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한복판 용산 15만평 세계 최대 수직도시 들어선다 [부동산360]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용산국제업무지구' 사업이 10년만에 재개된다.
최고 100층의 랜드마크와 49만5000㎡(약 16만평)의 녹지를 갖춘 전세계 최대 규모의 수직 도시가 서울 한복판에 들어선다.
총 사업비만 51조원에 이르는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계획은 용산역 인근 옛 용산정비창 부지를 국제업무 및 주거·공원녹지를 갖춘 융복합 지구로 탈바꿈시키는 프로젝트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00층 랜드마크 등 국제업무지구·업무복합지구·업무지원지구 조성
업무·주거·여가를 한 공간에서
[헤럴드경제=서영상 기자] ‘용산국제업무지구’ 사업이 10년만에 재개된다. 최고 100층의 랜드마크와 49만5000㎡(약 16만평)의 녹지를 갖춘 전세계 최대 규모의 수직 도시가 서울 한복판에 들어선다. 내년 기반시설 착공에 들어가 빠르면 2030년 초에 입주를 시작한다는 목표다. 세계 대도시 도심부에서 50만㎡에 이르는 융복합 도시개발이 이뤄진 사례는 이번이 처음이다.
5일 서울시는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계획을 마련해 올해 상반기 사업 추진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총 사업비만 51조원에 이르는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계획은 용산역 인근 옛 용산정비창 부지를 국제업무 및 주거·공원녹지를 갖춘 융복합 지구로 탈바꿈시키는 프로젝트다. 개발은 서울시와 사업시행자인 코레일(70%)·서울주택도시공사(30%)가 함께 진행한다.
시는 업무, 주거, 여가문화 등 생활에 필요한 모든 활동과 이동이 한 건물 또는 도보권 내에서 해결할 수 있는 ‘콤팩트시티(Compact City)’를 구현키로 했다. 이를 위해 최대 높이 100층 내외의 랜드마크, 80층 내외의 국제업무지구, 60층 내외의 업무복합 지구, 40층 내외 업무지원지구 등으로 구획을 구분했다. 전체 사업부지 면적은 49만5000㎡에 달한다. ‘국제업무존’은 최대 1700%의 용적률을 부여한다. 뉴욕 최대 복합개발지인 허드슨야드(Hudson Yards) 4.4배 규모의 세계 최대 규모의 수직 도시다. 시는 단계적 개발이 가능하도록 격자형 도로망과 방사형 공원 녹지 체계를 계획했다.
이와 함께 지하부터 공중까지, 순환형‧선형녹지 등 사업 부지면적의 100% 수준에 달하는 ‘입체적 녹지’를 확보키로 했다. 주거계획 또한 담겼다. 지상개발 연면적의 30% 이하의 자리에 총 6000가구의 공동주택과 오피스텔을 짓는다.
업무복합존 건축물 고층부 45층에는 편리한 이동을 돕고 서울 시내 파노라믹 조망을 제공하는 ‘스카이트레일(보행전망교)’을 도입하고, 100층에 이르는 국제업무존 랜드마크 최고층에는 전망대․공중정원 등이 조성된다.
시는 올해 상반기 중으로 도시개발구역으로 지정, 개발계획을 고시하고 내년 실시계획인가를 거쳐 2028년까지 기반시설 조성을 마무리 하는 것을 목표로 사업 추진에 들어간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입지․잠재력 등 모든 면에서 가능성이 무한한 땅임에도 불구하고 그간 개발 기회를 얻지 못했던 ‘용산’이 이번 계획안의 확정으로 혁신개발의 신호탄을 쏘아 올리게 됐다”며 “국제 비즈니스 허브이자 지속가능한 도시의 미래상을 담아낼 ‘용산국제업무지구’가 구도심 대규모 융복합 및 고밀개발의 ‘글로벌 스탠다드’가 되도록 모든 행정 역량과 자원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sang@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김종국, 결혼설 솔솔… 지석진 "집 보러 다녀"
- “손흥민, 끝까지 가길” ‘9년전 호주 사령탑’ 토트넘 감독, 찬사 보냈다
- 허경환, 미모의 의사와 소개팅···애프터 신청 핑크빛 기류
- 한국, 아시안컵 결승진출 확률 69.3%…우승확률 36%1위
- 최동석, 착잡한 심경 토로…“왜 아들 내마음대로 못만나는지…”
- 신구, 심부전증 투병 근황…"심장박동기 수명 10년, 나보다 오래살겠네"
- 아내 성인방송 강요한 전직 군인, 휠체어 타고 나타나 “…”
- 김민재 인성도 월클…120분 혈투 후 도핑실 청소 솔선수범
- 유재석 울컥한 ‘할머니 손만두’ 대박났다 “8분만에 완판”
- 곽튜브 "과한 외모 비하 법적 대응…'못생김의 대명사' 된 기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