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O 로봇심판에 항의하면 퇴장당한다, 근데 만약 로봇심판 고장나면?... "그때는 주심이 스트라이크·볼 판정"

김우종 기자 2024. 2. 6. 21:4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2024시즌 KBO 리그에 있어서 최대 화두는 이른바 로봇 심판, 자동 투구 판정 시스템(ABS)이 될 전망이다.

아울러 KBO는 "경기 전 또는 경기 중 장비 및 시스템 결함이나 오류, 기타 불가항력적인 상황 등으로 원활한 ABS 운영이 불가능한 경우 주심의 볼-스트라이크 판정으로 대체 운영한다"고 설명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타뉴스 | 김우종 기자]
LG 오스틴(왼쪽)이 지난해 8월 11일 잠실 키움전에서 6회 스트라이크 아웃 판정에 항의하다 퇴장 판정을 받자 배트를 던지고 있다.
2024시즌 KBO 리그에 있어서 최대 화두는 이른바 로봇 심판, 자동 투구 판정 시스템(ABS)이 될 전망이다.

KBO는 2024년 시범경기부터 전 경기를 대상으로 ABS를 운영한다. KBO가 발표한 ABS 관련 운영 개요 및 시행세칙에 따르면 스트라이크 존 설정은 '홈 플레이트 중간 면과 끝면 두 곳'에서 상하 높이 기준을 충족해야 스트라이크로 판정한다. 상단은 선수 신장의 56.35%를 적용하며 하단은 선수 신장의 27.64%를 적용한다. 이에 신장 180cm 선수를 예로 들면 상단은 101.43cm, 하단은 49.75cm를 적용하게 되는 것이다.

2024 ABS 스트라이크 존 기준. /그래픽=KBO 제공
KBO는 "ABS 기준에 따라 모든 정규 투구에 대한 판정을 실시한다. 단, 타격과 파울, 체크 스윙 등은 제외한다"고 밝혔다. 이어 "ABS 판정 결과는 최종적이며, 이에 대한 이의제기 또는 항의를 할 수 없다. 원활한 ABS 운영이 진행될 수 있도록 양 구단과 선수단은 최대한 협조해야 하며, 운영에 방해가 되거나 방해할 목적의 행위를 할 경우 퇴장 및 추가 제재 조치가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로봇 심판의 판정에 불만을 표출하며 항의할 경우, 퇴장도 당할 수 있다. 따라서 ABS 정착을 위해서는 일단 선수단의 협조가 무엇보다 절실하다.

아울러 KBO는 "경기 전 또는 경기 중 장비 및 시스템 결함이나 오류, 기타 불가항력적인 상황 등으로 원활한 ABS 운영이 불가능한 경우 주심의 볼-스트라이크 판정으로 대체 운영한다"고 설명했다. 쉽게 말해 로봇 심판이 하던 대로 주심이 스트라이크와 볼을 판정한다는 것. 이에 로봇 심판이 운영된다고 할지라도, 주심은 매 투구할 때마다 ABS 판정과 별개로 스스로 스트라이크와 볼을 판정해야 한다.

2024 ABS 스트라이크 존 기준. /그래픽=KBO 제공
2024 ABS 스트라이크 존 기준. /그래픽=KBO 제공
2024 ABS 스트라이크 존 기준. /그래픽=KBO 제공

KBO는 또 "심판원이 ABS 운영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할 경우, 심판 자체 판정 또는 경기 중단 후 ABS 운영, 복구 가능 여부를 판단해 경기 재개 방식을 판단하고 양 구단에 이를 통보(심판원 - ABS 현장 요원 소통)한다"면서 "ABS 판정 이전과 판정 중, 그리고 판정 이후 후속 플레이가 이어지는 경우에는 해당 후속 플레이에 대한 최종 심판 판정 결과가 나올 때까지 볼 인플레이 상황으로 진행한다. 이후에 최종 ABS 또는 주심 판정 결과에 따라 심판팀장의 재량으로 후속 조치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KBO는 ABS에 관해 "KBO 리그 및 퓨처스리그 트래킹 결과 분석 시, 약 99.8%의 추적 성공률을 보였다"고 전했다. KBO는 ABS와 시프트 금지 등의 내용이 담긴 안내자료를 선수단이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최대한 간략하게 작성해 10개 구단에 배포했다. 피치클락은 전반기에는 일단 시범적으로 운영된다(퓨처스리그는 전체 규정 엄격 적용). 또 투수 세 타자 상대 규정도 퓨처스리그에만 우선 도입된다.

계속해서 KBO는 ABS 장비와 시스템 관련 주요 시나리오별 대응 및 문제해결 시행세칙을 추가로 수립할 예정이다. 또 향후 선수단을 대상으로 대면 설명회를 개최, 원활한 제도 정착을 위해 만전을 기한다는 방침이다.

KBO ABS 관련 운영 개요 및 시행 세칙. /표=KBO 제공
2024시즌 변경 규칙. /표=KBO 제공
KBO 피치클락 규정. /표=KBO 제공
KBO 피치클락 규정. /표=KBO 제공

김우종 기자 woodybell@mtstarnews.com

Copyright © 스타뉴스 & starnewskore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