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소상공인 어려움 방치한 윤석열 정부…정책사기"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5일 광주지역 소상인들을 만난 자리에서 "소상공인들이 어려운데도 윤석열 정부가 바로 시행할 수 있는 정책도 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광주 서구 양동시장에 위치한 상인연합회 회의실에서 열린 이날 간담회에서 이 대표는 모두발언을 통해 "서민과 소상공인들은 죽느냐 사느냐 하는 만큼 어려운데 정치가 선거 때만 되면 각종 공약이라는 것을 통해 현혹하다가 선거가 끝나면 할 수 있는 정책도 하지 않고 방치하고 있다"면서 "이는 국민을 우롱하는 처사를 넘어 정책사기를 하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고 언급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5일 양동시장 광주상인연합회와 간담회
"총선서 윤석열 정부 심판 도와 달라" 호소
[더팩트 l 광주=나윤상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5일 광주지역 소상인들을 만난 자리에서 "소상공인들이 어려운데도 윤석열 정부가 바로 시행할 수 있는 정책도 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광주 서구 양동시장에 위치한 상인연합회 회의실에서 열린 이날 간담회에서 이 대표는 모두발언을 통해 "서민과 소상공인들은 죽느냐 사느냐 하는 만큼 어려운데 정치가 선거 때만 되면 각종 공약이라는 것을 통해 현혹하다가 선거가 끝나면 할 수 있는 정책도 하지 않고 방치하고 있다"면서 "이는 국민을 우롱하는 처사를 넘어 정책사기를 하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고 언급했다.
이어 "코로나19 이후 야당에서 어려운 분들에게 신용 사면을 좀 해주자 이렇게 제안을 하고 촉구를 하는데도 정부와 여당은 아무 소식이 없다가 총선이 가까워지니까 갑자기 신용 대사면이라는 공약을 들고 나왔다"며 "이런 정책은 공약으로 할 것이 아니라 지금 그냥 하면 된다"고 말했다.
또한 이 대표는 대한민국 경제가 어려운 문제점을 지적하며 "경제 문제의 가장 큰 원천은 불평등과 불균형 문제"라면서 "현 정부는 이런 문제를 해결해야 할 정책이 아닌 악회시키는 초부자 감세같은 정책을 계속하고 있다"고 날을 세웠다.
이 대표는 "소비가 이루어져야 돈이 돌고 경제가 풀리는데 소수 대기업에만 조 단위 이익을 몰아주고 있다"며 "정치가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이번 총선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하고 민주당이 윤석열 정부를 심판할 수 있게 도와달라고 호소했다.
이후 이어진 상인간담회에서 상인대표들은 △대형마트 공휴일 의무 휴일제 폐지 발표△2019년 2%금리의 2023년 7% 상승 △광주 상권진흥재단 탄생 등을 이 대표에게 질문했다.
이 대표는 대형마트 공휴일 의무 휴일제에 대해 "모든 정치에는 이해관계 조정이 본질인데 이 문제는 소비자의 편의와 소상공인들의 입장이 충돌하는 사안"이라면서 "동네 가게가 다 없어지고 대형마트만 남는다면 불편함은 소비자들이어서 의무휴일제는 상생정책이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정부가 일방적으로 폐지할 수 없도록 민주당이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금리 인상에 대해 이 대표는 "문제는 서민 대출의 과다함으로 인한 개인부채의 비율의 증가"를 꼽으며 "금리 인하나 부담 완화 정책을 지속하겠다"고 약속했다.
마지막으로 광주에 상권진흥재단에 대해서 이 대표는 "자치단체 수준에서 만들 수 있는 문제"라면서 "광주시가 일부 인력 조정으로 전담 직원을 만드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이 대표를 비롯해 소상공인 대표와 당 관계자 20여 명이 참석했다.
kncfe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Copyright © 더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대통령 관저로 택시 20여대 허위 호출 …경찰, 추적 중
- 용산국제업무지구 내년 착공…"24시간 업무·여가 도시로"(종합)
- 이재명, 준연동형 유지…또 '떳다방' 정당 난립 우려
- '부당합병 의혹' 이재용 1심 모두 무죄…"범죄 증명 없어"
- '이태원 참사' 김광호 전 서울청장 내달 11일 재판 시작
- 서울시, 설 연휴 경부고속도로 버스차로 단속 연장
- '블랙아웃 살인' 60대 징역 19년 확정…대법 "심신미약 아냐"
- 일론 머스크 '불법마약' 사용에 일부 이사진 '같이 복용'
- 임영웅, 자작곡 '모래 알갱이' 유튜브 주간 인기 MV 5위
- LCK 모든 기록은 '페이커'로 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