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하나가 1368억…뭉크의 절규, 무엇이 그를 미치게 했나(세계사)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유명 화가 뭉크의 인생사가 공개된다.
2월 6일 방송되는 tvN '벌거벗은 세계사'(연출 김형오, 이윤호, 서용석) 137회에서 출연진은 노르웨이 국민 화가 뭉크가 절규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를 알아본다.
소더비 경매에서 1,368억 원에 낙찰된 '절규'를 포함, 2만 5,000여 점의 작품 남긴 현대 미술의 거장 뭉크의 모든 것은 이날 방송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뉴스엔 황혜진 기자]
유명 화가 뭉크의 인생사가 공개된다.
2월 6일 방송되는 tvN ‘벌거벗은 세계사’(연출 김형오, 이윤호, 서용석) 137회에서 출연진은 노르웨이 국민 화가 뭉크가 절규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를 알아본다.
이를 위해 포스텍 인문사회학부 우정아 교수가 강연자로 나선다. 미국 UCLA에서 미술사 박사 학위를 받고 현대 미술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를 펼치고 있는 우 교수는 이날 강연에서 ‘악마의 하수인’, ‘악령 들린 화가’로 불렸던 뭉크의 파란만장한 삶을 들려준다.
우정아 교수는 뭉크가 유년시절부터 환각과 악몽에 시달렸으며 성장하면서 겪은 불행한 가족사, 죽음에 대한 두려움으로 특유의 기괴한 화풍을 완성했다고 설명한다. 이러한 뭉크의 정신 상태를 잘 보여주는 작품이 ‘절규’로, 뭉크가 '절규'를 강박적으로 반복해 여러 번 그린 사연, 작품 한쪽 귀퉁이에 적혀 있는 섬뜩한 낙서의 비밀을 공개해 놀라움을 안긴다.
뭉크의 영혼을 갉아먹던 세 명의 여인들 이야기도 이목을 모은다. 불륜, 질투와 배신, 스토킹까지 상상을 뛰어넘는 금단의 사랑이 이어지면서 뭉크는 지독한 정신질환에 시달리게 됐다는 것. 뿐만 아니라 나치 정권의 타깃이 되는 등 평생 고통스러운 삶을 살았지만 그럴수록 더욱 작품에 몰두하며 새로운 길을 개척해나갔다. 소더비 경매에서 1,368억 원에 낙찰된 ‘절규’를 포함, 2만 5,000여 점의 작품 남긴 현대 미술의 거장 뭉크의 모든 것은 이날 방송에서 확인할 수 있다.
여행 메이트로는 루브르 등 세계적인 박물관에서 도슨트로 활약 중인 이창용, 정신의학과 전문의 오진승이 함께 한다.
이창용 도슨트는 뭉크의 다양한 작품에 담긴 비하인드를 흥미진진하게 소개한다. 오진승 전문의 역시 뭉크의 그림에 투영된 내면 세계와 정신 질환을 알기 쉽게 전하며 강연의 깊이를 더한다.
뉴스엔 황혜진 bloss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en@newsen.com copyrightⓒ 뉴스엔.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스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신장투석 이수근 아내, 子 졸업식서 저혈압 “아픈 엄마라 미안해”→아들 뭉클 문자
- ‘백종원♥’ 소유진, 수백만원 명품백에 인형 키링 달고 “딸 만들어줘 고마워”
- ‘최민환과 이혼’ 율희, 마음고생 심했나…49㎏ 깡마른 몸매 깜짝
- 고주원 이휘향 친아들 아니었나, 하준 친형 출생비밀 반전엔딩 (효심이네)[어제TV]
- 횡령 불륜 성추행…골머리 앓는 서효림→장신영, 연예인가족 불똥 직격탄 [스타와치]
- 아이유. ♥이종석 동생 결혼식 참석→10년 코러스 가수까지…축가 요정[종합]
- 1위 전유진, 얼굴 흠뻑 젖을 정도로 오열 “자괴감, 미치겠다” 혹독한 결승전 예고(현역가왕)
- 신세계 회장 외손녀 문서윤, 테디 걸그룹 데뷔하나…연습생 사진 유출
- 설현 2층 집 공개, 하루 5시간 운동에 “살 쑥쑥 빠져 다이어트 NO”(나혼산)[결정적장면]
- ‘최민환과 이혼’ 율희, 타로점으로 제2의 인생 여나 “첫 손님, 소름 돋는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