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성길 '안 막히는' 도로, 가장 빨리 알려주는 앱 있다

이은지 2024. 2. 6. 14:24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YTN라디오(FM 94.5) [YTN 뉴스FM 슬기로운 라디오생활]

□ 방송일시 : 2024년 02월 06일 (화)

□ 진행 : 박귀빈 아나운서

□ 출연자 : 이수진 서울시 미래첨단교통과장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를 바랍니다.

◇ 박귀빈 아나운서(이하 박귀빈) : 생활백서, 화요일은 서울시로 가봅니다. 교통사고나 폭우, 폭설 등 기상 상황으로 인해 도로가 정체되는 경우 많이 겪어보셨을텐데요. 또 명절이면 혼잡시간을 피해 이동하고 싶으신 분들도 많을 테고요. 서울시 교통정보시스템인 '토피스'를 참고하면 더욱 편리하게 실시간 교통상황을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 서울시 도시교통실 이수진 미래첨단교통과장과 말씀 나눠보겠습니다. 과장님, 안녕하세요?

◆ 이수진 서울시 미래첨단교통과장 (이하 이수진) : 안녕하세요.

◇ 박귀빈 : 운전하시는 분들은 이미 많이 알고 계시겠지만, '토피스'가 뭔지 짧게 소개 부탁드립니다.

◆ 이수진 : 네, 토피스(TOPIS)는 도로 소통정보, 돌발정보, 대중교통 정보, 일반교통 정보 등 실시간 종합 교통정보를 제공하는 서울시 대표 지능형 교통 시스템이라 할 수 있습니다.

* TOPIS : Transport OPeration & Information Service

많은 분이 교통사고나 폭우, 폭설 등 기상 상황으로 인한 도로 정체, 또, 도로 집회나 행사, 도로·시설물 공사 등 돌발 상황으로 인한 도로 통제를 겪어보셨을 텐데요, 이런 경우, 토피스 앱을 사전에 이용하시면 도로 상황을 24시간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어디가 막히는지 또 어디에 통제가 발생했는지 사전에 확인이 가능해 좀 더 빠르고 편리하게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 박귀빈 : 기상 상황은 물론, 행사 등으로 인한 도로 통제상황까지 알 수 있어, 자가용이나 버스를 이용하는 시민들에게 큰 도움이겠네요. 요즘은 날씨로 인한 교통상황 변수가 많을 것 같아요.

◆ 이수진 : 네, 서울시에서는 '토피스' 교통상황실 운영하여 도로 통제, 해제 정보를 실시간으로 파악 후 통합교통정보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폭설로 인한 주요 통제 구간으로는 북악산로, 와룡공원길, 인왕산로 등이 있습니다. '토피스'를 이용하시면 실시간 도로 통제정보를 팝업창을 통해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새벽 시간대 밤새 내려간 기온으로 도로가 얼어 다리 위, 터널의 입구와 출구, 비탈면 구간에 결빙이 발생해 주의가 필요한데요, 결빙이 주로 발생하는 구간은 청담대교, 성산대교를 포함한 서울도시고속도로 구간 19개 지점이니 사전에 참고하셔서 운전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박귀빈 : 자, 이제 설 명절을 며칠 앞두고 있습니다. 귀성길 혼잡 시간 피해서 서울을 빠져나가시려는 많은 분들 계실 것 같아요.

◆ 이수진 : 네, 특히 설 명절 등 도로 교통량이 급격히 늘어난 시기에 '토피스'를 이용하시면 더 많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실시간 교통상황은 물론, CCTV 영상을 통해 실시간 도로 흐름을 확인할 수 있어 정체 발생 예상 구간을 피해 이동 지점을 선택하면 더욱 좋을 것 같구요. 또 귀성길 출발 전 '토피스'에 이동하려는 도로에 대한 정보를 사전에 선택 입력하면, 소통정보, 사고 및 공사 등 실시간 알람을 받을 수 있어 이동에 큰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박귀빈 : 토피스, 이용 방법 자세히 알려주시죠.

◆ 이수진 : 네, 서울시 '토피스'의 교통정보는 인터넷, 앱 등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인터넷 검색창에 '서울교통포털', '토피스(topis)'를 검색하시면 되고요, 모바일앱은 구글 플레이스토어 및 앱스토어에서 역시 '서울교통포털', '토피스(topis)'를 검색하여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별도의 가입 절차 없이 시민 누구나 이용하실 수 있으며, 앱 이용 시 자주 가는 구간, 요일, 시간 등을 미리 설정해 두시면, 내가 원하는 주요 교통정보를 알람으로도 받을 수 있어 이동 시 돌발 상황 등을 자동으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박귀빈 : 끝으로 시민들께 하실 말씀이 있으시다면?

◆ 이수진 : 날씨가 풀렸지만 그래도 새벽에는 여전히 영하의 날씨로 도로 결빙 구간이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시민들께서는 주의하셔서 운전 시 감속 운행, 차간거리 확보하시길 당부드립니다. 그리고 서울시는 안전한 귀경길을 지원할 수 있도록 도로 소통 모니터링을 통한 실시간 교통정보 제공 등 대시민 안내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고향을 향해 출발하시는 분들 많으실텐데요, 이동 시 사전에 교통정보를 확인해 혼잡시간대를 피해 안전하게 다녀오시고 가족과 함께 행복한 설 연휴 보내시길 바랍니다.

◇ 박귀빈 : 지금까지 서울시 도시교통실 이수진 미래첨단교통과장이었습니다.

YTN 이은지 (yinzhi@ytnradi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