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닛, 인터넷 은행 진출 소식에 주가 연일 약세 [Why 바이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의료 인공지능(AI) 기업 루닛(328130)이 국내 네 번째 인터넷 전문은행 '유뱅크(U-Bank)' 컨소시엄 참여 소식을 발표한 뒤 주가가 연일 약세를 보이고 있다.
루닛은 렌딧, 자비스앤빌런즈(삼쩜삼), 트래블월렛, 현대해상(001450) 등과 함께 국내 네 번째 인터넷 은행 유뱅크 컨소시엄에 참여한다고 5일 밝혔다.
특히 루닛은 헬스케어 기업으로서의 전문성을 살려 더 정확하고 맞춤화된 보험 등 금융 상품 개발에 참여하기로 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금융업 진출 부정적 해석
의료 인공지능(AI) 기업 루닛(328130)이 국내 네 번째 인터넷 전문은행 ‘유뱅크(U-Bank)’ 컨소시엄 참여 소식을 발표한 뒤 주가가 연일 약세를 보이고 있다.
6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루닛의 현재 주가는 5만 4500원으로 5일 종가 대비 7600원(-12.24%) 하락했다. 5일 주가도 전일 종가 대비 6900원(-11.11%) 떨어진 뒤 이틀 연속 급락세다.
루닛의 금융 분야 진출 선언을 시장이 부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다는 신호로 해석된다. 루닛은 렌딧, 자비스앤빌런즈(삼쩜삼), 트래블월렛, 현대해상(001450) 등과 함께 국내 네 번째 인터넷 은행 유뱅크 컨소시엄에 참여한다고 5일 밝혔다. 의료 AI 기업이 금융 분야에 진출하는 것은 처음이다.
루닛은 다양한 산업 간 융합으로 혁신과 수익 다각화를 추구하기 위해 컨소시엄에 참여한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암 진단 AI 솔루션 ‘루닛 인사이트’의 도입 기관 3000곳 돌파 등으로 글로벌 의료 AI 업계에서 선두 위치를 확고히 한 뒤 금융 서비스 분야에서 새로운 협업으로 경쟁 우위를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루닛은 헬스케어 기업으로서의 전문성을 살려 더 정확하고 맞춤화된 보험 등 금융 상품 개발에 참여하기로 했다. 보험은 생사, 질병 등을 숫자로 예상하고 판단해 상품을 개발하는 업종인 만큼 풍부한 암 관련 의료 데이터를 확보한 루닛과의 시너지가 기대된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지난해 본격적으로 사업을 시작한 ‘루닛케어’와의 시너지도 예상된다. 루닛케어는 암 환자와 보호자를 위한 암 토탈케어 서비스다. 이를 보험 데이터와 결합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기존 기업 간 거래(B2B), 기업-정부 간 거래(B2G) 모델을 넘어 기업-소비자 간 거래(B2C)로 사업 범위를 적극 넓혀갈 계획이다.
회사 측 설명에도 시장은 루닛의 사업 확장을 못마땅하게 여기는 눈치다. 루닛의 주요 사업인 루닛 인사이트, AI 바이오마커 플랫폼 ‘루닛 스코프’ 등과 금융업 진출의 연관성이 떨어진다고 판단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은행·보험사들이 이전부터 의료 등 비금융 데이터를 확보하게 해달라고 요구했다는 점에서 루닛의 결정에 사업적 의미가 크다는 시각도 있다.
◇Why 바이오 코너는 증시에서 주목받는 바이오 기업들의 이슈를 전달하는 연재물입니다. 주가나 거래량 등에서 특징을 보인 제약·바이오 기업에 대해 시장이 주목한 이유를 살펴보고, 해당 이슈에 대해 해설하고 전망합니다. 특히 해당 기업 측 의견도 충실히 반영해 중심 잡힌 정보를 투자자와 제약·바이오 산업 관계자들에게 전달합니다.
박효정 기자 jpark@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성매매 단속때 증거로 찍은 남녀 '나체' 사진…불법촬영? 증거 인정?
- '쏘니 오늘도 부탁해'…골 터질때마다 ‘빵빵’ 터지는 쿠팡플레이 이용자 수 무려
- 로또청약, 메이플자이 청약 경쟁률 123대 1
- '불티나게 팔린다'…中서 난리 난 '고추 커피', 대체 맛이 어떻길래?
- “자녀 출산하면 1억, 셋 낳으면 집 제공”…부영 ‘출산 복지’ 파격
- '조상님 올해 사과는 못 올릴 거 같아요'…달달하지 않은 과일 가격에 '한숨'
- '많이 먹어도 살 안 쪄'…설현처럼 살 쭉쭉 빠지는데 근육까지 만들어주는 '클라이밍'
- 사람 죽었는데 강아지 안고 '멀뚱'…음주운전 '강남 벤츠女'에 공분
- [선데이 머니카페] 인도 주식이 뜬다는데, 한국인은 못 사네
- 이해찬 '국회의원 해보겠다고 왔다갔다 하는 사람은 안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