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식 담당자도 감탄한 '안전올림픽'…"식중독 사고 0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대회 기간 동안 식약처 검사관이 조리원 관리, 식재료 세척·소독 요령, 가열조리 온도조건 등을 자세히 알려줘 영양과 안전을 모두 만족하는 음식을 선수들에게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강릉 선수촌 급식 담당 유○○ 영양사)고 말했다.
식약처는 2024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 조직위원회, 강원도 등 유관기관과 협업해 '식음료안전지원본부'를 구성·운영하고 이번 대회가 개최된 시설 내에서 운영됐던 집단급식소, 음식점 등의 위생·안전 관리를 실시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동계청소년올림픽 위생점검·식중독균 오염 검사 철저
[서울=뉴시스]송종호 기자 = "대회 기간 동안 식약처 검사관이 조리원 관리, 식재료 세척·소독 요령, 가열조리 온도조건 등을 자세히 알려줘 영양과 안전을 모두 만족하는 음식을 선수들에게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강릉 선수촌 급식 담당 유○○ 영양사)고 말했다.
"이번 올림픽 대회를 계기로 리조트 내 음식점의 위생수준을 한 단계 더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했는데, 식약처로부터 위생등급제 매우 우수로 지정받아 매우 기쁩니다." (평창 알펜시아리조트 내 식음료의 위생을 관리한 최○○ 위생사)
식품의약품안전처는 2024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 대회 동안 철저한 식음료 안전관리로 한 건의 식중독 사고 없이 대회가 성공적으로 막을 내렸다고 5일 밝혔다.
식약처는 2024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 조직위원회, 강원도 등 유관기관과 협업해 ‘식음료안전지원본부’를 구성·운영하고 이번 대회가 개최된 시설 내에서 운영됐던 집단급식소, 음식점 등의 위생·안전 관리를 실시했다.
대회 개최 전에는 사전 위생점검, 종사자 교육, 식중독 모의 훈련 등을 실시하고, 대회 기간 중에는 선수촌·운영요원 식당에 매일 현장 검사관을 배치해 급식시설 위생점검, 식중독균 오염 여부 검사, 식중독 예방·홍보 활동 등을 실시했다.
특히 현장에 식중독 검사 차량 6대를 배치하여 조리식품을 대상으로 식중독균 17종에 대한 신속검사를 실시했다. 선수·운영요원 등에게 제공 예정이던 멸치볶음 등 3건의 메뉴(총 970인분)에서 식중독균이 검출돼 배식 전 해당 메뉴를 전량 폐기 조치했다.
오유경 처장은 "이번 대회를 계기로 위생 수준이 우수한 것으로 평가된 음식점에 대해서 위생등급을 지정했다"며 "대회 이후에도 해당 시설에서 안전한 식품이 제공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ong@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김혜경 벌금형 선고에…이재명 "아쉽다" 민주 "검찰 비뚤어진 잣대"
- '마약 투약 의혹' 김나정 누구? 아나운서 출신 미스맥심 우승자
- "김병만 전처, 사망보험 20개 들어…수익자도 본인과 입양딸" 뒤늦게 확인
- 채림, 전 남편 허위글에 분노 "이제 못 참겠는데?"
- 허윤정 "전 남편, 수백억 날려 이혼…도박때문에 억대 빚 생겼다"
- "패도 돼?"…여대 학생회에 댓글 단 주짓수 선수 결국 사과
- [단독]'김건희 친분' 명예훼손 소송 배우 이영애, 법원 화해 권고 거부
- "월급 갖다주며 평생 모은 4억, 주식으로 날린 아내…이혼해야 할까요"
- 배우 송재림, 오늘 발인…'해품달'·'우결' 남기고 영면
- 이시언 "박나래 만취해 상의 탈의…배꼽까지 보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