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랑블루 판타지 리링크할 때 반드시 도움되는 꿀팁 11선
사이게임즈 '그랑블루 판타지 리링크'가 시간이 지날수록 유저들에게 상당한 호평을 받고 있다. 근래 등장한 RPG 중에서 "순수 전투 재미로만 따지면 최고"라는 평가를 들을 정도다.
게임을 하다 보면 다양한 궁금증이 드는 시점이 온다. 마스터리 포인트는 어떻게 해야 많이 획득할 수 있는지, 스펙업은 어떻게 해야 효율적인지, 캐릭터 해금은 언제 해도 상관없는지 등이 대표적이다.
게임 시스템에 관한 도움은 인게임에서 루리아 노트 탭 내에 있는 팁(Tips)에 용어별로 정리되어 있다. 게임톡은 인게임 팁에서 확인할 수 없는 초중반 꿀팁 11선을 엄선했다.
Q1. 마스터리 포인트 어떻게 얻나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퀘스트 완료다. 메인 스토리를 진행해도 자연스럽게 얻을 수 있으며 퀘스트 카운터에서 수주받는 임무로도 받는다. 보물 상자를 열어도 획득한다. 한 번에 많이 얻는 방법은 사이드 퀘스트를 클리어다. 사이드 퀘스트 하나에 많게는 700개에 달하는 마스터리 포인트가 걸려 있다.
'폴카'와 '시드홀름'에서 지속적으로 반복성 사이드 퀘스트를 주는 NPC가 있다. 임무가 끝날 때 같은 위치에서 계속 퀘스트가 갱신되는 NPC가 있는데, 요구하는 재료가 비교적 간단한데 보상이 좋은 편이니 놓치지 말자.
이외에도 메인 스토리 종장 이후 해금되는 무작위 임무인 '셔플 퀘스트' 보상으로 얻는 '달리아 훈장(금)' 30개로 교환하는 '암브로시아'라는 소모품이 있다. 해당 아이템을 사용하면 스킬 포인트 1만 5000개를 한 번에 얻는다.
Q2. 마스터리 포인트는 얼마나 투자해야 하나요?
메인 스토리 도중에는 원하는 캐릭터 하나에 집중적으로 투자해도 상관없다. 단, 쾌적한 플레이를 원한다면 최소한 다른 파티원들도 '어빌리티'가 4개가 될 때까진 투자해 주는 편이 좋다.
모두를 공평하게 다 찍어주기엔 마스터리 포인트가 부족하다. 어떻게 투자해도 클리어가 불가능하진 않으니 본인이 원하는 스타일대로 하면 된다.
공격 능력 관련 투자도 중요하지만 HP 및 내성 투자도 이뤄져야 한다. 후반부로 갈수록 방어력이라는 개념이 없기에 받는 대미지 수치가 기하급수적으로 커진다. 체력이 부족하다면 한 번만 맞아도 빈사 상태에 빠진다. 기초 HP를 우선 찍으면 좋다.
Q3. 초반에 사용하는 무기에 머터리얼 사용해도 되나요?
상관없다. 어차피 초반부에는 무기 선택 폭이 넓지도 않고 쾌적한 플레이를 위해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오히려 초반에 쓰지 않는다면 나중에는 인벤토리에서 놀고 있는 초반부 머터리얼을 볼 수 있다.
Q4. 스토리 진행하다가 등장하는 봉마석 꼭 도전해야 하나요?
도전해서 클리어하면 좋은 보상들을 받는다. 강제는 아니기에 일단 시도해 보고, 불가능하다 여겨지면 나중에 다시 오면 된다. 메인 스토리 종장 클리어 이후 언제든지 원하는 챕터로 돌아가 놓친 보물 상자, 리틀 스니퍼, 봉마석을 다시 확인할 수 있기에 당장 놓친다고 큰 걱정을 할 필요는 전혀 없다.
Q5. 강화 이외에 스펙업 수단이 따로 있나요?
퀘스트 카운터에서 수주하는 '페이트 에피소드'를 열람하면 해당 캐릭터 스탯이 상승한다. 일정 에피소드에는 '진 슬롯'이 해금되기에 캐릭터를 알아볼 겸 열람하면 도움된다. 읽기만 해도 스탯량이 쏠쏠하므로 반드시 보자.
Q6. 전투가 너무 어려운데 잘 안 죽는 방법이 있나요?
정말 진행이 너무 어렵다면 '풀 어시스트 모드' 도움을 받자. 옵션 창에서 ON/OFF를 설정할 수 있다. 본인이 조작하는 재미를 포기할 수 없다면 공격보다는 가드와 회피에 집중하자.
평소에 공격하는 딜링보다 링크 어택이나 오의, 어빌리티 등을 활용하는 딜링이 훨씬 강력하다. 가드 버튼을 누르며 회피를 하면 회피에 실패해도 자동으로 가드 판정이 나간다. 이를 이용하면 생존율이 비약적으로 증가한다.
Q7. 캐릭터 해금 티켓 바로 사용해도 상관없나요?
효율만 본다면 메인 스토리 클리어 이후 퀘스트 카운터에 등장하는 임무를 모두 진행하며 'MANIAC' 난도가 해금되는 시점이 온다. 해당 시점에 해금 티켓을 사용하면 기본 레벨 60, 마스터리 포인트도 모두 60% 이상 투자돼 있는 상태로 파티에 합류한다. 단순 효율만 본다면 이 시점에 사용하는 편이 가장 좋다.
그러나 초반부 원하는 캐릭터가 있다면 고민하지 말고 해금하자. 마스터리 포인트는 무제한 수급할 수 있다. 원하는 캐릭터를 플레이하는 재미를 포기하면서까지 억지로 사용하지 않을 필요는 없다.
Q8. 매칭이 잘 안되는데 원래 이런가요?
플레이스테이션 버전에서는 버그로 인해 연결 끊김이 자주 발생한다. 개발사에서 대응하는 패치를 기다릴 수밖에 없다. 스팀 버전이라면 다운로드 지역을 '일본 - 도쿄'로 변경하면 매칭이 매우 잘 된다. 스팀 클라이언트 아래 '다운로드' 탭을 눌러 설정 버튼을 눌러 변경하면 된다.
Q9. 플레이어 캐릭터 외형을 바꿀 수 있나요?
의상이나 외모 변경은 불가능하다. 캐릭터가 가진 색조 변경은 가능하다. 메인 스토리 종장 클리어 이후 색상 1~3번이 해금된다. 파티 창에서 '캐릭터 상세 정보' 버튼을 누른 뒤 '스킨, 색상 설정'으로 진입하면 된다.
'루리아 노트'에서 칭호 탭으로 들어가면 '스토리 및 퀘스트' 탭이 있다. 해당 탭으로 들어가면 '보상 일괄 수령' 버튼이 있다. 다양한 보상들을 주는데 이 가운데 색상 4, 5번은 각각 흑색과 백색 컬러링을 지녔다. 보상을 받는데 재화가 소모되지는 않으니 안심하고 받자.
Q10. 메인 스토리 다 깼으면 뭘 해야 하나요?
일단은 퀘스트 카운터로 가자. 칼 모양 표시가 뜬 주요 퀘스트를 위주로 계속해서 클리어하다 보면 스토리가 추가로 진행된다. 엔드 콘텐츠 진입과 지속적 파밍을 위해 계속해서 등장하는 퀘스트를 클리어하면 된다.
Q11. 스펙을 올려도 대미지가 그대로인데 왜 그런가요?
'대미지 상한' 제한에 걸려서 그렇다. 게임 내 캐릭터엔 대미지 상한치가 존재한다. 스펙이 올라도 이 상한치에 걸리면 대미지가 그대로 유지된다. 마스터리 포인트에 '특정 공격 대미지 상한 증가'가 바로 이 대미지 한계치를 늘려준다.
이외에 진을 활용해서 '대미지 상한'을 늘릴 수 있다. 아무리 기본 공격력이 높아도 대미지 상한에 걸린다면 의미가 없으니 유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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