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이 또···유명 쇼핑몰서 ‘한국 전통의상’ 한복, ‘중국 한복’ 둔갑해 판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국의 유명 쇼핑몰 앱이 '중국 한복'이라는 카테고리를 개설한 뒤 중국의 한푸를 판매하고 있어 논란이 일고 있다.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6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중국의 유명 직구 쇼핑 앱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가 '한복 공정'을 펼치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중국 게임 회사 샤이닝니키는 게임 아이템으로 '한국 전통 의상' 한복을 출시했다가 중국 네티즌으로부터 비난을 받고 한국 서비스를 종료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유명 쇼핑몰 앱이 ‘중국 한복’이라는 카테고리를 개설한 뒤 중국의 한푸를 판매하고 있어 논란이 일고 있다.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6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중국의 유명 직구 쇼핑 앱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가 ‘한복 공정’을 펼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알리익스프레스는 한국인 월간 사용자 수가 600만 명을 넘는다"며 "이런 쇼핑몰에서 '중국 한복'이라는 항목을 만들어 중국의 한푸를 판매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난 몇 년 전부터 중국은 한복의 유래를 한푸라고 억지 주장을 펼치고 있다"며 "알리익스프레스 역시 이런 중국의 주장에 동조하고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고 주장했다.
서 교수는 "테무의 한국인 월간 사용자 수는 400만명이 넘는다"며 "쇼핑몰에서 한복을 검색하면 많은 한푸도 함께 검색되고 있어 외국인들에게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고 지적했다.
중국의 동북공정 논란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한때 중국 스마트폰 업체인 샤오미는 스마트폰 배경 화면 스토어에서 한복을 입은 남녀 이미지에 ‘중국 문화’(China Culture)라는 글과 함께 설명에는 ‘추석 전통 한복’(chuseok traditional hanbok)이라고 적어 논란이 된 바 있다.
또 중국 게임 회사 샤이닝니키는 게임 아이템으로 '한국 전통 의상' 한복을 출시했다가 중국 네티즌으로부터 비난을 받고 한국 서비스를 종료했다. 중국 서버에서 한복 아이템이 동시 출시되자 중국 네티즌들은 한복이 명나라 시대 중국 전통 의상이라며 게임회사를 비난한 것이다.
서 교수는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의 문화공정 행태에 대해서도 "한국 소비자들을 기만하는 행위"라며 "중국 기업이 한국인을 대상으로 장사한다면 한국의 문화와 역사를 먼저 존중할 줄 아는 최소한의 예의를 지켜야만 하는데 전혀 그런 모습이 보이질 않는다"고 비판했다.
이어 "알리와 테무는 빠른 시정을 해야 한다"며 "앞으로 우리 소비자들도 정신을 바짝 차려야만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황수민 인턴기자 sum@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성매매 단속때 증거로 찍은 남녀 '나체' 사진…불법촬영? 증거 인정?
- '쏘니 오늘도 부탁해'…골 터질때마다 ‘빵빵’ 터지는 쿠팡플레이 이용자 수 무려
- 로또청약, 메이플자이 청약 경쟁률 123대 1
- '불티나게 팔린다'…中서 난리 난 '고추 커피', 대체 맛이 어떻길래?
- 설 연휴에 中 관광객 몰려온다…8만5000명 방한 예상
- “자녀 출산하면 1억, 셋 낳으면 집 제공”…부영 ‘출산 복지’ 파격
- '조상님 올해 사과는 못 올릴 거 같아요'…달달하지 않은 과일 가격에 '한숨'
- '많이 먹어도 살 안 쪄'…설현처럼 살 쭉쭉 빠지는데 근육까지 만들어주는 '클라이밍'
- 사람 죽었는데 강아지 안고 '멀뚱'…음주운전 '강남 벤츠女'에 공분
- [선데이 머니카페] 인도 주식이 뜬다는데, 한국인은 못 사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