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투자신탁운용, 최적의 자산 조합 방법론 공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투자신탁운용은 지난 1월 31일 한국투자신탁운용 유튜브 채널과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2024년도 장기자본시장가정(Long-Term CMA, 이하 LTCMA) 리포트'를 공개했다고 5일 밝혔다.
LTCMA는 한국투자신탁운용에서 40년 이상의 경기사이클을 분석해 자체 개발한 최적의 자산 조합 방법론으로 이번 리포트는 지난해 1월 첫 LTCMA 리포트 발간 이후 2번째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환노출한 해외 주식과 국내 채권 분산투자 강조
[아이뉴스24 황태규 기자] 한국투자신탁운용은 지난 1월 31일 한국투자신탁운용 유튜브 채널과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2024년도 장기자본시장가정(Long-Term CMA, 이하 LTCMA) 리포트'를 공개했다고 5일 밝혔다.
LTCMA는 한국투자신탁운용에서 40년 이상의 경기사이클을 분석해 자체 개발한 최적의 자산 조합 방법론으로 이번 리포트는 지난해 1월 첫 LTCMA 리포트 발간 이후 2번째다.
2024년도 LTCMA에는 장기 자산배분 포트폴리오 구성을 위한 자산군별 기대수익률과 위험(변동성), 자산군 간 상관계수에 대한 가정 등이 포함됐다. 2023년도 LTCMA와의 차이점은 2022년부터 상승한 금리수준을 반영해 만기보유수익률이 높아짐에 따라 채권 기대수익률이 상승한 점이다.
미국 하이일드 채권(High Yield Bonds)의 경우, 전년 대비 기대수익률이 약 1.5% 상승해 위험자산 중에서는 기대수익률이 가장 크게 올랐다. 또 샤프비율(Sharpe Index) 측면에서 가장 우수한 자산으로 분석됐다. 반면 주식의 경우, 원달러 환율의 기대수익률이 하락함에 따라 주식 기대수익률은 미국 달러 기준으로 소폭 상승, 원화 기준으로 소폭 하락했다.
2023년도 LTCMA에 이어 2024년에도 'Cross Matching' 전략이 강조됐다. Cross Matching 전략은 환노출한 해외 주식과 국내 채권에 분산투자 하는 방식이다. 환노출 투자 시, 해외 주식의 변동성이 낮아 주식투자 비중을 높일 수 있어 투자자에게 유리하다. 한국투자신탁운용에서는 Cross Matching 전략을 '한국투자TDF알아서ETF포커스 펀드' 등 다양한 자산배분 솔루션 상품에 핵심적으로 적용하고 있다. 한국투자TDF알아서ETF포커스 펀드는 투자자의 은퇴 시점에 맞춰 포트폴리오가 자동 조정되는 생애주기펀드로 LTCMA를 반영해 운용하고 있다.
강성수 한국투자신탁운용 솔루션담당 상무는 "한국투자신탁운용은 오랜 시간에 걸쳐 검증된 투자 원칙과 전략을 바탕으로 앞으로도 최적화된 투자를 지속해 나갈 것"이라며 "이번에 공개한 LTCMA 리포트와 유튜브 콘텐츠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황태규 기자(dumpling@inews24.com)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투운용, 엔터주 집중 투자하는 KPOP포커스ETF 출시
- 한투운용, 'ACE 러시아MSCI ETF' 상장폐지 효력발생 연기
- 한투운용 'OCIO알아서펀드' 3종, 유형별 1년 수익률 1위
- 한동훈, 민주 의원들 서초동 집결에 "뻔뻔함 도 넘어"
- [포토]이재명 무죄 판결 촉구하는 민주시민 국민항쟁 추진연대
- WHO "세계 당뇨 환자 30여년 전보다 4배 늘어 8억명"…원인은?
- '선거법 위반 1심' 이재명 "민주당 의원들, 법원 오지 말라"
- 현대캐피탈 3분기 누적 순익 3805억원…전년比 21%↑
- [겜별사] "피지컬보단 뇌지컬" 그리프라인 '명일방주: 엔드필드' [지스타 2024]
- [지스타 2024] 그리프라인, '명일방주: 엔드필드'로 참관객 맞이