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난 사람들'의 차분한 패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2023년 4월 공개된 블랙 코미디 'BEEF'는 드라이브 중 발생한 작은 시비에서 시작된 대니(스티브 연 분)와 에이미(앨리 웡 분)의 이야기를 다룬 블랙 코미디다.
여기서 'BEEF'는 미니시리즈·TV 영화 부문 작품상을 포함하여 한국계 이성진 감독, 한국계 배우 스티븐 연, 중국-베트남계 앨리 웡의 주연상 등 8개의 상을 수상하며 영예를 안았다.
주인공 대니는 목수, 수리공의 직업처럼 주로 차분하고 편안한 차림으로 등장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023년 4월 공개된 블랙 코미디 'BEEF'는 드라이브 중 발생한 작은 시비에서 시작된 대니(스티브 연 분)와 에이미(앨리 웡 분)의 이야기를 다룬 블랙 코미디다. 에미상을 비롯해, 골든글로브(Golden Globe), 크리틱스 초이스 시상식(Critics Choice Awards)에서 각각 3관왕과 4관왕을 차지했다. 지난 15일에 열린 프라임타임 에미상(Primetime Emmy Awards)은 'TV의 아카데미상'으로 불리는 미국 방송계에서 최고로 인정받는 권위 있는 상이다. 여기서 'BEEF'는 미니시리즈·TV 영화 부문 작품상을 포함하여 한국계 이성진 감독, 한국계 배우 스티븐 연, 중국-베트남계 앨리 웡의 주연상 등 8개의 상을 수상하며 영예를 안았다.
미국으로 이주한 한국 가족의 이야기를 다룬 'BEEF'는 한국 교회, 음식, 언어 등으로 한국 시청자들에게 특별한 공감을 가져다 준다. 10부작으로 구성된 이 드라마는 재치 있는 대사와 탄탄한 연기로 블랙 코미디의 정수를 보여주다가도 마지막 회에서는 감동과 카타르시스를 선사하며 시청자들에게 다양한 감정을 경험하게 한다.
대사에 은어와 속어가 많기에 영어 학습자들이 배우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지만 몇 가지 흥미로워할 만한 영어 표현들 먼저 살펴보고자 한다.
'소고기'인 beef는 비격식어로 '성가신 것, 충돌, 갈등'이라는 의미를 지닌다. 이의 유래는 공식화 되지 않았지만 아마도 다소 성이 난 성격을 지닌 cow(소)에서 유래된듯하다. "I met up with her to end our beef. (짜증 난 거 좀 해결 하려고 그 여자를 만났어.)" 라는 대니의 대사가 있다.
코끼리(elephant)는 큰 동물로 영어에서 '간과할 수 없는 것, 불편한 상황'이라는 의미를 지닌다. 피할 수 없거나 까치발(tiptoe)을 하듯 슬쩍 피하기 힘든 문제를 뜻한다. "I wanna address the elephant in the room. (이 불편한 상황을 해결하고 싶어.)" 이 역시 대사의 일부이다. 물고기 메기로 알고 있는 catfish는 어향 속의 물고기의 수염이 고양이의 whiskers(콧수염)과 비슷하다는 유래로 social media에서는 프로필을 거짓으로 꾸며 남을 속인다는 뜻을 지닌다. "You were catfishing me.(프로필로 나를 속이고 있었어?)" 대니의 남동생인 Paul의 대사다.
이제는 남자배우의 룩과 이미지 연출에 한 몫을 한 수염 스타일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자. 주인공인 Danny의 goatee(고티)는 염소의 수염과 유사하다고 해서 생긴 명칭이나 고티는 반듯이 콧수염이 있어야 한다. 하지만 옆면이나 턱선을 따라 수염이 있지는 않다. 주인공 대니는 목수, 수리공의 직업처럼 주로 차분하고 편안한 차림으로 등장한다.
자상한 아빠, 이해심 많은 남편 역의 조지(Joseph Lee 분) 또한 한국계 배우다. 그의 수염은 stubble(스터블)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는 five o'clock shadow(오전에 쉐이브한 수염이 5시에 퇴근 시간에 자란 수염)보다 약간 긴 까끌까끌한 수염을 말한다. 조지는 늘 차분하고 따뜻한 컬러의 댄디한 룩을 연출한다.
컬러는 주로 오프화이트(off-white), 연어색(salmon), 피치톤(peach tone)과 같은 컬러의 편안한 캐주얼 차림으로 등장한다. 라이딩을 좋아 하는 캐릭터로 등장하며 Rapha(영국 사이클링 의류 브랜드)의 쪽모자의 앞부분을 접어(folded cuff) 쓰고 나오기도 한다. 오프 화이트(off-white)는 순백과 약간 다른 흰색 계열로, 노란색, 회색, 베이지 등의 미묘한 색조가 가미되어 따뜻하고 부드러운 느낌을 준다. 아이보리(ivory), 크림(cream), 에그쉘(eggshell), 바닐라(vanila) 등으로도 불리며, 순백보다 깊이가 있어 우아함을 더한다. 특정 색상이 아닌 범위를 나타내므로 6자리로 조합된 고유한 헥스 코드(hexadecimal color code)가 없는 없기에 '벗어난' 의미의 off를 사용한다.
2022년에는 순수한 한국 드라마인 '오징어 게임'이 에미상의 주인공이었다면 올해는 미국이민자 2세 감독과 배우들이 한국정서를 배제(off)하지 않고 미국적 블랙코미디에 한국정서를 잘 녹여 많든 'BEEF'가 올해 에미상의 주인공이었다.
조수진 news@wedding21.co.kr
Copyright © 웨딩21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성난 사람들'의 차분한 패션
- 예거 르쿨트르 새해를 맞이하여 글로벌 앰버서더 잭슨 이(Jackson Yee)와 함께한 새로운 캠페인 공
- 임지연 시슬리와 함께 ‘공항 밝히는 봄 여신’ 공항 패션 선보여
- 미도 화보 속 ‘김수현 시계’ 발렌타인데이 커플 선물로 제격, 사랑하는 연인을 위한 발렌타인
- 다이슨코리아 소비자 접점에서 뷰티 경험 확대한다! 주요 백화점에 ‘다이슨 뷰티 팝업 스토어
- 스포트막스, 2024 Pre-Fall 컬렉션 ‘모어 위드 레스(MORE WITH LESS)’ 공개
- 부킹닷컴 설날을 맞아 12가지 띠별로 어울리는 해외 여행지 소개
- 클락스 오리지널스(CLARKS ORIGINALS) 사계절 착용하기 좋은 ‘GTX’ 프리미엄 라인 제안
- 던킨 밸런타인데이 맞아 '초코볼 초코 쿨라타' 출시 던킨만의 초콜릿 디저트 잇따라 선봬
- 구찌, ‘제66회 그래미 어워드’에서 할리 베일리, 마크 론슨 등 스타들이 선택한 구찌 룩 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