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보험 환급금 확인바랍니다” 무심코 링크 눌렀다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최근 공단을 사칭해 보험료나 의료비를 환급해 주겠다며 악성 앱 설치를 유도하는 스미싱 문자가 발송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7일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사칭 문자에는 '환급금 신청 안내' '환급금 확인 바랍니다' 등의 내용과 웹사이트 링크가 포함돼 있다.
환급금은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www.nhis.or.kr) △The건강보험(앱) △사회보험통합징수포털(si4n.nhis.or.kr) 등을 통해 조회·신청할 수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7일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사칭 문자에는 ‘환급금 신청 안내’ ‘환급금 확인 바랍니다’ 등의 내용과 웹사이트 링크가 포함돼 있다. 링크에 접속하면 휴대전화에 악성 앱이 설치되고 개인정보가 유출되는 등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
환급금은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www.nhis.or.kr) △The건강보험(앱) △사회보험통합징수포털(si4n.nhis.or.kr) 등을 통해 조회·신청할 수 있다. 의심스러운 문자를 받으면 문자에 적힌 링크를 누르지 말고 정확한 정보를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공단 관계자는 “공단은 스미싱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다양한 경로를 통해 주의사항을 지속적으로 안내해 나가겠다”며 “국민께서도 스미싱 피해를 보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해 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혜원 동아닷컴 기자 hyewon@donga.com
Copyright © 동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안철수 “의대 증원 찬성…기피문제 해결 안하면 피부과 2000개 생겨”
- “난 소년이니 풀려날 것”…‘신림 흉기난동’ 모방 10대의 최후
- 유빙에 갇혀 얼굴만 내민 범고래들…日 “구조 불가능” (영상)
- “비린내 지긋지긋”…생선조림 가게 운영 남편 10년간 구박한 아내 [e글e글]
- 이재명 “위성정당 창당 사과…與 반칙에 대응할 수밖에”
- “나라 지키느라 고생한다”…軍 장병에 흑오겹살 서비스 준 막창집
- 서울시, ‘우이신설 연장선’ 기본계획 승인…내년 착공
- ‘공천 부적격 판정’ 김성태 “암처럼 퍼진 ‘핵관’들이 만든 결과”
- 유효슈팅 ‘0’ 참패에도 웃은 클린스만…외신도 지적하자 ‘발끈’
- 클린스만 “사퇴 의사 없다…한국 돌아가 대회 분석-보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