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10명 중 8명 “플랫폼 공쟁경쟁 촉진법 긍정 평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소상공인 10명 중 8명은 공정거래위원회의 '(가칭)플랫폼 공정경쟁 촉진법' 제정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상공인연합회(회장 오세희)는 플랫폼법과 관련해 소상공인 557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실시한 결과를 7일 발표했다.
설문 결과에 따르면 소상공인의 84.3%가 플랫폼법 제정에 긍정적이라고 답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76% “시장 좌우하는 플랫폼 모두 포함돼야”
소상공인 10명 중 8명은 공정거래위원회의 ‘(가칭)플랫폼 공정경쟁 촉진법’ 제정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상공인연합회(회장 오세희)는 플랫폼법과 관련해 소상공인 557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실시한 결과를 7일 발표했다.
설문 결과에 따르면 소상공인의 84.3%가 플랫폼법 제정에 긍정적이라고 답했다. 부정적인 답변은 4.9%에 그쳤다.
다만 현재 플공법의 규율대상으로 언급되고 있는 ‘지배적 플랫폼 사업자’에 대해서는 공정위와 온도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규율대상에 ‘시장을 좌우할 정도로 소상공인 업종에 직접적인 피해는 주는 플랫폼이 모두 포함되어야 한다’는 응답이 76.6%로 다수를 차지한 것. ‘법은 최소한의 규제로 파급력이 큰 소수 거대플랫폼만 지정해야 한다’는 응답은 14.4%에 그쳤다.
독과점 플랫폼의 반칙행위로 인해 사업장에 가장 큰 피해를 끼쳐 규제가 필요한 온라인 플랫폼으로는 ‘직방·다방 등 부동산플랫폼’이 30%, ‘배민·쿠팡이츠 등 음식 배달 플랫폼과 야놀자·여기어때 등 숙박 플랫폼’ 29.1% 등 생활밀착형 서비스 플랫폼들을 꼽았다. 구글·애플·네이버·카카오는 14.2%였다.
설문결과 각 업종별 플랫폼의 시장 지배적 영향력을 확인할 수 있었다. 부동산업종 소상공인 92.9%는 부동산 플랫폼으로 인한 피해를, 숙박·음식점업종의 74.2%는 숙박 및 배달 플랫폼으로 인한 피해를, 도·소매업 39.8%는 쇼핑플랫폼으로 인한 피해가 크다고 답했다.
대한숙박업중앙회 관계자는 “수수료가 없거나 낮은 네이버나 카카오만 규제 대상에 오르고, 야놀자·여기어때 등 과도한 수수료와 광고비를 요구하는 숙박 플랫폼이 규제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다는 소식에 실망감을 금할 수 없다”고 말했다.
소상공인들이 온라인 플랫폼사와의 관계에서 가장 애로를 크게 느끼는 부분은 과도한 수수료(49.6%)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서 자사우대 15.4%, 최혜대우 요구 11.6%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설문에 참여한 한 응답자는 “플랫폼에서는 소비자에게 할인이나 혜택을 주며 이용률을 높이는 것에 대해서는 찬성한다”면서도 “다만 혜택을 위해 발생하는 비용을 소상공인에게 전가함에도, 독과점 상황으로 인해 입점사들이 플랫폼의 정책에 일방적으로 끌려갈 수밖에 없는 구조는 문제”라고 지적했다.
차남수 소상공인연합회 정책홍보본부장은 “플랫폼이 소비자와 소상공인을 연결하는 중개자 기능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동시에, 현장의 목소리가 반영된 균형 있는 법 제정을 통해, 공정한 디지털경제 생태계가 구축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유재훈 기자
igiza77@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준희 "손흥민 은퇴? 경종 울리려는 것…클린스만은 자신이 분석 대상"
- 기안84 "동갑인 北 김정은과 먹방 하고파"
- “축구협회장, 책임지고 물러나야지!”…이경규, 요르단전 패배에 일침
- 전현무, 가슴 아픈 소식…“아버지 편찮으셔서 병간호 중”
- '나솔' 40대 돌싱女 2년만에 "재산 50억→80억 불었다"…비결은?
- 배종옥 "39살에 엄마 잃고 조울증…108배로 이겨냈다"
- "죄를 지었다"…눈물 고백 미노이, 광고 촬영장에 나타나지 않았다
- 백일섭, 7년째 보청기 착용…“상대방 대사가 안 들렸다"
- '상간남 피소' 강경준 조정 가능성... 합의로 끝날 수도
- 은지원 " 한번 이혼해서 위축...연애 조심스러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