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시민안전보험 보장 확대…상해진단위로금 신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부산시가 올해 시민안전보험(2.1.~2025.1.31)의 보장항목과 한도를 확대·강화한다.
시는 시민의 수혜율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상해진단위로금 항목을 신설해 시민안전보험의 보장항목을 8개에서 9개로 확대했다.
시민이라면 상해진단위로금을 포함해 화재·폭발·붕괴·산사태 상해사망 및 상해 후유장해, 대중교통이용 중 상해사망 및 상해 후유장애, 스쿨존 교통사고 부상치료비, 급성감염병 사망, 자연재해사망, 사회재난사망 등 총 9개 항목을 시민안전보험으로 보장받게 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부산=뉴스1) 손연우 기자 = 부산시가 올해 시민안전보험(2.1.~2025.1.31)의 보장항목과 한도를 확대·강화한다.
시민안전보험은 시에서 운영하는 무료 재난·사고 보험제도로 부산에 주민등록이 된 시민(등록외국인 포함)이면 누구나 자동으로 가입된다. 사고 발생 지역이 국내 어디든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타 보험에 가입하고 있어도 중복보장 가능하다.
시는 시민의 수혜율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상해진단위로금 항목을 신설해 시민안전보험의 보장항목을 8개에서 9개로 확대했다.
시민(12세 이하인 자)이 보험기간 중에 상해(교통상해 제외)로 4주 이상 진단을 받은 경우 10만원을 받을 수 있다.
시는 시민안전보험 보장항목 중 화재‧폭발‧붕괴‧산사태 상해사망‧상해 후유장해 보험금의 보장한도를 종전 1500만원에서 2000만원으로 올렸다.
지난해 신규 편성한 감염병 사망항목의 보장한도는 코로나19 일상회복 전환에 따라 300만원에서 100만원으로 하향 조정하고 스쿨존 어린이 교통사고 부상치료비는 지난해와 같이 1000만원 한도로 유지했다.
시민이라면 상해진단위로금을 포함해 화재·폭발·붕괴·산사태 상해사망 및 상해 후유장해, 대중교통이용 중 상해사망 및 상해 후유장애, 스쿨존 교통사고 부상치료비, 급성감염병 사망, 자연재해사망, 사회재난사망 등 총 9개 항목을 시민안전보험으로 보장받게 된다. 보장기간은 올해 2월 1일부터 내년 1월 31일까지다.
시는 시민안전보험을 통해 지난 2년간(2022.2 ~ 2024.1) 총 129건, 5억6200만원의 보험금을 지급했다.
지급 건수는 급성감염병 사망(35건)이 가장 많았고 뒤이어 대중교통이용 중 상해 후유장해(31건), 스쿨존 교통사고 부상치료비(26건), 화재·폭발 상해사망(26건) 순으로 나타났다.
시민안전보험 보험금은 사고발생일 또는 후유장해 진단일로부터 3년 이내에 청구할 수 있다. 청구사유가 발생하면 피해자 또는 법정상속인이 시 누리집에서 보험청구서를 내려받아 작성 후 보험사에 청구하면 된다.
시민안전보험과 관련해 더 궁금한 사항은 보험사 콜센터로 연락하면 된다.
syw5345@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성관계 안한지 몇년"…전현무, 결혼 관련 숏폼 알고리즘 들통
- 홍준표 "이재명에 징역 1년 때린 대단한 법관, 사법부 독립 지켜" 극찬
- 생후 30일 미모가 이정도…박수홍, 딸 전복이 안고 '행복'
- 서점서 쫓겨난 노숙자 부른 직원 "다 못 읽으셨죠? 선물"…20년 후 반전
- "제일 큰 존재"…'사혼' 박영규, 54세 나이차 막둥이 딸 최초 공개
- '이나은 옹호 사과' 곽튜브, 핼쑥해진 외모 자폭 "다른 이유 때문"
- 실종됐다는 5세 아동, 알고 보니 진돗개 숭배 사이비 단체 범행
- 배다해, ♥이장원과 결혼 3주년 자축 "지금처럼만 지내자 여보" [N샷]
- "로또 1등 당첨돼 15억 아파트 샀는데…아내·처형이 다 날렸다"
- "자수합니다"던 김나정, 실제 필로폰 양성 반응→불구속 입건(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