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C 힘주는 삼성바이오로직스, '국내 대표주자' 레고켐과 손잡았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내년부터 항체약물접합체(ADC)를 본격 생산하는 삼성바이오로직스(207940)가 레고켐바이오(141080)사이언스(레고켐바이오)와 함께 치료제를 개발한다.
레고켐바이오는 지난해 국내 제약·바이오 업계 사상 최대 규모의 기술수출 성과를 낸 'ADC 대표주자'로 꼽힌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내 유망 바이오텍과 협업 강화"
내년부터 항체약물접합체(ADC)를 본격 생산하는 삼성바이오로직스(207940)가 레고켐바이오(141080)사이언스(레고켐바이오)와 함께 치료제를 개발한다. 레고켐바이오는 지난해 국내 제약·바이오 업계 사상 최대 규모의 기술수출 성과를 낸 ‘ADC 대표주자’로 꼽힌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레고켐바이오와 위탁개발(CDO) 신규 계약을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계약으로 삼성바이오로직스는 ADC 치료제 개발에 필수적인 항체 개발에 참여하게 된다. 세포주 개발부터 임상물질 생산 전반에 걸쳐 레고켐바이오에 CDO 서비스를 제공한다.
2006년 설립된 레고켐바이오는 ADC 기술 및 합성신약 분야에서 차별적인 연구개발(R&D) 역량을 보유한 기업으로 평가받는다. 특히 지난해 대장암 등 고형암 대상 ADC 치료제 후보물질 ‘LCB84’를 존슨앤드존슨 자회사인 얀센 바이오텍에 최대 17억 달러(2조 2400억 원) 규모로 기술이전하며 주목을 받았다. 국내 제약·바이오 업계 사상 가장 큰 규모의 기술이전이었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레고켐바이오가 글로벌 제약사들과 맺은 기술이전 계약은 총 13건으로 최대 8조 7000억 원 규모에 이른다.
이번 계약은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최근 집중하는 ADC 기술 확보 전략의 연장선으로 풀이된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연내 준공을 목표로 ADC 의약품 전용 생산시설 건설을 추진 중이다. 삼성라이프사이언스펀드를 활용해 ADC 기술을 보유한 유망 바이오 기업에 투자도 이어나가고 있다. 지난해 4월에는 ADC 링커 및 접합 기술 개발사인 스위스 아라리스바이오텍에, 9월에는 국내 바이오 기업인 에임드바이오에 투자했다.
존 림 삼성바이오로직스 대표는 “차세대 바이오 기술로 떠오르고 있는 ADC 분야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시장에 선제 대응하기 위한 투자 활동을 적극적으로 이어나갈 것”이라며 “레고켐바이오와 같은 국내 유망한 바이오텍과의 협업을 강화해 기술 경쟁력을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김용주 레고켐바이오 대표는 “기존에 해외 기업을 통해서만 ADC용 항체를 공급받아 왔지만 이번 계약으로 안정적인 국내 공급망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효정 기자 jpark@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배우가 왜 뛰고 있냐'…'나 혼자 넘어진' 조규성, 결국 고개 숙였다
- 비행 중 문짝 떨어진 보잉737 맥스9…사고 원인 '이것'이었다
- '바이든 아들도 '한인 성매매 업소' 갔다' 보도에 美 발칵…혹시 스파이 조직?
- ‘미스 일본’에 뽑혀 논란된 우크라 여성…유부남 의사와 불륜 의혹에 결국
- 스타벅스 경동시장점 간 한동훈 '여기가 서민들이 오고 그런 곳은 아니죠' 논란
- 테일러 스위프트 '음란 딥페이크' 만들어진 곳 추적해보니…충격적인 결과
- '신생아 특례대출' 인기 폭발… 출시 일주일 만에 1만건·2.5조원 신청 [집슐랭]
- '쿠션어' 없이는 질문도 못할판…한 쇼핑물의 일방적 '주문 취소' 이유 보니
- '위안부는 자발적 매춘'…최정식 경희대 교수, 명예훼손 혐의 검찰 송치
- “주호민이 사실 확대 왜곡”…‘아동학대 논란’ 특수교사 항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