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는 역시 일본? 요즘 대세는 한국!…콧대높은 미국인 반응 어떻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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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화·애니메이션의 종주국 일본에서 선풍적 인기를 끌고 있는 애니메이션 '나 혼자만 레벨업'은 동명의 한국 웹툰을 원작으로 한 작품이다.
원작 웹소설·웹툰의 폭발적 인기에 힘입어 카카오픽코마(구 카카오재팬)는 '소드 아트 온라인' '일곱개의 대죄' 등을 만든 일본의 애니메이션 명가 A-1 픽처스와 협업해 '나 혼자만 레벨업'을 애니메이션화했다.
'슬램덩크' '스즈메의 문단속' 등 일본 애니메이션이 한국 콘텐츠 시장에 끼치는 영향력 못지 않게 한국 웹툰도 전세계 웹툰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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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에서 제작해 전세계 흥행
입학용병·재혼황후·약탈신부
일본 월 거래액 각각 100억원
북미시장에서도 점유율 70%
‘나 혼자만 레벨업’은 다른 차원으로 이어진 문이 열리며 나타나는 괴물들을 사냥꾼들이 물리치는 이야기를 다룬다. 2016~2018년 카카오페이지에 연재되며 흥행한 웹소설이 웹툰으로 개작된 뒤 누적 조회 수 143억을 넘고 미국 온라인청원사이트 ‘change.org’에서 애니메이션화를 요청하는 청원의 참여자가 22만명에 달할 만큼 전세계적 인기를 끌었다.
영상화에는 ‘다국적 드림팀’이 참여했다. 원작 웹소설·웹툰의 폭발적 인기에 힘입어 카카오픽코마(구 카카오재팬)는 ‘소드 아트 온라인’ ‘일곱개의 대죄’ 등을 만든 일본의 애니메이션 명가 A-1 픽처스와 협업해 ‘나 혼자만 레벨업’을 애니메이션화했다. 성진우·차해인 등 한국 이름을 가진 주인공이 등장하는 애니메이션을 일본 업체가 제작해 일본과 세계 시장에 공급하고 있는 것이다. K웹툰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일어난 진풍경이다.
웹툰 산업의 성장을 이끄는 것은 플랫폼이다. 플랫폼사의 2022년 매출액은 1조1277억원으로 전년 8241억원에서 36.8% 늘며 처음으로 1조원을 돌파했다.
플랫폼사들은 해외 시장에서도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 22일 카카오픽코마는 자사의 일본 내 디지털 만화 플랫폼 픽코마의 지난해 연간 거래액이 1000억엔(약 9000억원)을 넘어섰다고 밝혔다. 코로나19 팬데믹 이전인 2019년도 대비 7배 이상 성장한 수치다. 전 세계 디지털 만화 서비스 가운데 단일 플랫폼으로 연간 거래액 1000억엔을 넘긴 것은 픽코마가 유일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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