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고성능차 시대 연 현대차 브랜드 'N'은 무엇인가

지선우 기자 2024. 2. 5. 15:1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지난 2일 현대자동차 아이오닉 5 N 시승기회를 갖게 됐다.

2012년 출범한 현대차 고성능 브랜드 N은 올해 론칭 12년차에 접어 들었다.

2015년 현대차는 남양연구소에 N 브랜드 전용 테스트 트랙을 개설하고 본격적으로 고성능 차량 개발에 나섰다.

지난해 9월 현대차는 N브랜드 처음이자 국내 첫 고성능 전기차 아이오닉 5 N을 선보였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드림카 인턴이 타봤다] N브랜드 최초 고성능 전기차 아이오닉 5 N
지난해 11월27일 현대자동차는 고성능 전기차를 즐길 수 있는 고객 체험 프로그램 '아이오닉 5 N 오너스 데이'를 개최했다. /사진= 뉴스1
지난 2일 현대자동차 아이오닉 5 N 시승기회를 갖게 됐다. 인턴은 시승차를 직접 몰 수 없기에 운전자 옆이나 뒷쪽 자리에 앉아서 시승했지만 고성능 차량 N의 주행감을 느끼기엔 부족함이 없었다. 곡선에서의 주행은 편안했고, 주행 모드를 바꾸면 다른 차를 타는 듯 했다.

시승 코스가 곡선 주행도로가 유난히 많다는 서울 북악산 일대였지만 굽은 길을 달릴때도 한쪽으로 몸이 쏠리는 일은 없었다. N의 주행성능이 유감히 발휘됐다.

2012년 출범한 현대차 고성능 브랜드 N은 올해 론칭 12년차에 접어 들었다. 국산 고성능차가 전무하던 시기였지만 현대차는 도전장을 던졌다. N은 독일 자동차 제조업체들의 메르세데스-AMG, BMW M, 아우디 RS, 폭스바겐 R과 어개를 나란히난 국내차 고성능 브랜드다.

브랜드를 상징하는 알파벳 N은 브랜드 탄생지이자 현대차 글로벌 R&D 센터가 위치한 남양읍과 N 모델의 주행성능을 평가하는 현대차 기술연구소가 자리한 독일의 뉘르부르크링(Nrburgring) 서킷(자동차 경기장 트랙)을 의미한다.

N 브랜드 로고는 서킷의 S자 커브 주행로가 연속적으로 이어져 있는 부분을 형상화해 제작하기도 했다. 해당 로고는 2013년 12월 이듬해 열리는 월드랠리챔피언십 참여용 모델 i20 WRC를 발표하며 공개됐다. 2014년 몬테카를로 랠리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현대차는 독일 랠리에서 i20 WRC로 첫 우승을 하기도 했다.

2015년 현대차는 남양연구소에 N 브랜드 전용 테스트 트랙을 개설하고 본격적으로 고성능 차량 개발에 나섰다. 해당 트랙은 현재도 고성능 차량 테스트에 활용된다. 2017년 첫 N 모델 i30 N을 시작으로 벨로스터 N, 아반떼 N 등 라인업도 확대되고 있다.

N모델 도입 당시 고성능차 개발을 담당하던 알버트 비어만 부사장은 "자동차를 진정으로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가장 짜릿한 운전의 재미를 주는 자동차를 개발하겠다"고 포부를 밝혔었다. 그의 주장대로 N 모델은 ▲곡선로 주행능력 ▲일상의 스포츠카 ▲레이싱 트랙 주행 능력에 초점을 두고 제작된다.

지난해 9월 현대차는 N브랜드 처음이자 국내 첫 고성능 전기차 아이오닉 5 N을 선보였다. 일상의 스포츠카를 목표로 만들어진 차는 전가차 운전이 재미없다는 편견을 깨고 N e-시프트와 사운드 기술로 내연기관차 느낌을 구현했다.

지선우 기자 pond1998@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