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엔 승부 가리자…클린스만호, 요르단 '리턴매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64년 만의 아시안컵 우승을 노리는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팀이 4강에서 '중동 복병' 요르단을 만난다.
위르겐 클린스만(독일) 감독이 이끄는 한국은 오는 7일 오전 0시 카타르 알라이얀의 아흐메드 빈 알리 스타디움에서 요르단과 '2023 아시아축구연맹(AFC) 아시안컵' 준결승전을 치른다.
한국이 요르단전에서 승리하면, 호주에 1-2로 패하며 준우승에 그친 2015 호주 대회 이후 9년 만에 결승전에 오른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력상 우위…김민재 부재 속 상대 스피드 부담
[도하(카타르)=뉴시스] 김진엽 기자 = 64년 만의 아시안컵 우승을 노리는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팀이 4강에서 '중동 복병' 요르단을 만난다.
위르겐 클린스만(독일) 감독이 이끄는 한국은 오는 7일 오전 0시 카타르 알라이얀의 아흐메드 빈 알리 스타디움에서 요르단과 '2023 아시아축구연맹(AFC) 아시안컵' 준결승전을 치른다.
한국은 이번 대회를 통해 지난 1960년 제2회 아시안컵 우승 이후 64년 만에 정상을 노린다. 요르단을 이기면 목표 달성까지 단 1경기만을 남겨 놓게 된다.
한국은 국제축구연맹(FIFA) 랭킹 23위로, 87위인 요르단보다 높은 순위를 기록하고 있다. 역대 상대 전적에서도 3승3무로 압도적인 강세를 보인다.
전력도 한국이 훨씬 강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한국은 손흥민(토트넘), 김민재(바이에른 뮌헨), 이강인(파리 생제르맹), 황희찬(울버햄튼), 황인범(즈베즈다) 등 세계적인 수준의 유럽파를 다수 보유했다.
여기에 정승현, 김영권, 설영우, 조현우(이상 울산 HD), 김태환, 김진수, 박진섭(이상 전북현대) 등 아시아 최고 무대인 프로축구 K리그에서 수준급 활약을 펼치는 자원들도 포진해 있다.
반면 요르단은 대부분이 자국 리그 선수인 데다, 유럽파는 무사 알타마리(몽펠리에)가 유일하다. 개개인의 수준에서는 한국이 압도적으로 앞선다.
통계 전문 매체 '옵타'는 한국의 요르단전 승리 확률을 69.6%로 예상했다. 요르단이 한국을 꺾고 결승에 오를 확률은 단 30.4%에 그쳤다.
하지만 마냥 방심할 수는 없는 상대다.
지난달 20일 조별리그 E조 2차전에서 2-2 무승부에 그쳤다.
또 핵심 수비수인 김민재가 경고 누적 징계로 이날 경기에 나설 수 없다. 빠른 속도를 활용해 상대 측면과 뒷공간을 공략하는 전략을 쓰는 만큼, 수비 불안이 있는 한국에는 큰 악재다.
아울러 한국은 요르단보다 체력적인 부담을 안고 있다.
요르단은 토너먼트 두 경기를 전부 정규 시간 안에 끝냈다. 16강에서 이라크에 3-2 승리를 거뒀고, 8강에서 타지키스탄을 1-0로 물리쳤다.
반면 한국은 16강 사우디아라비아전(승부차기 4-2 승), 8강 호주전(2-1 승) 모두 연장 접전을 벌이며 힘겹게 승리했다. 특히 사우디전과 호주전 사이에는 회복 시간이 이틀 정도밖에 되지 않았다.
요르단도 경고 누적 공백이 있다.
공격수 알리 올완과 수비수 살렘 알 아잘린이 타지키스탄과의 8강전에서 경고를 받아 한국전에 결장한다.
두 선수 모두 한국과의 조별리그 당시 풀타임을 소화했던 요르단의 주축 자원들이다. 한국만큼 요르단도 출혈을 안고 준결승전에 나서야 하는 상황이다.
어려운 한 판이 예상되지만 클린스만호는 또 한 번 이겨내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클린스만 감독은 "4강에 올라 행복하다. 상대는 요르단이다. 이런 걸 보면 조별리그 E조가 얼마나 힘든 조였는지 알 수 있다. 마지막까지 카타르에 남길 바란다"며 요르단전 승리 의지를 다졌다.
한국이 요르단전에서 승리하면, 호주에 1-2로 패하며 준우승에 그친 2015 호주 대회 이후 9년 만에 결승전에 오른다.
☞공감언론 뉴시스 wlsduq123@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8번 이혼' 유퉁 "13세 딸 살해·성폭행 협박에 혀 굳어"
- '선거법 위반' 혐의 이재명, 1심서 의원직 박탈형
- '동방신기 출신' 시아준수, 女 BJ에 협박당해…8억 뜯겼다
- 가구 무료 나눔 받으러 온 커플…박살 내고 사라졌다
- 허윤정 "전 남편, 수백억 날려 이혼…도박때문에 억대 빚 생겼다"
- 반지하서 숨진 채 발견된 할머니…혈흔이 가리킨 범인은
- 탁재훈 저격한 고영욱, "내 마음" 신정환에 애정 듬뿍
- '순한 사람이었는데 어쩌다'…양광준 육사 후배 경악
- 태권도 졌다고 8살 딸 뺨 때린 아버지…심판이 제지(영상)
- 채림, 전 남편 허위글에 분노 "이제 못 참겠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