이츠 키우기 등 다변화를 유지하고 있다.
영업 비용은 6472억 원으로 전분기 대비 0.8% 감소했으며, 매출 증가에 따라 지급수수료는 전분기 대비 2535억 원으로 증가했다. 마케팅비는 4분기 신작의 부재로 인해 1275억 원으로 전분기 대비 감소했다.
넷마블은 아스달 연대기: 세 개의 세력, 나 혼자만 레벨업: 어라이즈, 레이븐2, 킹 아서 레전드 라이즈 4종의 신작을 2024년 상반기에 출시할 예정이며, 제2의 나라: 크로스 월드를 중국에 선보일 것을 밝혔다.
넷마블 경영진은 "작년 출시 일정이 밀리며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 2024년은 선택과 집중으로 경쟁력 있는 신작 출시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넷마블 2023년 4분기 실적발표 질의응답
Q. 일곱 개의 대죄: 오리진의 출시 시기와 콘솔 주요 라인업 및 전략을 묻고 싶다.
일곱 개의 대죄: 오리진은 2024년 말 론칭 목표로 개발 중이다. 오픈 월드 RPG 특성 상 방대한 콘텐츠 개발이 필요해 일정이 지연될 가능성이 있다. 늦어도 25년 상반기 중에는 론칭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
현재 일곱 개의 대죄: 오리진을 포함해 모바일 및 PC 콘솔 플랫폼 기반으로 개발 중인 게임은 2종이며, 순수 콘솔 타이틀은 1종이다. 시장에 공개된 게임은 일곱 개의 대죄 뿐이며 추가 2종에 대해서는 추후 공개하겠다.
Q. 나 혼자만 레벨업 애니메이션 흥행이 나 혼자만 레벨업: 어라이즈 게임에 미칠 영향과 유럽 애플 수수료 인하가 미칠 영향력을 어떻게 생각하는가?
나 혼자만 레벨업 애니메이션은 1월 초 전세계 동시 방영을 시작해 전 세계적으로 순위권에 안착했다. 1기는 3월 말까지 방영 예정이며, 나 혼자만 레벨업: 어라이즈의 오픈 베타 테스트는 3월부터 진행 예정이다. 애니메이션의 인기가 가장 고조될 만한 4월 론칭을 계획 중이다.
유럽의 애플 수수료 관련해서는 확정된 부분이 없어 구체적으로 말씀드릴 수수는 없다. 다만 유럽 매출 비중이 크지 않아 영향 역시 적을 것으로 예상된다.
Q. 상반기 출시 예정작은 대부분 2분기 출시로 예상 중인데, 출시 순서는 소개한 그대로인가? 현재 중국 판호 발급 리스트가 나오고 있는데 남은 라인업 중 중국 출시가 가능한 게임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소개한 순서대로 순차적 출시할 예정이다. 중국 출시 시기와 관련해서는, 판호가 나오는 순서대로 출시할 수 밖에 없다.
Q. 세븐나이츠 키우기 매출 순위가 하락 중인데, 2024년 신작 출시가 1분기 실적에 미칠 영향력은 어떻다고 보는가? 인건비 절감 등 비용과 리소스 효율화 진행 현황이 궁금하다.
세븐나이츠 키우기 매출 순위는 완만한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대부분의 신작이 1분기 말에서 2분기 초 출시되기 때문에 1분기에 미치는 실적은 미비할 것으로 예상된다. 4분기에 비해 하락세일 수 있으나 2024년 연간 기준으로는 유의미할 것이다.
비용, 리소스 효율화는 인건비와 광고비를 위주로 진행하고 있다. 인건비는 기존 인력보다 자연 퇴사자 발생 시 신규 채용 검토 및 내부 통제 타이트하게 함으로서 인력 증가를 최소화시키는 기조를 유지하고 있다. 광고비의 경우 절대 금액 자체를 줄이기는 어려우나 비중 자체를 늘리지 않는 선에서 관리하고자 한다.
Q. 스핀엑스 인수 후 상각비 변동에 대해 자세한 정보를 알고 싶다. 2023년 소셜 카지노 시장과 2024년 전망은 어떤가?
초창기에는 상각비 연간 1000억 이상이었으나 작년 6000억 가까이 감액했고, 올해 추가로 2000억 감액했다. 초기 인수에 비해 50-55% 가량 상각이 진행될 것으로 예상한다.
소셜 카지노 시장은 2023년도 소폭 축소됐으나 스핀엑스는 5% 성장을 기록했다. 캐시밸리 등 4종의 신규 게임 역시 2023년도 최적화 업데이트를 진행했으며, 4분기에는 데이터를 개선했다. 2024년도에는 본격적인 성장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한다.
Q. 8월 실적발표에서 언급한 상환 방향성은 현재 어떻게 진행 중인가?
방향성에 대해서는 달라진 바 없다. 5200억 정도 1차 상환이 있었고, 개선 계획 방향성은 유지가 되고 있다. 단기간 내 급하게 실행하기보다는 시장 상황에 맞춰 효율적 대응으로 대응하고자 한다. 기존 차익금을 저금리 대환할 수 있는 방식으로 효율화시킬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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