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중공업, 사우디 함정사업 진출 본격 추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HD현대중공업이 사우디아라비아와 조선 분야 협력체계를 구축한 데 이어 현지 함정사업 진출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HD현대중공업 주원호 특수선사업대표는 "이번 WDS 2024를 통해 HD현대중공업의 우수한 첨단 방위산업 기술을 중동과 유럽 시장에 알릴 수 있어 기쁘게 생각한다"며 "함정 건조 기술력과 사업 관리, MRO(유지·보수·정비) 등 함정 토탈 솔루션 기업으로서의 우수한 역량을 바탕으로 사우디아라비아와의 방산 협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울산=뉴시스] 안정섭 기자 = HD현대중공업이 사우디아라비아와 조선 분야 협력체계를 구축한 데 이어 현지 함정사업 진출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HD현대중공업은 지난 4일부터 오는 8일까지 사우디아라비아의 수도 리야드에서 열리는 'WDS 2024(World Defense Show 2024)'에 참가 중이라고 5일 밝혔다.
이 자리에서 HD현대중공업은 최신예 호위함인 '충남함'을 비롯해 훈련함, 잠수함 등 최첨단 함정을 소개하며 K-방산의 우수한 기술력을 알리고 있다.
WDS는 사우디가 2년마다 개최하는 국제 방위산업 전시회로, HD현대중공업은 지난 2022년 열린 첫 행사에 이어 2번 연속 참가했다.
HD현대중공업이 연구 개발한 울산급 호위함 배치-Ⅲ의 선도함인 충남함은 지난해 부산에서 열린 2023 국제해양방위산업전(MADEX)에서 사우디를 비롯한 해외 해군 관계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은 데 이어 중동 최대의 방산전시회인 이번 WDS 2024에서도 호평을 받았다.
충남함은 국내 기술로 개발한 최첨단 복합센서마스트(ISM)와 4면 고정형 다기능 위상배열레이더(MFR)를 탑재한 우리나라 해군의 최신 전투함이다.
HD현대중공업은 차별화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설계·건조 및 시험평가에 이르는 전 기간에 걸쳐 지연 없이 공정을 진행해 당초 계획된 일정보다 앞당겨 해군에 인도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충남함 뿐만 아니라 3000t급 잠수함 역시 해외 관계자들로부터 큰 관심을 끌었다.
HD현대중공업은 이번 WDS를 계기로 '사우디 비전(VISION) 2030'에 발맞춰 사우디 정부기관 및 현지 업체와 협력에 나서는 등 사우디 함정사업에 진출하기 위한 본격적인 행보에 나설 예정이다.
HD현대중공업 주원호 특수선사업대표는 "이번 WDS 2024를 통해 HD현대중공업의 우수한 첨단 방위산업 기술을 중동과 유럽 시장에 알릴 수 있어 기쁘게 생각한다"며 "함정 건조 기술력과 사업 관리, MRO(유지·보수·정비) 등 함정 토탈 솔루션 기업으로서의 우수한 역량을 바탕으로 사우디아라비아와의 방산 협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HD현대는 조선사업에서 사우디아라비아와 긴밀한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있다.
HD현대의 조선 중간지주사인 HD한국조선해양은 사우디아람코개발회사(SADCO), 사우디 국영 해운사인 바흐리(Bahri) 등과 합작해 사우디 동부 주바일 인근 킹살만 조선산업단지에 IMI(International Maritime Industries) 합작 조선소를 건립 중이다.
중동지역 최대 규모의 조선소인 IMI는 올해 연말 본격적인 가동에 들어갈 예정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yohan@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8번 이혼' 유퉁 "13세 딸 살해·성폭행 협박에 혀 굳어"
- 가구 무료 나눔 받으러 온 커플…박살 내고 사라졌다
- 허윤정 "전 남편, 수백억 날려 이혼…도박때문에 억대 빚 생겼다"
- 반지하서 숨진 채 발견된 할머니…혈흔이 가리킨 범인은
- 탁재훈 저격한 고영욱, "내 마음" 신정환에 애정 듬뿍
- '순한 사람이었는데 어쩌다'…양광준 육사 후배 경악
- 태권도 졌다고 8살 딸 뺨 때린 아버지…심판이 제지(영상)
- 채림, 전 남편 허위글에 분노 "이제 못 참겠는데?"
- '월매출 4억' 정준하, 자영업자 고충 토로…"너무 화나 경찰 신고"
- 김숙 "한가인에게 너무 미안해서 연락도 못 해"…무슨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